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 교사가 영유아와 함께 일과를 보내면서 경험하게 되는 과정을 파악하여 어떤 상황에서 정서 노동을 느끼며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정서 노동의 정도를 파악하여 감정 노동을 예방하고 이에 따른 대처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 노동 수준을 파악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감정노동의 차이를 알아본다. 셋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이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27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 하였으며 사용한 도구로, Gilstrap (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감정 노동 척도(Emotional Labor Scale: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 교사가 영유아와 함께 일과를 보내면서 경험하게 되는 과정을 파악하여 어떤 상황에서 정서 노동을 느끼며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정서 노동의 정도를 파악하여 감정 노동을 예방하고 이에 따른 대처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 노동 수준을 파악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감정노동의 차이를 알아본다. 셋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이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27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 하였으며 사용한 도구로, Gilstrap (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감정 노동 척도(Emotional Labor Scale: ELS)를 이진화 (2007)가 수정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육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 하였고, 정서 노동이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 계수를 사용하였다. 감정 노동의 수준 차이를 t-검정과 F-검정(ANOVA), 사후검정으로는 Scheffé를 통해 보육 교사의 배경변인별로 비교분석 하였으며 배경변인 특성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자연적 행동, 표면적 행동, 내면적 행동인 3가지 유형의 감정 노동을 분석한 결과 보육 활동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 시간 내에 가장 많이 느끼는 감정 노동 유형은 내면적 행동에 대한 감정 노동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배경 변인에 따라 감정 노동의 수준 차이가 일부 변인에서 나타났다. 첫째, 결혼 상태에 따른 감정 노동의 수준에서는 기혼의 보육교사가 미혼인 보육 교사 보다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자연적 행동을 더 많이 하였다. 둘째,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보육교사의 감정 노동 수준의 차이에서는 자연적 행동, 표면적 행동, 내면적 행동에 따른 차이를 도출하지 못하여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가 느끼는 감정 노동이 모두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는 근무경력이 길어질수록 감정노동 중 자연적 행동과 표면적 행동을 많이 하는 반면 보육교사의 내면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없었다. 보육 현장에서 보육 교사는 본인 고유의 감정을 억누르고 장시간 세심한 배려를 필요로 하는 영유아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직업의 특성상 감정 노동은 흔하게 나타나는 일이며 직장 내에서 감정을 계속 통제해야 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보육 교사의 감정 노동의 중요성을 자각하여 이에 영향을 주는 변인 규명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 교사의 감정 노동을 극복하기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 내의 정서적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둘째, 학부모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셋째, 보육교사가 가지는 감정 노동에 대한 긍정적인 표출이 필요 하다 넷째, 보육 교사 자격증 발급의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다섯째, 보육 교사의 전문적 확보를 위한 지원이 필요 하다. 여섯째, 보육 교사의 근무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보육 교사의 감정 노동에 대한 동기, 과정 및 결과 등을 구체적으로 탐색 하여 보육 교사들의 감정 노동이 갖는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정책의 방향 개선을 통해 보육교사의 감정 노동에 대한 배려와 처우 개선을 고려한 발전적인 보육 정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 교사가 영유아와 함께 일과를 보내면서 경험하게 되는 과정을 파악하여 어떤 상황에서 정서 노동을 느끼며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정서 노동의 정도를 파악하여 감정 노동을 예방하고 이에 따른 대처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 노동 수준을 파악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감정노동의 차이를 알아본다. 셋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이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27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 하였으며 사용한 도구로, Gilstrap (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감정 노동 척도(Emotional Labor Scale: ELS)를 이진화 (2007)가 수정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육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 하였고, 정서 노동이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 계수를 사용하였다. 감정 노동의 수준 차이를 t-검정과 F-검정(ANOVA), 사후검정으로는 Scheffé를 통해 보육 교사의 배경변인별로 비교분석 하였으며 배경변인 특성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자연적 행동, 표면적 행동, 내면적 행동인 3가지 유형의 감정 노동을 분석한 결과 보육 활동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 시간 내에 가장 많이 느끼는 감정 노동 유형은 내면적 행동에 대한 감정 노동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배경 변인에 따라 감정 노동의 수준 차이가 일부 변인에서 나타났다. 첫째, 결혼 상태에 따른 감정 노동의 수준에서는 기혼의 보육교사가 미혼인 보육 교사 보다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자연적 행동을 더 많이 하였다. 둘째,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보육교사의 감정 노동 수준의 차이에서는 자연적 행동, 표면적 행동, 내면적 행동에 따른 차이를 도출하지 못하여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가 느끼는 감정 노동이 모두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는 근무경력이 길어질수록 감정노동 중 자연적 행동과 표면적 행동을 많이 하는 반면 보육교사의 내면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없었다. 보육 현장에서 보육 교사는 본인 고유의 감정을 억누르고 장시간 세심한 배려를 필요로 하는 영유아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직업의 특성상 감정 노동은 흔하게 나타나는 일이며 직장 내에서 감정을 계속 통제해야 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보육 교사의 감정 노동의 중요성을 자각하여 이에 영향을 주는 변인 규명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 교사의 감정 노동을 극복하기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 내의 정서적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둘째, 학부모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셋째, 보육교사가 가지는 감정 노동에 대한 긍정적인 표출이 필요 하다 넷째, 보육 교사 자격증 발급의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다섯째, 보육 교사의 전문적 확보를 위한 지원이 필요 하다. 여섯째, 보육 교사의 근무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보육 교사의 감정 노동에 대한 동기, 과정 및 결과 등을 구체적으로 탐색 하여 보육 교사들의 감정 노동이 갖는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정책의 방향 개선을 통해 보육교사의 감정 노동에 대한 배려와 처우 개선을 고려한 발전적인 보육 정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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