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은 인생의 첫 단계의 교육으로써 그 나라의 미래가 걸려있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교사의 질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결정적 요인이라는 점에서 질 높은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실시가 요구된다. 한국과 중국은 유교(儒教) 문화권에서 비슷한 문화를 공유해왔고 예부터 유아교사를 중요시하였다. 오늘날의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체제를 보면 비슷한 점도 많지만 양국의 문화 차이와 수십 년 동안 겪었던 정치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차이점 또한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에 대해 비교해봄으로써 양국의 유아교사 양성교육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한국과 중국의 정치 제도,사회 현상,대학 운영제도의 차이로 인해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역사적 배경, 자격 및 임용제도, 양성교육과정체제, 양성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교육과정의 구조와 편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 모두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을 통해 유아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점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양국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개선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1.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관련 자격 및 임용제도 비교 2.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양성교육 체제 비교 3.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비교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한국 양성교육기관을 유형별(3년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지역별(서울, 인천·경기, 강원, 충북, 대전·충남, 전북, 광주·전남, 대구·경북, 부산·경남, 제주)로 구분하여 18개 유아교육과와 5개 아동보육과 총 23개의 대표적인 기관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경우, 기관 유형별(3년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지역별(동북, 화북, 화동, 화중, 화남, 서북, 서남)로 구분하여 유아교육과 총 21개의 대표적인 선도 기관을 선정하였다. 연구내용에 따라 양국 대학 양성목적과 목표, 교육과정의 구조, 교양/통식영역의 편성, 전공영역의 편성, 실습과목의 편성, 그리고 한국 교직영역의 편성, 중국 실천영역의 편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은 각 범주별로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전문성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 한국과 중국은 모두 교사자격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양국의 교사자격은 무시험검정이나 시험검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나, 한국은 무시험검정을 통해 취득하는 반면에 중국에서 시험검정을 통해서 교사자격을 취득한다. 한국의 교사자격은 유효기간이 없는 반면에 중국은 2011년부터 일부 지역에서 교사자격 정기등록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한국에서 유치원의 교직원 임용은『교육공무원 임용령』(법제처, 2014)과『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교육과학기술부훈령 제145호, 2009)을 따르며, 어린이집의 경우 종사자 임용은『영유아보육법』(법제처, 2009) 제19조와『동법시행규칙』(법제처, 2009) 제11조 1항과 3항을 따르며 시행규칙[발표3]의 원칙을 따른다. 중국에서 교사초빙임용은 이중 체제임용(雙軌制聘用)을 전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둘째, 현재 한국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교육·보육 기관의 이원화에 따라 두개의 체계 속에서 양성되는 반면, 중국의 경우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일원화 체계에서 양성된다. 셋째,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목적과 교육과정 구조 및 편성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에 대한 요약해보면, 먼저 한국 대학 유아교육과와 아동보육과의 교사양성의 목적은 모두 전인적으로 발달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토대를 두고 유아교육기관 교사, 연구원, 관리인원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 대학의 양성교육의 목표는 전문지식, 전문능력, 전문소양 3가지를 포함하며, 유아교사의 정치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더 중시한다. 한국 대학이 유아교사의 전문능력, 연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양성목표로 중시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다음으로 한중 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먼저 교육과정의 구조를 보면, 한국과 중국 대학의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구조는 비슷하면서도 각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다르다. 교양부분에 있어서 한국 대학교는 중국의 통식과정에 비해 적고 전공교육과정에 있어서는 한국이 중국의 전공교육과정보다 많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양국 3년제 전문대학 졸업 평균 학점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4년제 대학의 졸업 평균 학점은 중국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양성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성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첫째, 한중 교양/통식과목은 한국은 대부분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고, 중국은 대부분 1,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한중 교양/통식영역의 개설 및 필수지정 빈도를 살펴보면, 한국 교양영역에서는 선택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필수과목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통식영역에서는 필수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선택과목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양영역을 선택과목으로 구성하는 대학의 비율이 높아진 것은 학생들이 다원화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교양 기초 지식을 개인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섭렵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대학이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한 현상이다. 