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의 전략적 성과관리를 위한 BSC 도입 사례 연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도입 사례를 중심으로 BSC Case Study for Strategic Performance Management in the Public Sector : Focused on the case of KOTRA원문보기
1990년대 Kaplan과 Norton에 의해 소개된 BSC(Balanced Scorecard: 균형성과표)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의 경영 키워드 중 하나였다고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성과측정 시스템은 변화한 환경을 대변하기에는 부족한 한계들이 드러나기 시작했고, 당시의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변화와 혁신의 목소리가 높아져갔다. BSC는 재무적인 관점뿐만이 아니라 비재무적 관점들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다양한...
1990년대 Kaplan과 Norton에 의해 소개된 BSC(Balanced Scorecard: 균형성과표)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의 경영 키워드 중 하나였다고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성과측정 시스템은 변화한 환경을 대변하기에는 부족한 한계들이 드러나기 시작했고, 당시의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변화와 혁신의 목소리가 높아져갔다. BSC는 재무적인 관점뿐만이 아니라 비재무적 관점들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조직을 살펴보고 핵심적인 성공요인들을 분석하여 성과지표를 개발, 달성하도록 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가 제고되도록 하는 틀이고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영리기업보다도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설립되며, 공익을 추구해야 하는 공공부문에 더 큰 가치와 활용성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공익적 목적 달성, 정부∙납세자 등의 이해관계자, 임무달성의 효과성이라는 전략목표 등 공공부문이 가진 특수성은 공공부문에서 BSC를 도입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더욱 다양한 고민과 색다른 접근을 필요로 한다. KOTRA는 우리나라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으로 BSC를 도입하여 성공적 혁신을 이루어낸 사례이고, 그러한 사례로 남기까지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혁신을 이루어 왔다. 구성원들은 하나된 의지로 변화의 열풍을 만들어 내었고, 고객의 관점에서 조직을 재조명하여 조직의 존재 이유를 인정받고, 미션과 비전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었다. 최근, 우리나라는 공공부문에 대한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공공부문 고객의 욕구는 다원화되고 더욱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원하고 있으며, 새로운 정부는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정책적, 관리적 노력을 기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KOTRA의 BSC 도입 사례를 중점으로 하여, 공공부문의 전략적인 성과관리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여러 과제를 고민하고 그에 대안 개선방안 등에 대한 고민을 본 연구에 담아보고자 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공공부문의 BSC를 기초로 한 문헌을 조사하여 연구하였고, 제1장에서는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목적과 연구방법, 구성을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BSC의 이론적 고찰 부분으로, 개념과 생성 배경, 진화과정, 구성요소, 관점 등을 알아보고 선행연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BSC를 도입함에 따라 기대되는 효과와 구축 및 활용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제3장에서는 공공부문의 BSC 도입과 특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BSC 도입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공공부문의 전략적 성과관리를 위한 과제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연구의 결론은 요약하여 제시하고, 한계점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990년대 Kaplan과 Norton에 의해 소개된 BSC(Balanced Scorecard: 균형성과표)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의 경영 키워드 중 하나였다고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성과측정 시스템은 변화한 환경을 대변하기에는 부족한 한계들이 드러나기 시작했고, 당시의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변화와 혁신의 목소리가 높아져갔다. BSC는 재무적인 관점뿐만이 아니라 비재무적 관점들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조직을 살펴보고 핵심적인 성공요인들을 분석하여 성과지표를 개발, 달성하도록 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가 제고되도록 하는 틀이고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영리기업보다도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설립되며, 공익을 추구해야 하는 공공부문에 더 큰 가치와 활용성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공익적 목적 달성, 정부∙납세자 등의 이해관계자, 임무달성의 효과성이라는 전략목표 등 공공부문이 가진 특수성은 공공부문에서 BSC를 도입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더욱 다양한 고민과 색다른 접근을 필요로 한다. KOTRA는 우리나라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으로 BSC를 도입하여 성공적 혁신을 이루어낸 사례이고, 그러한 사례로 남기까지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혁신을 이루어 왔다. 구성원들은 하나된 의지로 변화의 열풍을 만들어 내었고, 고객의 관점에서 조직을 재조명하여 조직의 존재 이유를 인정받고, 미션과 비전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었다. 최근, 우리나라는 공공부문에 대한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공공부문 고객의 욕구는 다원화되고 더욱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원하고 있으며, 새로운 정부는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정책적, 관리적 노력을 기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KOTRA의 BSC 도입 사례를 중점으로 하여, 공공부문의 전략적인 성과관리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여러 과제를 고민하고 그에 대안 개선방안 등에 대한 고민을 본 연구에 담아보고자 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공공부문의 BSC를 기초로 한 문헌을 조사하여 연구하였고, 제1장에서는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목적과 연구방법, 구성을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BSC의 이론적 고찰 부분으로, 개념과 생성 배경, 진화과정, 구성요소, 관점 등을 알아보고 선행연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BSC를 도입함에 따라 기대되는 효과와 구축 및 활용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제3장에서는 공공부문의 BSC 도입과 특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BSC 도입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공공부문의 전략적 성과관리를 위한 과제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연구의 결론은 요약하여 제시하고, 한계점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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