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으로서 대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The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for University Students as a Group Psychotherap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1, 2017년, pp.291 - 318  

이현실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집단상담으로서 효과와 장점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1) 집단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기존 집단상담의 장점을 포괄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안전한 치료방법임을 확인하였다. 2) 모방행동, 응집력, 현실수용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조사된 것은, 대학에서 진로를 주제로 하는 집단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3)청년들의 암울한 현실에 비추어, 대학생들이 사랑을 논하고 연애에 소망을 드러낸 희망적 현상이 의미가 있었다. 독서치료에서 집단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독후 활동 방안 및 대학에 요구되는 특정 주제나 매체에 대해서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널리 보급될 수 있는 접근하기 쉽고 전문적인 집단 독서치료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found out that bibliotherapy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 has its strong point and effectiveness.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follows: 1) bibliotherapy program is a safe method which covers the advantage of group psychotherapy and make up for the disadvantages. 2) significant ch...

주제어

참고문헌 (31)

  1. Daum Encyclopedia Hompage. [인용 2017. 2. 20]. 

  2. Hoang, Gum Soak. 2005.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Bibliotherapy in Oversea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2): 305-320. 

  3. Jeong, Chun Soon. 2012. "The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Christian youngs who have participated in group bibliotherapy due to interpersonal difficulty."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23(3): 239-280. 

  4. Kim, Chang Dai and Kyung In Kwon. 2000. "Classification of Structured Group Exercises in Terms of Therapeutic Fact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53-73. 

  5. Kim, Hyeon-Hui. et. al. 2010. Bibliotherapy by Interaction. Seoul: Hakjisa. 

  6. Kim, Jong-Sung. 2013. "Trends Analysis of Reading Research in the Fiel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99-124. 

  7. Kim, Soo-Kyoung. 2008.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the Bibliotherapy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213-245. 

  8. Koo, Ja-Gyoung and Jang Eun-Jung. 2016. "Narrative Inquiry on Change of College Students Self-identity in Experience of Group Counsel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0): 155-180. 

  9. Lee, Hyun Rim, Hae Kyung Lee and Kang Dae Bae. 2005.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6(4): 1245-1260. 

  10. Lee, Hyun Rim, Sun Mi Kim and Mi Sook Cheon. 2007. Group counseling. Paju: Yangseowon. 

  11. Lee, Seung-Chae. 2014. "Application of Bibliotherapy to Enhance the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391-408. 

  12. Oh, Hyunsook. 2008.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mployment Prospects, Life Aim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4(4): 19-37. 

  13. Park, Mim Keun. 2016. Medicine for the soul. Seoul : Wise Berry. 

  14. Park, Yeon Joo and Hyeong Keun Yu. 2012.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by Using Bibliotherapy to Improve Anger-Control Abilitie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2): 295-314. 

  15. Seo, Gi-Ja. 2012. "The application of bibliotherapy for Improving the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The Study of Literary Therapy, 25: 76-101. 

  16. Yang, Myong Suk. et. al. 2013.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Seoul: Hakjisa. 

  17. Barlow, Sally H. and Gary M. Burlingame. 2006. "Essential Theory, process, and procedures for successful group psychotherapy: Group cohesion as exemplar." Journal of Contemporary Psychotherapy, 36: 107-112. 

  18. Bate, Jonathan and Andrew Schuman. 2006. "The art of medicine, Books do furnish a mind: the art and science of bibliotherapy." The Lancet, 387: 742-743. 

  19. Bibliotherapy Fact Sheet. 1982. Urbana, IL: ERIC Clearinghouse on Reading and Communication Skills. 

  20. Corey, Marianne Schneider and Gerald Corey. 2003. 집단상담 : 과정과 실제 5판. 김명권 외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1. Eliasa, Eva Imania and Sri Iswant. 2014. "Bibliotherapy with the career topic to increase the student's career motivation of guidance and counseling."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114: 434-438. 

  22. Leader, Elaine. 1991. "Why Adolescent Group Therapy?."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group therapy, 1(2): 81-92. 

  23. Pehrsson, Dale E. and P. McMillen. 2005. "A bibliotherapy evaluation tool: grounding counselors in the therapeutic use of literature." The art in psychotherapy, 32: 47-59. 

  24. Sandahl, Christer and Annika Lindgren. 2006. "Focused group therapy: An integrative approach." Journal of Contemporary Psychotherapy, 36:113-119. 

  25. Shechtman, Z and M. Ben-David 1999. "Individual and group psychotherapy or childhood aggression: A comparison of outcomes and process." Group Dynamics, 3(4): 263-274. 

  26. Weinstein, Deborah. 1987. "Self psychology and group therapy." Group, 11(3): 144-154. 

  27. Yalom Irvin D. 1993. 집단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4판. 최혜림, 장성숙 옮김. 서울: 하나의학사. 

  28. Yalom Irvin D. 2005. 집단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5판. 최혜림, 장성숙 옮김. 서울: 하나의학사. 

  29. 유동수. 2009. 집단상담에서의 변화원리와 상담자 역할. 한국독서치료학회 학술대회지, 7: 1-14. 

  30. 이명우. 2009. 독서자료를 활용한 독서치료 사례개념화 집단교육 프로그램: 인지행동주의 접근으로. 한국독서치료학회 학술대회지, 7: 39-56. 

  31. 전국재, 우영숙. 2009. 놀이로 하는 집단상담. 서울: 시그마프레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