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어 교육의 방향은 강세나 억양과 같은 초분절음 자질에 강조를 두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으로 초점이 옮겨가고 있다. 의사소통은 화자와 청자 간의 대화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화자가 의도하는 말의 의미는 발음과 강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단어를 올바르게 듣고 발화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영어 학습자는 영어 단어의 강세를 강조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 학교 수업에서는 제대로 된 강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가 영어 강세 교육을 통해 영어 강세 현상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며, 이들이 영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적절하고 유창한 강세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영어 단어 강세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강세 발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울산광역시 울주군 소재 사설학원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생남녀 각 1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4주간의 강세 교육을 실시하였다. 영어 강세 현상 중 주강세를 중점적으로 하여 매 시간 영어 강세의 이론과 원어민 화자의 녹음 파일을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영어 강세 발화 평가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길이의 경우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강세 교육 후 강세 음절을 현저히 길게 발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강도와 ...
최근 영어 교육의 방향은 강세나 억양과 같은 초분절음 자질에 강조를 두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으로 초점이 옮겨가고 있다. 의사소통은 화자와 청자 간의 대화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화자가 의도하는 말의 의미는 발음과 강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단어를 올바르게 듣고 발화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영어 학습자는 영어 단어의 강세를 강조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 학교 수업에서는 제대로 된 강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가 영어 강세 교육을 통해 영어 강세 현상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며, 이들이 영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적절하고 유창한 강세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영어 단어 강세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강세 발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울산광역시 울주군 소재 사설학원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생남녀 각 1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4주간의 강세 교육을 실시하였다. 영어 강세 현상 중 주강세를 중점적으로 하여 매 시간 영어 강세의 이론과 원어민 화자의 녹음 파일을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영어 강세 발화 평가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길이의 경우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강세 교육 후 강세 음절을 현저히 길게 발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강도와 피치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에 강세 받는 음절의 강도와 피치에서 상대적인 돋들림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영어 강세 교육이 학생들의 정확한 영어 발화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현재 교육과정의 영어교육 지도 측면에 보완할 부분을 시사하고 있으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는 강세박자 언어이고, 한국어는 음절박자 언어이기 때문에 한국인의 각 음절마다 강세를 주며 읽는 습관은 영어를 제대로 발화하는데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가 우리말 리듬구조와 다른 영어를 지도함에 있어 강세 영향을 주는 리듬의 차이를 학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영어 강세 규칙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이론 자체만을 강조하다보면 학생들이 이론과 현실의 괴리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론보다 적용과 실제 발음 연습에 더 많은 중심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학생들이 영어 강세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영어의 언어적 리듬을 학습할 수 있도록 영어 강세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함으로서 한국인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이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성인이 되어서는 굳어진 잘못된 발화 습관의 영향으로 발화의 오류를 나타내기 때문에 잘못된 발음이 화석화되기 전 초등학생 때 올바른 영어발음을 습득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강세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지역적 특성이 다른 것을 고려하여, 모두 똑같은 강세 지도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급에 맞는 수준별 지도법과 지역별 강세 지도 방안도 제시되어야 한다.
최근 영어 교육의 방향은 강세나 억양과 같은 초분절음 자질에 강조를 두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으로 초점이 옮겨가고 있다. 의사소통은 화자와 청자 간의 대화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화자가 의도하는 말의 의미는 발음과 강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단어를 올바르게 듣고 발화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영어 학습자는 영어 단어의 강세를 강조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 학교 수업에서는 제대로 된 강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가 영어 강세 교육을 통해 영어 강세 현상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며, 이들이 영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적절하고 유창한 강세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영어 단어 강세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강세 발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울산광역시 울주군 소재 사설학원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생남녀 각 1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4주간의 강세 교육을 실시하였다. 영어 강세 현상 중 주강세를 중점적으로 하여 매 시간 영어 강세의 이론과 원어민 화자의 녹음 파일을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영어 강세 발화 평가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길이의 경우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강세 교육 후 강세 음절을 현저히 길게 발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강도와 피치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에 강세 받는 음절의 강도와 피치에서 상대적인 돋들림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영어 강세 교육이 학생들의 정확한 영어 발화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현재 교육과정의 영어교육 지도 측면에 보완할 부분을 시사하고 있으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는 강세박자 언어이고, 한국어는 음절박자 언어이기 때문에 한국인의 각 음절마다 강세를 주며 읽는 습관은 영어를 제대로 발화하는데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가 우리말 리듬구조와 다른 영어를 지도함에 있어 강세 영향을 주는 리듬의 차이를 학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영어 강세 규칙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이론 자체만을 강조하다보면 학생들이 이론과 현실의 괴리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론보다 적용과 실제 발음 연습에 더 많은 중심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학생들이 영어 강세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영어의 언어적 리듬을 학습할 수 있도록 영어 강세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함으로서 한국인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이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성인이 되어서는 굳어진 잘못된 발화 습관의 영향으로 발화의 오류를 나타내기 때문에 잘못된 발음이 화석화되기 전 초등학생 때 올바른 영어발음을 습득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강세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지역적 특성이 다른 것을 고려하여, 모두 똑같은 강세 지도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급에 맞는 수준별 지도법과 지역별 강세 지도 방안도 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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