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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어울림 프로그램이 다문화아동의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도숙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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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최근 10년 사이 국제결혼이 늘어나고, 외국인 근로자가 꾸준히 유입됨에 따라 이제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고, 이제 초등학교 교실에서 다문화 아동을 만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다문화 아동들은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학업 부진, 대인 관계 설정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아동의 원만한 학교생활과 긍정적 감정 및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하여 공감 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문화아동을 대상으로 한 공감 어울림프로그램이 그들의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청주시 청원구 소재의 N초등학교 1~3학년 다문화 아동 20명을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대인 관계 만족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실험 집단과 동질성을 지닌 인근 S초등학교 1~3학년 다문화 아동 20명을 통제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공감 어울림프로그램은 2016년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보급한 프로그램이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용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을 별도의 수정 없이 그대로 적용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공감 어울림프로그램을 1회 40분을 기준으로 준비 과정 1회와 기본 과정 4회, 심화 과정 6회, 마무리 과정 1회 등 총 12회를 주 3회 적용하였고, 통제 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은혁기의 대인 관계 만족도 척도(2000)를 사용하였으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도숙희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80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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