양국은 영어와 전산 관련과목의 개설빈도 및 필수지정 빈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화·정보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에 맞추기 위하여 양국 모두 영어와 전산 관련과목의 개설 및 필수지정빈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언어영역, 사회영역 등 관련 과목의 개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국은 군사, 심리학, 체육, 역사·문화 등 관련 과목의 개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대학 설립취지에 있어서 종교적 성향을 띠는 대학들은 모두 종교 관련과목을 필수로 지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영역을 보면, 전공과목을 이론과목, 실기과목, 실기와 이론과목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한국은 이론과목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중국은 실기와 이론과목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전공과목은 한국은 대부분 3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고, 중국은 대부분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전공영역의 개설빈도와 필수지정 빈도는 2가지 범주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이 중 양국은 교과교육학영역의 개설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공영역의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비율에 있어서 한국은 선택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중국은 필수과목의 비율이 높았다. 한중 전공과목의 공통개설과목 현황을 살펴보면, 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 기관 운영관리, 아동문학, 유아과학교육, 유아사회교육, 영유아 교수방법, 아동미술, 유아 언어교육, 아동건강교육, 유아관찰 및 학습, 유아발달, 유아교육론, 기악, 유아컴퓨터교육, 가정교육/부모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수학교육 등 관련과목의 개설빈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직/실천영역을 보면, 한국 대부분의 대학은 교직과목을 교직영역으로 독립하여 개설하였다. 교직과목은 주로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중국 대부분의 대학은 실천과목을 실천영역으로 독립하여 개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과목은 주로 1학점,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넷째, 실습과목을 보면, 한중 실습과목 시간을 살펴보면, 중국 교육실습은 교육현장견학 2주를 포함하여 총 18주 정도 계속되는 것이 일반적이다(교사교육과정표준, 2011). 사전실습은 정규실습 이전에 1회 또는 여러 차례에 걸쳐 단시간이나 일시적으로 현장 경험을 하게 되는 실습과정을 의미한다. 교사자격 획득을 위해 '교육실습(정규실습)' 이라는 교과목 형태로 이수하게 되며 4주간 지속된다. 사후실습은 정규실습 이후에 갖게 되는 현장 경험을 의미한다. 사전실습, 사후실습은 교육과정과목으로 제시되지 않고 학점은 없으나 실습시간이 있다. 한국보육진홍원에서는 2016년까지 보육실습은 반드시 보육현장에서 4주, 160시간 이상 실시하였으나, 2017년부터 6주, 240시간으로 확대하여 ...
유아교육은 인생의 첫 단계의 교육으로써 그 나라의 미래가 걸려있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교사의 질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결정적 요인이라는 점에서 질 높은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실시가 요구된다. 한국과 중국은 유교(儒教) 문화권에서 비슷한 문화를 공유해왔고 예부터 유아교사를 중요시하였다. 오늘날의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체제를 보면 비슷한 점도 많지만 양국의 문화 차이와 수십 년 동안 겪었던 정치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차이점 또한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에 대해 비교해봄으로써 양국의 유아교사 양성교육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한국과 중국의 정치 제도,사회 현상,대학 운영제도의 차이로 인해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역사적 배경, 자격 및 임용제도, 양성교육과정체제, 양성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교육과정의 구조와 편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 모두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을 통해 유아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점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양국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개선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1.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관련 자격 및 임용제도 비교 2.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양성교육 체제 비교 3.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비교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한국 양성교육기관을 유형별(3년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지역별(서울, 인천·경기, 강원, 충북, 대전·충남, 전북, 광주·전남, 대구·경북, 부산·경남, 제주)로 구분하여 18개 유아교육과와 5개 아동보육과 총 23개의 대표적인 기관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경우, 기관 유형별(3년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지역별(동북, 화북, 화동, 화중, 화남, 서북, 서남)로 구분하여 유아교육과 총 21개의 대표적인 선도 기관을 선정하였다. 연구내용에 따라 양국 대학 양성목적과 목표, 교육과정의 구조, 교양/통식영역의 편성, 전공영역의 편성, 실습과목의 편성, 그리고 한국 교직영역의 편성, 중국 실천영역의 편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은 각 범주별로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전문성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 한국과 중국은 모두 교사자격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양국의 교사자격은 무시험검정이나 시험검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나, 한국은 무시험검정을 통해 취득하는 반면에 중국에서 시험검정을 통해서 교사자격을 취득한다. 한국의 교사자격은 유효기간이 없는 반면에 중국은 2011년부터 일부 지역에서 교사자격 정기등록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한국에서 유치원의 교직원 임용은『교육공무원 임용령』(법제처, 2014)과『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교육과학기술부훈령 제145호, 2009)을 따르며, 어린이집의 경우 종사자 임용은『영유아보육법』(법제처, 2009) 제19조와『동법시행규칙』(법제처, 2009) 제11조 1항과 3항을 따르며 시행규칙[발표3]의 원칙을 따른다. 