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발전 및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족의 고유기능인 영유아의 양육과 교육의 많은 부분이 어린이집으로 옮겨지고 있으며, 보다나은 질적 보육의 필요성이 보육교사들에게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보육교사들이 느끼는 감정노동을 이해하고, 교사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도록 하며, 감정노동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보육교사 직무 경험 관련 특성을 이해하는 것과 보육교사들의 안정적 직업발달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연령층, 학력, 결혼상태, 교사경력, 근무기관 설립유형, 기관규모, 담당 영유아, 담당학급, 직위)에 따라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 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309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18부를 제외하고 29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을 측정하기 위해 Gilstrap(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
국문초록
경제 발전 및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족의 고유기능인 영유아의 양육과 교육의 많은 부분이 어린이집으로 옮겨지고 있으며, 보다나은 질적 보육의 필요성이 보육교사들에게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보육교사들이 느끼는 감정노동을 이해하고, 교사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도록 하며, 감정노동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보육교사 직무 경험 관련 특성을 이해하는 것과 보육교사들의 안정적 직업발달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연령층, 학력, 결혼상태, 교사경력, 근무기관 설립유형, 기관규모, 담당 영유아, 담당학급, 직위)에 따라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 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309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18부를 제외하고 29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을 측정하기 위해 Gilstrap(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ELS(Emotional Labor Scale)를 이진화(2007)가 수정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 직무스트레스 설문지는 D'Arienzo, Morraco와 Krajewski(1982)의 직무 스트레스 설문지(Modified Tw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와 김정휘(1992)의 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토대로 신혜영(2004)이 수정·보완한 보육교사 직무 스트레스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할 연구도구는 이정숙(2003)이 여러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 척도(APECP, NAEYC, NCAC,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국교육개발원 평가기준)에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후 평균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의 구체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Duncan의 사후 검증과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모든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를 통하여 보육교사가 감정노동의 군집에 속하여 있고 감정노동에 따라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로서의 경력과 영유아들과 소통의 경험이 많은 경력교사와 육아의 경험이 있는 기혼인 보육교사들이 갖는 영유아들과의 감정적인 소통에서 자연적 행동, 내면적 행동을 나타내어 영유아들과의 소통이 원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감정노동이 자연스럽게 표현될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영유아들과의 소통이 원활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보육교사들이 감정을 관리하며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고 소속되어 있는 어린이집을 이해하며, 감정규범을 교사가 내면화 하며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감정노동의 표현훈련에 대한 교육과 기혼보육교사들이 함께 근무할 수 있는 환경과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직무스트레스가 감정노동과 상관관계를 보이며, 연령별 경력별로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임의 경우 보다 10년 미만의 일반 교사들에게 감정노동에 대한 직무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나 보육교사들은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관계를 맺고, 보육업무가 있기에 감정노동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보육현장에서는 제도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육현장에서 현실적인 대처방안과 환경개선의 꾸준한 노력, 지원과 학부모와의 관계 및 학부모가 갖는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위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원활한 감정표현과 적절한 직무스트레스는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육교사들의 감정표현과 보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에게 갖는 사회적인 시각과 끊임없는 근무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며 영유아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배려할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감정표현과 방법을 이해하는 지속적인 교사교육과 동료교사와의 교류의 필요성에 대해 근거를 제시함에 있어 의의를 갖는다.
국문초록
경제 발전 및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족의 고유기능인 영유아의 양육과 교육의 많은 부분이 어린이집으로 옮겨지고 있으며, 보다나은 질적 보육의 필요성이 보육교사들에게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보육교사들이 느끼는 감정노동을 이해하고, 교사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도록 하며, 감정노동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보육교사 직무 경험 관련 특성을 이해하는 것과 보육교사들의 안정적 직업발달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연령층, 학력, 결혼상태, 교사경력, 근무기관 설립유형, 기관규모, 담당 영유아, 담당학급, 직위)에 따라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 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309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18부를 제외하고 29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을 측정하기 위해 Gilstrap(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ELS(Emotional Labor Scale)를 이진화(2007)가 수정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 직무스트레스 설문지는 D'Arienzo, Morraco와 Krajewski(1982)의 직무 스트레스 설문지(Modified Tw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와 김정휘(1992)의 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토대로 신혜영(2004)이 수정·보완한 보육교사 직무 스트레스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할 연구도구는 이정숙(2003)이 여러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 척도(APECP, NAEYC, NCAC,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국교육개발원 평가기준)에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후 평균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의 구체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Duncan의 사후 검증과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모든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를 통하여 보육교사가 감정노동의 군집에 속하여 있고 감정노동에 따라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로서의 경력과 영유아들과 소통의 경험이 많은 경력교사와 육아의 경험이 있는 기혼인 보육교사들이 갖는 영유아들과의 감정적인 소통에서 자연적 행동, 내면적 행동을 나타내어 영유아들과의 소통이 원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감정노동이 자연스럽게 표현될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영유아들과의 소통이 원활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보육교사들이 감정을 관리하며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고 소속되어 있는 어린이집을 이해하며, 감정규범을 교사가 내면화 하며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감정노동의 표현훈련에 대한 교육과 기혼보육교사들이 함께 근무할 수 있는 환경과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직무스트레스가 감정노동과 상관관계를 보이며, 연령별 경력별로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임의 경우 보다 10년 미만의 일반 교사들에게 감정노동에 대한 직무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나 보육교사들은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관계를 맺고, 보육업무가 있기에 감정노동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보육현장에서는 제도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육현장에서 현실적인 대처방안과 환경개선의 꾸준한 노력, 지원과 학부모와의 관계 및 학부모가 갖는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위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원활한 감정표현과 적절한 직무스트레스는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육교사들의 감정표현과 보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에게 갖는 사회적인 시각과 끊임없는 근무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며 영유아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배려할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감정표현과 방법을 이해하는 지속적인 교사교육과 동료교사와의 교류의 필요성에 대해 근거를 제시함에 있어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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