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미선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경제 발전 및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족의 고유기능인 영유아의 양육과 교육의 많은 부분이 어린이집으로 옮겨지고 있으며, 보다나은 질적 보육의 필요성이 보육교사들에게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보육교사들이 느끼는 감정노동을 이해하고, 교사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도록 하며, 감정노동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보육교사 직무 경험 관련 특성을 이해하는 것과 보육교사들의 안정적 직업발달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연령층, 학력, 결혼상태, 교사경력, 근무기관 설립유형, 기관규모, 담당
영유아, 담당학급, 직위)에 따라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 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309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18부를 제외하고 29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을 측정하기 위해 Gilstrap(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

주제어

#TeachersJob stressDissertationsKorea (South) Teacher-student relationshipsDissert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선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미경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96 p.
키워드 TeachersJob stressDissertationsKorea (South) Teacher-student relationshipsDissertation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50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