중국에서 교사초빙임용은 이중 체제임용(雙軌制聘用)을 전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둘째, 현재 한국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교육·보육 기관의 이원화에 따라 두개의 체계 속에서 양성되는 반면, 중국의 경우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일원화 체계에서 양성된다. 셋째,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목적과 교육과정 구조 및 편성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에 대한 요약해보면, 먼저 한국 대학 유아교육과와 아동보육과의 교사양성의 목적은 모두 전인적으로 발달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토대를 두고 유아교육기관 교사, 연구원, 관리인원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 대학의 양성교육의 목표는 전문지식, 전문능력, 전문소양 3가지를 포함하며, 유아교사의 정치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더 중시한다. 한국 대학이 유아교사의 전문능력, 연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양성목표로 중시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다음으로 한중 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먼저 교육과정의 구조를 보면, 한국과 중국 대학의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구조는 비슷하면서도 각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다르다. 교양부분에 있어서 한국 대학교는 중국의 통식과정에 비해 적고 전공교육과정에 있어서는 한국이 중국의 전공교육과정보다 많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양국 3년제 전문대학 졸업 평균 학점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4년제 대학의 졸업 평균 학점은 중국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양성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성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첫째, 한중 교양/통식과목은 한국은 대부분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고, 중국은 대부분 1,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한중 교양/통식영역의 개설 및 필수지정 빈도를 살펴보면, 한국 교양영역에서는 선택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필수과목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통식영역에서는 필수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선택과목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양영역을 선택과목으로 구성하는 대학의 비율이 높아진 것은 학생들이 다원화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교양 기초 지식을 개인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섭렵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대학이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한 현상이다. 양국은 영어와 전산 관련과목의 개설빈도 및 필수지정 빈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화·정보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에 맞추기 위하여 양국 모두 영어와 전산 관련과목의 개설 및 필수지정빈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언어영역, 사회영역 등 관련 과목의 개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국은 군사, 심리학, 체육, 역사·문화 등 관련 과목의 개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대학 설립취지에 있어서 종교적 성향을 띠는 대학들은 모두 종교 관련과목을 필수로 지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영역을 보면, 전공과목을 이론과목, 실기과목, 실기와 이론과목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한국은 이론과목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중국은 실기와 이론과목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전공과목은 한국은 대부분 3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고, 중국은 대부분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전공영역의 개설빈도와 필수지정 빈도는 2가지 범주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이 중 양국은 교과교육학영역의 개설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공영역의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비율에 있어서 한국은 선택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중국은 필수과목의 비율이 높았다. 한중 전공과목의 공통개설과목 현황을 살펴보면, 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 기관 운영관리, 아동문학, 유아과학교육, 유아사회교육, 영유아 교수방법, 아동미술, 유아 언어교육, 아동건강교육, 유아관찰 및 학습, 유아발달, 유아교육론, 기악, 유아컴퓨터교육, 가정교육/부모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수학교육 등 관련과목의 개설빈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직/실천영역을 보면, 한국 대부분의 대학은 교직과목을 교직영역으로 독립하여 개설하였다. 교직과목은 주로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중국 대부분의 대학은 실천과목을 실천영역으로 독립하여 개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과목은 주로 1학점,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넷째, 실습과목을 보면, 한중 실습과목 시간을 살펴보면, 중국 교육실습은 교육현장견학 2주를 포함하여 총 18주 정도 계속되는 것이 일반적이다(교사교육과정표준, 2011). 사전실습은 정규실습 이전에 1회 또는 여러 차례에 걸쳐 단시간이나 일시적으로 현장 경험을 하게 되는 실습과정을 의미한다. 교사자격 획득을 위해 '교육실습(정규실습)' 이라는 교과목 형태로 이수하게 되며 4주간 지속된다. 사후실습은 정규실습 이후에 갖게 되는 현장 경험을 의미한다. 사전실습, 사후실습은 교육과정과목으로 제시되지 않고 학점은 없으나 실습시간이 있다. 한국보육진홍원에서는 2016년까지 보육실습은 반드시 보육현장에서 4주, 160시간 이상 실시하였으나, 2017년부터 6주, 240시간으로 확대하여 현장실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습과목 가운데 한국은 보육실습, 현장실습, 유아관찰 및 실습, 교육실습의 개설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중국은 교육현장견학, 교육실습의 개설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중 실습과목의 개설학년을 살펴보면, 한국에서는 4년제 대학 유아관찰 및 실습은 3학년, 보육실습, 현장실습, 교육실습은 4학년에 가장 많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3년제 대학 보육실습, 현장실습, 교육실습은 3학년에 가장 많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실습과목의 실습학년을 살펴보면, 대부분 3, 4학년에 가장 많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교육현장견학은 주로 2학년에 이루어지도록 편성되어 있으며 교육실습은 졸업학년에 가장 많이 편성, 운영되고 있다.
