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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방과 후 돌봄 교실에 대한 인식과 정책적 요구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mother's perception and policy demands for after school care class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93 - 300  

이재희 (육아정책연구소) ,  김대욱 (경상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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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방과후 돌봄교실에 대한 인식과 정책적인 요구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서울, 경기, 인천, 강원에 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25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6월 23일부터 2017년 7월 18일까지 포커스그룹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어머니가 바라보는 방과후 돌봄교실의 현실'과 '어머니의 방과후 돌봄교실에 대한 정책적 요구'로 분석하였다. '어머니가 바라보는 방과후 돌봄교실의 현실'은 '전반적인 방과후 돌봄교실의 수준이 낮음', '로또같은 선정확률', '교사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의 질', '돌봄교실에 다니는 아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제시하였다. '어머니의 방과후 돌봄교실에 대한 정책적 요구'는 '사고육의 대체제로 자리매김하기', '학부모 기대와의 괴리감 개선', '돌봄 대상 선정자의 확대', '탄력적인 운영에 대한 요구'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 첫째, 방과후 돌봄교실이 돌봄 기능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방과후 돌봄교실의 수준별 운영이 필요하다. 셋째, 방과후 돌봄교실이 사교육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부모의 현실적인 요구를 반영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and policy demands of after school care classes of mothers wi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participants of study were 25 mothers wi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eoul, Gyeonggi, Incheon, Gangwon.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June 23, 2017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과후 돌봄교실의 역할은? 방과후 돌봄교실은 초등학교에 있는 비어있는 교실을 활용하여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2]. 방과후 돌봄교실은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을 용이하게 하고, 부모의 육아공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방과후 수업과 방과후 돌봄교실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함께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두 가지는? 연구문제 1.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가 바라보는 방과후 돌봄 교실의 현실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방과후 돌봄 교실에 대한 정책적 요구는 무엇인가?
방과후 돌봄교실은 언제 시작되었는가? 방과후 돌봄교실은 초등학생이 다니는 사교육을 대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04년 시작되었다. 2013년부터 초등학교 방과후 돌봄교실의 이용대상이 초등학생 전학년으로 확대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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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H. Roh, An analysis on research trends on after-school car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Korean Journal of After-School Child Education, Vol. 13, No. 1, p55-74, 2016. 

  2. Y.M. Jung., Elementary care service status and improvement plan, Monthly welfare trend, Vol. 252, p13-18, 2019. 

  3. H.J. Lim. An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f after-school self-car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panel ordered logit model,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 37, No. 4, p510-534, 2017. 

  4. H.S. Lee., Y.J. Lee., Seoul's after school care activation plan, Policy Report, p1-22, 2019. 

  5. Seoul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Seoul family report, Seoul-si, 2017. 

  6. S.J. Jang, D.Y. Song, K.H. Baek., A critical analysis of elementary care policy: Focused on the experiences of co-care after school, Journal of critical social policy, Vol. 62, p251-287, 2019. 

  7. D.S. Kim, J.M. Sung., Study on the after school program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the ASPs in the developed countri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9, p375-384,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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