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교육기업의 유아회원을 둔 참여를 희망하는 어머니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12명, 통제집단에 12명 무선배치하고 통제집단은 대기자 집단으로 모든 연구가 끝난 후 독서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 향상에 효과가 있다.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인 개방형 의사소통과 문제형 의사소통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공감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또한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조망취하기, 공감적 각성, 공감적 관심, 상상하기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양육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전반적인 양육효능감,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지도 능력, 훈육 능력에 대해서도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단의 평균보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및 양육효능감에 긍정적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의사소통능력, 공감능력, 양육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 일안으로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많이 활용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교육기업의 유아회원을 둔 참여를 희망하는 어머니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12명, 통제집단에 12명 무선배치하고 통제집단은 대기자 집단으로 모든 연구가 끝난 후 독서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 향상에 효과가 있다.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인 개방형 의사소통과 문제형 의사소통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공감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또한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조망취하기, 공감적 각성, 공감적 관심, 상상하기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양육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전반적인 양육효능감,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지도 능력, 훈육 능력에 대해서도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단의 평균보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및 양육효능감에 긍정적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의사소통능력, 공감능력, 양육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 일안으로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많이 활용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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