유아교육은 인생의 첫 단계의 교육으로써 그 나라의 미래가 걸려있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교사의 질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결정적 요인이라는 점에서 질 높은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실시가 요구된다. 한국과 중국은 유교(儒教) 문화권에서 비슷한 문화를 공유해왔고 예부터 유아교사를 중요시하였다. 오늘날의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체제를 보면 비슷한 점도 많지만 양국의 문화 차이와 수십 년 동안 겪었던 정치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차이점 또한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에 대해 비교해봄으로써 양국의 유아교사 양성교육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한국과 중국의 정치 제도,사회 현상,대학 운영제도의 차이로 인해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역사적 배경, 자격 및 임용제도, 양성교육과정체제, 양성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교육과정의 구조와 편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 모두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을 통해 유아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점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양국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개선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1.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관련 자격 및 임용제도 비교 2.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양성교육 체제 비교 3.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비교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한국 양성교육기관을 유형별(3년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지역별(서울, 인천·경기, 강원, 충북, 대전·충남, 전북, 광주·전남, 대구·경북, 부산·경남, 제주)로 구분하여 18개 유아교육과와 5개 아동보육과 총 23개의 대표적인 기관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경우, 기관 유형별(3년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지역별(동북, 화북, 화동, 화중, 화남, 서북, 서남)로 구분하여 유아교육과 총 21개의 대표적인 선도 기관을 선정하였다. 연구내용에 따라 양국 대학 양성목적과 목표, 교육과정의 구조, 교양/통식영역의 편성, 전공영역의 편성, 실습과목의 편성, 그리고 한국 교직영역의 편성, 중국 실천영역의 편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은 각 범주별로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전문성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 한국과 중국은 모두 교사자격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양국의 교사자격은 무시험검정이나 시험검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나, 한국은 무시험검정을 통해 취득하는 반면에 중국에서 시험검정을 통해서 교사자격을 취득한다. 한국의 교사자격은 유효기간이 없는 반면에 중국은 2011년부터 일부 지역에서 교사자격 정기등록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한국에서 유치원의 교직원 임용은『교육공무원 임용령』(법제처, 2014)과『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교육과학기술부훈령 제145호, 2009)을 따르며, 어린이집의 경우 종사자 임용은『영유아보육법』(법제처, 2009) 제19조와『동법시행규칙』(법제처, 2009) 제11조 1항과 3항을 따르며 시행규칙[발표3]의 원칙을 따른다. 중국에서 교사초빙임용은 이중 체제임용(雙軌制聘用)을 전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둘째, 현재 한국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교육·보육 기관의 이원화에 따라 두개의 체계 속에서 양성되는 반면, 중국의 경우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일원화 체계에서 양성된다. 셋째,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목적과 교육과정 구조 및 편성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에 대한 요약해보면, 먼저 한국 대학 유아교육과와 아동보육과의 교사양성의 목적은 모두 전인적으로 발달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토대를 두고 유아교육기관 교사, 연구원, 관리인원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 대학의 양성교육의 목표는 전문지식, 전문능력, 전문소양 3가지를 포함하며, 유아교사의 정치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더 중시한다. 한국 대학이 유아교사의 전문능력, 연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양성목표로 중시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다음으로 한중 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먼저 교육과정의 구조를 보면, 한국과 중국 대학의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구조는 비슷하면서도 각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다르다. 교양부분에 있어서 한국 대학교는 중국의 통식과정에 비해 적고 전공교육과정에 있어서는 한국이 중국의 전공교육과정보다 많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양국 3년제 전문대학 졸업 평균 학점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4년제 대학의 졸업 평균 학점은 중국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양성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성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첫째, 한중 교양/통식과목은 한국은 대부분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고, 중국은 대부분 1,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한중 교양/통식영역의 개설 및 필수지정 빈도를 살펴보면, 한국 교양영역에서는 선택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필수과목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통식영역에서는 필수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선택과목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양영역을 선택과목으로 구성하는 대학의 비율이 높아진 것은 학생들이 다원화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교양 기초 지식을 개인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섭렵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대학이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한 현상이다. 양국은 영어와 전산 관련과목의 개설빈도 및 필수지정 빈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화·정보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에 맞추기 위하여 양국 모두 영어와 전산 관련과목의 개설 및 필수지정빈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언어영역, 사회영역 등 관련 과목의 개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국은 군사, 심리학, 체육, 역사·문화 등 관련 과목의 개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대학 설립취지에 있어서 종교적 성향을 띠는 대학들은 모두 종교 관련과목을 필수로 지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영역을 보면, 전공과목을 이론과목, 실기과목, 실기와 이론과목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한국은 이론과목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중국은 실기와 이론과목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전공과목은 한국은 대부분 3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고, 중국은 대부분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전공영역의 개설빈도와 필수지정 빈도는 2가지 범주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이 중 양국은 교과교육학영역의 개설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공영역의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비율에 있어서 한국은 선택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중국은 필수과목의 비율이 높았다. 