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반편견 교육 실행연구 : 능력과 외모를 중심으로
Action Research on Anti-Bias Education Using Picture Books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민예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을 현장에서 실행할 때의 방안을 모색한 후 직접 교육을 실행하고 이에 따른 유아들의 반편견적 인식 변화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1. 만 4세 유아의 그림책을 활용한 효과적인 반편견 교육 실행의 방안은 무엇인가?
2. 만 4세 유아의 그림책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이 ‘능력’과 ‘외모’ 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가?

본 연구는 S시에 위치한 사랑어린이집 만 4세 맑은반 유아 1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현장 관찰을 통한 유아들의 편견적 갈등 상황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였으며, 이와 같이 유아들 사이에서의 갈등 상황이 나타날 시 지속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교수 자료에 대한 아쉬움을 느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문헌 고찰 과정을 통해 운영 방안을 모색해 나갔다. 편견의 영역 중 자아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기 시작하는 만 4세 유아들에게 평소 갈등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이 관찰된 ‘능력’과 ‘외모’에 관련되어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 기간은 2016.10.18.~2017.02.24.까지이며, 그림책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기존의 맑은반의 하루 일과와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통해 실행 방안을 선정하였다. 이에 따라 효과적인 실행 방안을 실시하였으며, 교육과정을 실행한 후 일화기록, 녹취 및 동영상 촬영, 전사 자료, 현장 노트, 반성적 저널, 유아 개인 활동자료를 통해 유아들의 인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4세 유아를 위한 반편견 교육이 생활 주제의 중심인 누리과정이 진행되는 일과 중에 실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림책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 활동을 일과 중 특별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이활동 등 반편견 관련 그림책을 읽어줌으로써 충분히 실행 과정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 사회의 특성에 맞게 반편견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자아 정체성과 자기 확립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 4세 유아들에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고정관념이 성립되어지기 전 유아들이 흥미롭고 친근하게 느끼는 교수 매체인 그림책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을 실행하며, 이를 통해 유아들이 기존에 갖고 있던 편견을 감소시킬 수 있다.
셋째, 반편견 교육을 통해 타인의 외모에 대한 편견과 자신의 외모 콤플렉스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자아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며 자신의 외모에 대한 자존감이 낮은 유아들이 있었으나, 이를 극복하고 자신의 콤플렉스에서 타인의 외모까지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서로 잘하고, 못하는 점을 이해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열등감에 대한 용기를 갖게 되는 우월함에 대한 행동 실천에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을 통해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실행 방안을 모색하고, ‘능력’과 ‘외모’에 대한 편견적 사고로 갈등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상황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예지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22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