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및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윤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누리과정 실행수준과 원장의 유아교사에 대한 역할수행 수준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나아가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수준과 역할수행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매개역할을 수행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수준과 원장이 지각하는 유아교사 역할수행수준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는 교사의 배경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 지역 41군데의 국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과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으며 만 3-5세를 담당하고 누리과정을 실행하고 있는 유아교사 150명과 원장 4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요약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개별 특성인 학력, 경력, 연령, 근무유형에 따라 누리과정 실행수준, 교사효능감, 역할수행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둘째, 원장의 개별 특성인 연령, 근무유형에 따라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셋째, 누리과정 실행수준은 교사효능감에, 교사효능감은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교사효능감과 누리과정 실행수준은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과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섯째, 교사효능감은 누리과정 실행수준이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상에서 매개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수준과 원장이 지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수준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유아교사의 학력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본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누리과정 실행수준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원장이 지각하는 교사의 역할수행 간에는 유아교사와 원장의 개별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학력, 경력 등과 같이 구조적으로 변화가능한 변인을 포함하여 원장과 같은 전문가에 의한 교사의 교수능력을 포함한 역할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때 나타날 수 있는 간극을 좁힐 수 있는 노력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둘째, 유아교육 실제에서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의 하나로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본 연구결과 교사효능감과 누리과정 실행수준은 상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ecuted level of Nuri curriculum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 executed level of early childhood teacher role performance perceived by directors, and to investigate whether teacher’s teaching efficacy plays a mediating role...

주제어

#유아교사 역할수행 누리과정 실행수준 교사효능감 원장의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선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서소정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96 p.
키워드 유아교사 역할수행 누리과정 실행수준 교사효능감 원장의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68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