한중 전공과목의 공통개설과목 현황을 살펴보면, 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 기관 운영관리, 아동문학, 유아과학교육, 유아사회교육, 영유아 교수방법, 아동미술, 유아 언어교육, 아동건강교육, 유아관찰 및 학습, 유아발달, 유아교육론, 기악, 유아컴퓨터교육, 가정교육/부모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수학교육 등 관련과목의 개설빈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직/실천영역을 보면, 한국 대부분의 대학은 교직과목을 교직영역으로 독립하여 개설하였다. 교직과목은 주로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중국 대부분의 대학은 실천과목을 실천영역으로 독립하여 개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과목은 주로 1학점,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넷째, 실습과목을 보면, 한중 실습과목 시간을 살펴보면, 중국 교육실습은 교육현장견학 2주를 포함하여 총 18주 정도 계속되는 것이 일반적이다(교사교육과정표준, 2011). 사전실습은 정규실습 이전에 1회 또는 여러 차례에 걸쳐 단시간이나 일시적으로 현장 경험을 하게 되는 실습과정을 의미한다. 교사자격 획득을 위해 '교육실습(정규실습)' 이라는 교과목 형태로 이수하게 되며 4주간 지속된다. 사후실습은 정규실습 이후에 갖게 되는 현장 경험을 의미한다. 사전실습, 사후실습은 교육과정과목으로 제시되지 않고 학점은 없으나 실습시간이 있다. 한국보육진홍원에서는 2016년까지 보육실습은 반드시 보육현장에서 4주, 160시간 이상 실시하였으나, 2017년부터 6주, 240시간으로 확대하여 현장실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습과목 가운데 한국은 보육실습, 현장실습, 유아관찰 및 실습, 교육실습의 개설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중국은 교육현장견학, 교육실습의 개설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중 실습과목의 개설학년을 살펴보면, 한국에서는 4년제 대학 유아관찰 및 실습은 3학년, 보육실습, 현장실습, 교육실습은 4학년에 가장 많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3년제 대학 보육실습, 현장실습, 교육실습은 3학년에 가장 많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실습과목의 실습학년을 살펴보면, 대부분 3, 4학년에 가장 많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교육현장견학은 주로 2학년에 이루어지도록 편성되어 있으며 교육실습은 졸업학년에 가장 많이 편성, 운영되고 있다.
本研究結果如下: 第壹,韓中兩國都實施了教師資格制度,從事教師職業都應當取得國家規定的教師資格證書。根據教師資格鑒定,韓國教師取得教師資格證無需考試,且終生有效。中國教師取得教師資格證需要參加正式的考試。另外,教師資格實行5年壹周期的定期註冊。定期註冊不合格或逾期不註冊的人員,不得從事教育教學工作。兩國對教師的聘用,韓國是依據教育公務員聘用令和教育公務員人事管理規定聘用幼兒園教師;依據嬰幼兒保育法和勞動法施行規則聘用保育教師。中國的教師聘用制度為雙軌制(即事業編制和合同制)。 第二,韓中兩國幼兒教師的職前教育體系。韓國幼兒教師職前教育為教育·保育二元化的培養體系;中國則是壹元化的培養體系。 第三,韓中兩國幼兒教師職前教育課程的目的、目標以及課程内容的分析結果。 (1)課程目的和目標的分析結果,兩國大學都集中於培養全面發展的幼兒教師作為其目的。中國大學的課程目標主要包括專業知識、專業能力、專業素養三部分,與韓國相比,中國比較重視幼兒教師的政治素養。韓國大學極為重視幼兒教師的專業能力和研究能力培養。 (2)韓中兩國大學幼兒教師職前教育課程内容分析結果顯示中,首先是課程結構的組成,兩國大學的幼兒教師職前教育課程結構極為相似,但是各部分所占比重有所不同。此外,韓中兩國3年制大學的畢業平均學分沒有差異,但是四年制大學中,韓國的畢業平均學分比中國少。其次,韓中兩國課程編排的分析結果。1)韓中教養(通識)科目的開設和必修頻度來看,韓國大學教養科目的選修課程比例高於必修課程,這壹點與中國恰恰相反。兩國都很重視英語、計算機等相關科目的開設,從上課時間和學分分配上,中國的重視度高於韓國。另外,中國通識科目中的軍事、心理學、體育、歷史文化等相關科目開設頻度較高,韓國的語言、社會等領域的相關科目開設頻度較高。另外,韓國部分大學受到宗教的影響,宗教相關科目都為必修科目。在課程學分分配上,韓國大學教養科目主要以2學分為主,中國主要以1,2學分為主。2)韓中兩國大學專業課程編排存在差異性,由理論、實踐、理論和實踐組成的課程中,韓國理論課程所占比例最高,中國由理論和實踐組成的課程所占比例最高。在課程學分分配上,韓國大學主要以3學分為主,中國主要以2學分為主。另外,兩國大學專業課程從教科教育學和教科內容學分配角度來看,兩國的教科教育學開設頻率都較高。且韓國專業選修科目比例高,中國必修科目所占比例高。兩國在遊戲指導,幼兒教育課程,幼兒教育機關運營管理,兒童文學,幼兒科學教育,幼兒社會教育,嬰幼兒教育研究方法,兒童美術,幼兒語言教育,兒童健康教育,幼兒觀察及學習,幼兒發展,幼兒教育論,器樂,幼兒計算機教育,家庭教育,幼兒音樂教育,幼兒數學教育等相關科目方面,開設比例都較高。3)韓國大部分大學的教職科目作為壹個獨立領域開設,課程學分主要以2學分為主。中國大部分大學的實踐課程也作為壹個獨立領域開設,課程學分主要以1-2學分為主。4)韓中實習科目編排的調查結果顯示,實習時間方面,在韓國,教育實習分為事前實習,正規實習,事後實習。事前實習壹般實習4天,每周壹天,即在壹個月內完成。正規實習時間持續4周,事後實習壹般為16天,每周壹天,持續時間為壹個學期。但是事前實習和事後實習都不計學分。保育實習在2017年之前,持續4周的時間,滿160小時即可,2017年及以後,實習時間由4周延長到6周,滿240小時。中國的實習時間壹般為16-18周,持續壹學期的時間。實習科目中,韓國大學實習科目中,開設比例最高的是保育實習,現場實習,幼兒觀察及實習,大多在3,4學年開設。中國大學開設比例最高的是教育見習,教育實習,教育見習主要在低年級開設,教育實習在畢業年級之間開設。 A country's future depends on its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the first stage of one's education experience. Pre-school teachers' quality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oth Korea and China have shared similar cultures within the influence of Confucianism.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s have many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This study analyzes the qualifi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mployment system and pre-service education system, offered by 44 universities were analyzed in the light of the overall curriculum organization in Korea and China.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vide fundamental references to enhance professionalism and qualit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in Korea and China.
The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is study analyzes qualifi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mployment systems, and pre-service education systems between Korea and China. 2. This study analyzes pre-service education system between Korea and China. 3. This study investigates and analyzes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of 44 universities between Korea and China.
For this study, the curricula,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s and childcare teacher education programs, offered by 44 universities were analyzed in the light of the overall curriculum organization, the involvement of liberal arts subjects, teacher professional subjects, major subjects and practical work components in the curriculum structure. The findings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the standard set specific for this study and then the frequency of each category was calculated.
