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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공무원의 역량 우선순위 분석: 전라북도교육청을 중심으로
A Study on Prioritization of Competenc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Officials 원문보기


김봉래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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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담는 그릇이자 전달통로로, 교육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소규모 단위학교까지 교육정책이 안정적으로 흡수되어 운영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활동의 성공은 직접적인 교육자의 역량과 간접적인 교육행정의 질적 수준여하에 따라 교육활동의 성과가 좌우되기 때문에 교육행정공무원의 역량은 중요하다.
최근 교육행정은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문성이 요구되는 행정업무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환일반직의 업무적응력과 안정화가 요구되어진다. 또한 소규모 단위학교가 많은 교육행정공무원은 동일직급에서도 본청, 교육지원청, 단위학교 등 근무기관 및 직위에 따라 업무실무자에서부터 부서관리자까지 역할의 폭이 넓다. 이러한 교육행정 환경변화와 특성에 효율적인 대응을 위하여 교육행정공무원의 역량개발은 중요하며 필요하다. 이에 교육행정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의 기본적인 체계와 방향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에서는 교육행정공무원의 일반적인 역량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우선순위 분석을 위하여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7급 이상 교육행정공무원을 대상으로, ...

주제어

#역량 교육행정공무원 전라북도교육청 AHP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봉래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
지도교수 안국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78 p.
키워드 역량 교육행정공무원 전라북도교육청 AH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55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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