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mpathy trai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고경희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문 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의 공감적 태도 변화는 어떠한가?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문헌 고찰, 요구도 조사 및 분석,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 예비 연구의 과정으로 개발되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평가로 구성되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공감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감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그에 따른 교육 목표는 ‘공감의 정서적, 인지적, 의사소통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의 마음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형성한다.’ ‘유아와 공감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로 선정하였다.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 내용은 공감에 대한 이해, 교사 자신과 유아 이해, 공감의 방법 및 기술 적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교수학습과정은 이해, 분석 및 토의, 적용 및 훈련의 단계로 진행하였으며, 교수 방법으로는 강의, 토의, 역할극, 사례 나눔, 게임, 저널쓰기 등을 선정하였다.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쇄 자료, 동영상 자료,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경희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권정윤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1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