The summary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both countries have implemented the teacher qualification systems. Teachers obtain the qualifications for teachers as prescribed by the State. According to the qualification identification, no examination is needed in Korea, while a formal examination is necessary for Chinese teachers. Moreover, the qualifications for Korean teachers are valid for life once acquired. However, in some regions of China, qualifications for teachers should be registered every 5 years since 2011. In Korea, Employ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re according to 『Decree on the Apcreditsment of Educational Public Officials』 and 『Personnel Management Regulations of Educational Public Officials』. Employment of nursing teachers are according to 『Infant Care Act』 and 『Labor Law Enforcement Regulations』. In China, teacher employment systems take a dual-track approach(institution system and contract system). Second, In Korea,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s divided in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institutes. In China,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has only early childhood education. Third,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urposes and goals try to nurture well-rounded individuals. Curriculum goals consist of professional knowledge, professional ability, and professional quality in China. Curriculum goal places great emphasis on teachers professional ability and research abi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 in Korea.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contents show that some similarities between Korea and China, but the proportion of each part is different. the credits required for graduation have no difference in Junior Colleges between the countries. However, in the four-year universities Korea has fewer credits for the degree than China. Regarding liberal arts category, among the liberal arts subject currently offered by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is the most common required subject English and a computer-related subject between Korea and China. It is found that English has the widest range of credit and the highest frequency of offerings. Military science, psychology, physical education, historical culture courses are ranked up in China. Pre-sessional, sociology courses are ranked up in Korea. A majority of liberal arts subjects consists of two credits in Korea, a majority of liberal arts subjects consists of one-or-two credits in China. With regard to the liberal arts subject proportion, more proportion is given to selective liberal arts subjects in Korea universities that offer liberal arts subject as either elective or required, whereas in China, more proportion seems to be given to required subjects than elective subjects. As for the major subject category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between Korea and China. In regard to the major subject proportion, more proportion seems to be given to elective subjects than required subjects in Korea, whereas in China, more weight seems to be given to required subjects than elective subjects. A majority of major subjects consists of three credits in Korea, a majority of major subjects consists of two credits in China. In regard to the frequency of offerings, two major subject categories: curriculum of pedagogy and subject content education. The two countries pay attention to the curriculum of pedagogy. Among the major subjects currently offered b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are the most common subjects: kindergarten play, kindergarten curriculum, kindergarten management, children literature, scientific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social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art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language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health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observation and analysis about children's behavior, children's development, preschool pedagogy, music, children's computer, parental education, music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and mathematics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between Korea and China. In regard to the teacher professional category, it shows that the teacher professional subject is offered as a separate course in a large number of Korea universities. A majority of teacher professional subjects consists of either two credits. In regard to the practical subject category, it shows that the practical subject is offered as a separate course in a large number of Chinese universities. A majority of practical subjects consists of either one-or two credits. As for the practical work component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the sum of practice time lasts 16-18 weeks in China. In Korea childcare practice lasts 4 weeks before 2017. Childcare practice lasts 6 weeks since 2017. kindergarten practice constitutes by three parts: before practice, formal/teaching practice and after practice. Teaching practice lasts 4 weeks. Before practice and after practice have no credits, but that also have practice time. In China, among the practical work subject currently offered b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is the most common subject educational field trip and teaching practice, most universities offer the educational field trip in the second year and teaching practice in the graduation year. In Korea, the childcare, field, and observation practice subjects are most frequently offered in the graduation year.
