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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돌봄교실 운영상의 개선방안 : 전라북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Elementary Child Care Classroom Operation 원문보기


나이현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행정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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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양육과 돌봄이 오롯이 부모의 몫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확대되고, 맞벌이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자녀를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대두 되면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되어 왔다. 그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학교내 돌봄 강화’ 정책은 짧은 기간 동안 초등돌봄교실 및 참여 학생수의 급격한 양적 확대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성장기의 학생들이 가정 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학교이다. 더구나 방과후 보모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맞벌이가정, 저소득층 가정, 한 부모 가정의 학생들을 위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초등돌봄교실은 기본적인 돌봄기능을 물론이고 무엇보다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2016년에는 1~3학년 대상으로 하는 초등돌봄교실의 확대와 더불어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

주제어

#초등돌봄교실 돌봄서비스 전라북도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이현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 행정학
지도교수 안국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ⅶ, 78 p.
키워드 초등돌봄교실 돌봄서비스 전라북도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56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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