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의 공감적 태도 변화는 어떠한가?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문헌 고찰, 요구도 조사 및 분석,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 예비 연구의 과정으로 개발되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평가로 구성되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공감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감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그에 따른 교육 목표는 ‘공감의 정서적, 인지적, 의사소통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의 마음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형성한다.’ ‘유아와 공감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로 선정하였다.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 내용은 공감에 대한 이해, 교사 자신과 유아 이해, 공감의 방법 및 기술 적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교수학습과정은 이해, 분석 및 토의, 적용 및 훈련의 단계로 진행하였으며, 교수 방법으로는 강의, 토의, 역할극, 사례 나눔, 게임, 저널쓰기 등을 선정하였다.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쇄 자료, 동영상 자료, ...
논문 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의 공감적 태도 변화는 어떠한가?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문헌 고찰, 요구도 조사 및 분석,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 예비 연구의 과정으로 개발되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평가로 구성되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공감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감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그에 따른 교육 목표는 ‘공감의 정서적, 인지적, 의사소통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의 마음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형성한다.’ ‘유아와 공감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로 선정하였다.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 내용은 공감에 대한 이해, 교사 자신과 유아 이해, 공감의 방법 및 기술 적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교수학습과정은 이해, 분석 및 토의, 적용 및 훈련의 단계로 진행하였으며, 교수 방법으로는 강의, 토의, 역할극, 사례 나눔, 게임, 저널쓰기 등을 선정하였다.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쇄 자료, 동영상 자료, PPT 및 사진 자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였다. 또한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공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사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공감 검사 도구의 활용 및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016년 7월 7일부터 2016년 11월 17일까지 서울시 D어린이집의 교사 9명을 대상으로 총 14회의 교사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에 교사 공감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유아와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공감 능력을 측정하였다.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통한 비모수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육 기간 동안 교사의 저널과 면담 자료, 교육 자료 및 토의 영상, 참여 관찰 자료, 연구자 노트 등을 수집하여 교사의 공감적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공감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및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공감적 태도 변화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공감 능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장면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시 나타나는 교사 공감 능력에 대한 비모수 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2.67, p<.05). 이를 통해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공감 능력을 증진시켰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들의 공감적 태도에 미친 변화를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동료들 속에서의 자신의 모습, 주변 지인들 안에서의 자신의 모습에 대한 생각을 하는 기회를 가졌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가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업 장면에 대한 사례를 함께 나누고 공감 기술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공감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함께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또한 공감 교육이 진행되면서 유아와 소통하는 태도도 변화되었다. 교실의 상황 해결을 우선시 하던 모습에서 유아의 마음을 먼저 읽어주는 공감적 태도의 모습을 보였다. 교실 안에서 주로 문제를 가진 유아에게 초점을 맞추어 공감해 주었는데 교육을 받은 이후로는 문제를 일으키는 유아의 마음과 생각도 공감해주는 모습으로의 변화를 보였다. 유아와의 소통에서 언어적 표현만이 아닌 비언어적 표현으로 공감해 주는 태도의 변화도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공감 교육을 통해 즐거움 속에서 서로를 알아가게 되었다. 서로의 마음과 생각,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공감적 태도의 변화가 나타났다. 교사들은 공감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공감과 공유를 경험하였으며 이를 통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원내 분위기로 변화를 이끌었다. 이처럼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사의 공감 능력 향상을 가져오고 교사의 공감적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장에서 유아교사의 공감 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다양한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면서, 교사들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는 현직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논문 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의 공감적 태도 변화는 어떠한가?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문헌 고찰, 요구도 조사 및 분석,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 예비 연구의 과정으로 개발되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유아교사를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평가로 구성되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공감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감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그에 따른 교육 목표는 ‘공감의 정서적, 인지적, 의사소통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의 마음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형성한다.’ ‘유아와 공감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로 선정하였다.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 내용은 공감에 대한 이해, 교사 자신과 유아 이해, 공감의 방법 및 기술 적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교수학습과정은 이해, 분석 및 토의, 적용 및 훈련의 단계로 진행하였으며, 교수 방법으로는 강의, 토의, 역할극, 사례 나눔, 게임, 저널쓰기 등을 선정하였다.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쇄 자료, 동영상 자료, PPT 및 사진 자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였다. 또한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공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사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공감 검사 도구의 활용 및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공감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016년 7월 7일부터 2016년 11월 17일까지 서울시 D어린이집의 교사 9명을 대상으로 총 14회의 교사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에 교사 공감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유아와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공감 능력을 측정하였다.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통한 비모수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육 기간 동안 교사의 저널과 면담 자료, 교육 자료 및 토의 영상, 참여 관찰 자료, 연구자 노트 등을 수집하여 교사의 공감적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공감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및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공감적 태도 변화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공감 능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장면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시 나타나는 교사 공감 능력에 대한 비모수 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2.67, p<.05). 이를 통해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공감 능력을 증진시켰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들의 공감적 태도에 미친 변화를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동료들 속에서의 자신의 모습, 주변 지인들 안에서의 자신의 모습에 대한 생각을 하는 기회를 가졌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가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업 장면에 대한 사례를 함께 나누고 공감 기술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공감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함께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또한 공감 교육이 진행되면서 유아와 소통하는 태도도 변화되었다. 교실의 상황 해결을 우선시 하던 모습에서 유아의 마음을 먼저 읽어주는 공감적 태도의 모습을 보였다. 교실 안에서 주로 문제를 가진 유아에게 초점을 맞추어 공감해 주었는데 교육을 받은 이후로는 문제를 일으키는 유아의 마음과 생각도 공감해주는 모습으로의 변화를 보였다. 유아와의 소통에서 언어적 표현만이 아닌 비언어적 표현으로 공감해 주는 태도의 변화도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공감 교육을 통해 즐거움 속에서 서로를 알아가게 되었다. 서로의 마음과 생각,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공감적 태도의 변화가 나타났다. 교사들은 공감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공감과 공유를 경험하였으며 이를 통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원내 분위기로 변화를 이끌었다. 이처럼 공감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사의 공감 능력 향상을 가져오고 교사의 공감적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장에서 유아교사의 공감 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다양한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면서, 교사들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는 현직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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