本研究結果如下: 第壹,韓中兩國都實施了教師資格制度,從事教師職業都應當取得國家規定的教師資格證書。根據教師資格鑒定,韓國教師取得教師資格證無需考試,且終生有效。中國教師取得教師資格證需要參加正式的考試。另外,教師資格實行5年壹周期的定期註冊。定期註冊不合格或逾期不註冊的人員,不得從事教育教學工作。兩國對教師的聘用,韓國是依據教育公務員聘用令和教育公務員人事管理規定聘用幼兒園教師;依據嬰幼兒保育法和勞動法施行規則聘用保育教師。中國的教師聘用制度為雙軌制(即事業編制和合同制)。 第二,韓中兩國幼兒教師的職前教育體系。韓國幼兒教師職前教育為教育·保育二元化的培養體系;中國則是壹元化的培養體系。 第三,韓中兩國幼兒教師職前教育課程的目的、目標以及課程内容的分析結果。 (1)課程目的和目標的分析結果,兩國大學都集中於培養全面發展的幼兒教師作為其目的。中國大學的課程目標主要包括專業知識、專業能力、專業素養三部分,與韓國相比,中國比較重視幼兒教師的政治素養。韓國大學極為重視幼兒教師的專業能力和研究能力培養。 (2)韓中兩國大學幼兒教師職前教育課程内容分析結果顯示中,首先是課程結構的組成,兩國大學的幼兒教師職前教育課程結構極為相似,但是各部分所占比重有所不同。此外,韓中兩國3年制大學的畢業平均學分沒有差異,但是四年制大學中,韓國的畢業平均學分比中國少。其次,韓中兩國課程編排的分析結果。1)韓中教養(通識)科目的開設和必修頻度來看,韓國大學教養科目的選修課程比例高於必修課程,這壹點與中國恰恰相反。兩國都很重視英語、計算機等相關科目的開設,從上課時間和學分分配上,中國的重視度高於韓國。另外,中國通識科目中的軍事、心理學、體育、歷史文化等相關科目開設頻度較高,韓國的語言、社會等領域的相關科目開設頻度較高。另外,韓國部分大學受到宗教的影響,宗教相關科目都為必修科目。在課程學分分配上,韓國大學教養科目主要以2學分為主,中國主要以1,2學分為主。2)韓中兩國大學專業課程編排存在差異性,由理論、實踐、理論和實踐組成的課程中,韓國理論課程所占比例最高,中國由理論和實踐組成的課程所占比例最高。在課程學分分配上,韓國大學主要以3學分為主,中國主要以2學分為主。另外,兩國大學專業課程從教科教育學和教科內容學分配角度來看,兩國的教科教育學開設頻率都較高。且韓國專業選修科目比例高,中國必修科目所占比例高。兩國在遊戲指導,幼兒教育課程,幼兒教育機關運營管理,兒童文學,幼兒科學教育,幼兒社會教育,嬰幼兒教育研究方法,兒童美術,幼兒語言教育,兒童健康教育,幼兒觀察及學習,幼兒發展,幼兒教育論,器樂,幼兒計算機教育,家庭教育,幼兒音樂教育,幼兒數學教育等相關科目方面,開設比例都較高。3)韓國大部分大學的教職科目作為壹個獨立領域開設,課程學分主要以2學分為主。中國大部分大學的實踐課程也作為壹個獨立領域開設,課程學分主要以1-2學分為主。4)韓中實習科目編排的調查結果顯示,實習時間方面,在韓國,教育實習分為事前實習,正規實習,事後實習。事前實習壹般實習4天,每周壹天,即在壹個月內完成。正規實習時間持續4周,事後實習壹般為16天,每周壹天,持續時間為壹個學期。但是事前實習和事後實習都不計學分。保育實習在2017年之前,持續4周的時間,滿160小時即可,2017年及以後,實習時間由4周延長到6周,滿240小時。中國的實習時間壹般為16-18周,持續壹學期的時間。實習科目中,韓國大學實習科目中,開設比例最高的是保育實習,現場實習,幼兒觀察及實習,大多在3,4學年開設。中國大學開設比例最高的是教育見習,教育實習,教育見習主要在低年級開設,教育實習在畢業年級之間開設。 A country's future depends on its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the first stage of one's education experience. Pre-school teachers' quality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oth Korea and China have shared similar cultures within the influence of Confucianism.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s have many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This study analyzes the qualifi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mployment system and pre-service education system, offered by 44 universities were analyzed in the light of the overall curriculum organization in Korea and China.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vide fundamental references to enhance professionalism and qualit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in Korea and China.
