가정과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취학 전 아동뿐 아니라 초등학교 아동의 방과후 보호와 지도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되고,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장시간 근로 관행 등으로 부모의 직접 양육 참여 및 기회가 축소되고, 아동 돌봄·양육 등 전통적 가족기능의 상당 부분이 사회로 이전되어 학교에서 돌봄교실의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운영교실, 참여 학생 수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추어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당사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돌봄교실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돌봄교실의...
가정과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취학 전 아동뿐 아니라 초등학교 아동의 방과후 보호와 지도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되고,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장시간 근로 관행 등으로 부모의 직접 양육 참여 및 기회가 축소되고, 아동 돌봄·양육 등 전통적 가족기능의 상당 부분이 사회로 이전되어 학교에서 돌봄교실의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운영교실, 참여 학생 수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추어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당사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돌봄교실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돌봄교실의 운영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상에서 제시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루어질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에 관한 운영의 필요성, 프로그램 운영방법, 운영시간, 간식제공 방법, 통합운영 등에 대한 당사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운영 만족도, 사교육비 경감 측면, 돌봄전담사의 자격 및 처우, 개선점 및 문제점 등에 대한 당사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K시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규모, 지역사회여건 등을 고려하여 A, B, C초등학교 업무담당교사, 돌봄전담사, 행정실직원, 학부모 모두 1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학교의 위치, 총 학생 수, 학급 수에 차이를 보여 연구대상학교에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자세히 설명하고 참여 동의를 구하였으며, 연구대상자와 1대 1 또는 그룹으로 나누어 면담을 실시했다. 면담을 부득이하게 못할 경우 전화통화로 동의를 구한 다음 전화 면담을 실시하였고, 각 면담 내용은 녹음을 통해 전사하고 추가 면담을 통해 내용을 보완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돌봄교실의 필요성, 프로그램의 운영, 운영시간대, 통합운영, 간식제공, 적정인원수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은 서로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돌봄전담사와 학부모는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이 많기 때문에 모두 필요하다고 하였고, 업무담당자와 행정실 직원은 돌봄교실 운영으로 인해 처리해야 하는 일이 많아 부정적인 인식이 높았다. 질 높은 프로그램운영, 건강을 고려한 간식 제공을 학부모, 업무담당교사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돌봄교실에 적정인원수를 낮추는 것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의 의견이 모두 비슷하게 인식하였다. 업무담당교사, 돌봄전담사는 적당하다고 하였으나 학부모들도 6-7시까지 운영 시간을 늘리고, 방학 중, 재량휴업일은 종일 운영했으면 하였다. 둘째,돌봄전담사는 만족감이 높았으며, 업무담당교사는 돌봄전담사가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을 키웠으면 하였고, 학부모는 돌뵴교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 여러 가지 프로그램 운영보다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곳을 원하였다. 돌봄전담사의 처우는 저녁돌봄 시간제 돌봄전담사외 모두 만족한다는 의견을 표현하였고, 행정실 직원은 무기직 돌봄전담사의 보수가 일의 강도와 스트레스에 비해 처우가 높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돌봄전담사는 귀가시간의 차이를 보여 관리하기 힘들고, 보조인력과 예산지원을 요구했으며, 업무담당교사는 양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학부모는 돌봄전담사가 사랑으로 아이들을 대했으면 하는 바람을 보였고, 행정실 직원은 돌봄전담사 등에 대한 관리를 요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첫째, 돌봄전담사는 긍정적인 인식이 높았고, 학부모도 맞벌이로 인해 돌봄교실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으나 업무담당교사, 행정실 직원은 업무 부담이 가중되어 방과후 학생들의 보호 및 교육문제를 학교에서만 해결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과제로 인식하고 지역사회와 협력적인 구조로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저학년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발.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양적인 확대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어 면담 결과에서 당사자간에 인식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서로 처해 있는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당사자들간의 돌봄교실 운영에 대한 소통·대화의 장이 마련되면 부모는 안심되고 아이는 행복한 학생중심의 바람직한 돌봄교실이 운영될 것이다.
가정과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취학 전 아동뿐 아니라 초등학교 아동의 방과후 보호와 지도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되고,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장시간 근로 관행 등으로 부모의 직접 양육 참여 및 기회가 축소되고, 아동 돌봄·양육 등 전통적 가족기능의 상당 부분이 사회로 이전되어 학교에서 돌봄교실의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운영교실, 참여 학생 수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추어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당사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돌봄교실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돌봄교실의 운영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상에서 제시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루어질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에 관한 운영의 필요성, 프로그램 운영방법, 운영시간, 간식제공 방법, 통합운영 등에 대한 당사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운영 만족도, 사교육비 경감 측면, 돌봄전담사의 자격 및 처우, 개선점 및 문제점 등에 대한 당사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K시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규모, 지역사회여건 등을 고려하여 A, B, C초등학교 업무담당교사, 돌봄전담사, 행정실직원, 학부모 모두 1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학교의 위치, 총 학생 수, 학급 수에 차이를 보여 연구대상학교에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자세히 설명하고 참여 동의를 구하였으며, 연구대상자와 1대 1 또는 그룹으로 나누어 면담을 실시했다. 면담을 부득이하게 못할 경우 전화통화로 동의를 구한 다음 전화 면담을 실시하였고, 각 면담 내용은 녹음을 통해 전사하고 추가 면담을 통해 내용을 보완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돌봄교실의 필요성, 프로그램의 운영, 운영시간대, 통합운영, 간식제공, 적정인원수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은 서로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돌봄전담사와 학부모는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이 많기 때문에 모두 필요하다고 하였고, 업무담당자와 행정실 직원은 돌봄교실 운영으로 인해 처리해야 하는 일이 많아 부정적인 인식이 높았다. 질 높은 프로그램운영, 건강을 고려한 간식 제공을 학부모, 업무담당교사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돌봄교실에 적정인원수를 낮추는 것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의 의견이 모두 비슷하게 인식하였다. 업무담당교사, 돌봄전담사는 적당하다고 하였으나 학부모들도 6-7시까지 운영 시간을 늘리고, 방학 중, 재량휴업일은 종일 운영했으면 하였다. 둘째,돌봄전담사는 만족감이 높았으며, 업무담당교사는 돌봄전담사가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을 키웠으면 하였고, 학부모는 돌뵴교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 여러 가지 프로그램 운영보다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곳을 원하였다. 돌봄전담사의 처우는 저녁돌봄 시간제 돌봄전담사외 모두 만족한다는 의견을 표현하였고, 행정실 직원은 무기직 돌봄전담사의 보수가 일의 강도와 스트레스에 비해 처우가 높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돌봄전담사는 귀가시간의 차이를 보여 관리하기 힘들고, 보조인력과 예산지원을 요구했으며, 업무담당교사는 양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학부모는 돌봄전담사가 사랑으로 아이들을 대했으면 하는 바람을 보였고, 행정실 직원은 돌봄전담사 등에 대한 관리를 요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첫째, 돌봄전담사는 긍정적인 인식이 높았고, 학부모도 맞벌이로 인해 돌봄교실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으나 업무담당교사, 행정실 직원은 업무 부담이 가중되어 방과후 학생들의 보호 및 교육문제를 학교에서만 해결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과제로 인식하고 지역사회와 협력적인 구조로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저학년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발.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양적인 확대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어 면담 결과에서 당사자간에 인식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서로 처해 있는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당사자들간의 돌봄교실 운영에 대한 소통·대화의 장이 마련되면 부모는 안심되고 아이는 행복한 학생중심의 바람직한 돌봄교실이 운영될 것이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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