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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중 유치원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원문보기


오효몽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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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중국과 1992년 수교한 후 매우 큰 변화가 있었으며 교육 분야에도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중국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중국에서 한국으로, 반대로 한국에서 중국으로 유학이나 이민 등 이주가 활발하므로 서로 유아교육과정도 알고 아이들이 교육에 큰 혼란을 느끼지 않게 위하여 양국 유아교육과정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을 비교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위해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 학습 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한 중 유아교육목적과 목표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한 중 유아교육내용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한 중 유아교육 교수 학습방법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첫 번째 연구문제,"한 중 유아교육목적과 목표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비해 중국은 21세기의 인재를 배양하기 위한 전인 발달을 지향하여 체.지.덕.미의 통합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과 중국의 교육목표를 비교해 보면 비록 용어의 차이는 있으나, 그 기본적 방향이 유아 개인의 심신의 발달과 사회적 능력 향상이라는 틀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는 각 나라의 역사성과 연계될 수밖에 없으므로 문화적 배경이 다른 각 나라의 교육목적과 목표가 동일할 수는 없다. 교육에 있어서 크게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 "한 중 유아교육내용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내용영역에는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의 탐구생활과 중국의 과학영역에 있어서 한국은 탐구생활이라는 영역 속에 과학. 수학. 창의적 탐구를 세분화하고 중국은 과학 영역에 자연과 수학으로 이분화하며 여기에 흥미와 태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outh Korea's opening of the diplomatic relationship with China in 1992, there have been big changes in South Korea. Also, lots of exchanges have taken place between two countries in educational field. However, it is difficult to find a research in South Korea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of 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효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2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4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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