The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is study analyzes qualifi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mployment systems, and pre-service education systems between Korea and China. 2. This study analyzes pre-service education system between Korea and China. 3. This study investigates and analyzes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of 44 universities between Korea and China.
For this study, the curricula,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s and childcare teacher education programs, offered by 44 universities were analyzed in the light of the overall curriculum organization, the involvement of liberal arts subjects, teacher professional subjects, major subjects and practical work components in the curriculum structure. The findings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the standard set specific for this study and then the frequency of each category was calculated.
The summary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both countries have implemented the teacher qualification systems. Teachers obtain the qualifications for teachers as prescribed by the State. According to the qualification identification, no examination is needed in Korea, while a formal examination is necessary for Chinese teachers. Moreover, the qualifications for Korean teachers are valid for life once acquired. However, in some regions of China, qualifications for teachers should be registered every 5 years since 2011. In Korea, Employ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re according to 『Decree on the Apcreditsment of Educational Public Officials』 and 『Personnel Management Regulations of Educational Public Officials』. Employment of nursing teachers are according to 『Infant Care Act』 and 『Labor Law Enforcement Regulations』. In China, teacher employment systems take a dual-track approach(institution system and contract system). Second, In Korea,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s divided in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institutes. In China,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has only early childhood education. Third,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urposes and goals try to nurture well-rounded individuals. Curriculum goals consist of professional knowledge, professional ability, and professional quality in China. Curriculum goal places great emphasis on teachers professional ability and research abi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 in Korea.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contents show that some similarities between Korea and China, but the proportion of each part is different. the credits required for graduation have no difference in Junior Colleges between the countries. However, in the four-year universities Korea has fewer credits for the degree than China. Regarding liberal arts category, among the liberal arts subject currently offered by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is the most common required subject English and a computer-related subject between Korea and China. It is found that English has the widest range of credit and the highest frequency of offerings. Military science, psychology, physical education, historical culture courses are ranked up in China. Pre-sessional, sociology courses are ranked up in Korea. A majority of liberal arts subjects consists of two credits in Korea, a majority of liberal arts subjects consists of one-or-two credits in China. With regard to the liberal arts subject proportion, more proportion is given to selective liberal arts subjects in Korea universities that offer liberal arts subject as either elective or required, whereas in China, more proportion seems to be given to required subjects than elective subjects. As for the major subject category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between Korea and China. In regard to the major subject proportion, more proportion seems to be given to elective subjects than required subjects in Korea, whereas in China, more weight seems to be given to required subjects than elective subjects. A majority of major subjects consists of three credits in Korea, a majority of major subjects consists of two credits in China. In regard to the frequency of offerings, two major subject categories: curriculum of pedagogy and subject content education. The two countries pay attention to the curriculum of pedagogy. Among the major subjects currently offered b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are the most common subjects: kindergarten play, kindergarten curriculum, kindergarten management, children literature, scientific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social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art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language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health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observation and analysis about children's behavior, children's development, preschool pedagogy, music, children's computer, parental education, music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and mathematics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 between Korea and China. In regard to the teacher professional category, it shows that the teacher professional subject is offered as a separate course in a large number of Korea universities. A majority of teacher professional subjects consists of either two credits. In regard to the practical subject category, it shows that the practical subject is offered as a separate course in a large number of Chinese universities. A majority of practical subjects consists of either one-or two credits. As for the practical work component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the sum of practice time lasts 16-18 weeks in China. In Korea childcare practice lasts 4 weeks before 2017. Childcare practice lasts 6 weeks since 2017. kindergarten practice constitutes by three parts: before practice, formal/teaching practice and after practice. Teaching practice lasts 4 weeks. Before practice and after practice have no credits, but that also have practice time. In China, among the practical work subject currently offered b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is the most common subject educational field trip and teaching practice, most universities offer the educational field trip in the second year and teaching practice in the graduation year. In Korea, the childcare, field, and observation practice subjects are most frequently offered in the graduation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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