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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역할극을 시행한 후, 학습 참여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평가하여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85명의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은 17조로 나누어 역할극을 시행한 후, 교육 방법으로서의 흥미와 적절성 및 유용성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Likert 5단계 평점 척도를 사용하여 5점 만점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점수는 3.88점이었으며 흥미와 적절성 측면에서 3.99점, 유용성 측면에서는 3.79점이었다. 맡은 역할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에서는 각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환자 보호자 군에서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학생들의 역할극에 대한 만족도가 긍정적이었으며 효율적인 교육이라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현행 임상실습을 보완하고 개선한다면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providing basic data that aims to develop the clinical practice education program and improve satisfaction for clerkship by evaluating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learning using role-play in the clerkship of the department of pediatr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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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서울대학교 소아치과교실에서는 학생들의 환자 면담기술과 소아환자에 대한 행동 조절 능력을 향상하고자 참여형 임상실습의 한 방법인 ‘역할극’을 시행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보고자 하였다.
  • 역할극에서 맡은 역할에 따른 흥미와 적절성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조사해보았다. 응답에 응한 총 77명 중 수행한 역할 군은 의사 군 18명(23.
  • 따라서 서울대학교 소아치과교실에서는 학생들의 환자 면담기술과 소아환자에 대한 행동 조절 능력을 향상하고자 참여형 임상실습의 한 방법인 ‘역할극’을 시행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학생들은 각자 제비뽑기를 통하여 무작위로 뽑힌 한 가지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역할 군에 따른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의사 군이 실제 환자의 행동을 조절하는 과정을 해본다는 측면에서 다른 군보다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가장 낮은 만족도를 갖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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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대학과 치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국민의 구강보건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치과의사의 역할은 보다 전문화되고 있으며 임상에서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의 향상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각 치과대학과 치의학전문대학원에서는 졸업생들이 교육을 마친 후 일차 의료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공통의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1). 변화하는 21세기에 대비하고 시대에 적합한 치과의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의학 교육계에서 활용하는 임상실습 프로그램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의학 교육계에서도 오래 전부터 문제중심학습이나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s, SP), 시뮬레이터(simulator), 역할극(role-play)등의 다양한 임상실습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평가 방법으로는 객관 구조화 진료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임상 수행능력 평가시험(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참여형 임상실습과 관련하여서는 피부과 실습에서 역할극의 활용 및 평가4), 진료참여형 임상실습 교육과정의 개발5) 등의 연구가 있었으며 간호학에서도 참여학습과 관찰학습의 실습만족도6) 등의 연구가 있었다.
시뮬레이션 교육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역할극은 표준화 환자, 마네킹 등과 더불어 시뮬레이션의 종류 중 하나로,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실습 교육에서 실무 중심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나 대상자에 대한 실습 기회가 제한되면서 효율적인 실습 교육을 위한 대안의 한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시뮬레이션 방법은 실제에 근거한 상황학습이므로 이론과 실제의 괴리에서 느끼는 부담과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 능력 및 임상 수행 능력과 관련된 지식을향상시킨다12). 교육 효과도 강력하여 학생들에게는 교실수업에서 느낄 수 없는 현실감을 주는데, 자기가 배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했다는 경험을 갖게 되고 피드백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결정 중 옳았던 것과 시뮬레이션 도중 기술했던 것을 확인해 보는 효과가 있다. 또 학생들의 실습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자신감 증진, 학습 동기 유발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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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ark HK : Clinical Application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Korean J Med Educ, 16:13-23, 2004. 

  2. Kim J, Kim S, Lee HY, et al. : What type of dentists and dental curriculum will be needed in the twenty-first century? Korean J Oral Maxillofac Pathol, 25:303-308, 2001. 

  3. Kim HA, Kim KK, Lee SW : A Comparison of Effect of Lecture-Based Learning and Problem-Based Learning on Scientific Reasoning in Basic Medicine. J Oral Med Pain, 30:35-44, 2005. 

  4. Lee JH, Shin JS, Suh DH, Eun HC : Evaluation of the Outcome of Communication Skill Training Using a Role Play Model in the Dermatological Clerkship. Korean J Dermatol, 42:1440-1448, 2004. 

  5. Park GH, Lee YD, Kim YI, et al. : Program Development of Student Internship (Subinternship) in Gacho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5:113-30, 2003. 

  6. Shin EJ : Satisfaction of Practice and Clinical Skill in Participation Learning and Observation Learning.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19:195-207, 2008. 

  7. Gerald ZW, Ari K : Behavior management in dentistry for children, 2nd ed., Wiley Blackwell, 23-34, 2014. 

  8. Kim MK, Hong SU : A Surver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Participation Learning Using Roleplay in Clerkship. J Korean Orient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 25:65-77, 2012. 

  9. Beeson SA, Kring DL :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 Nurs Educ, 38:357-9,1999. 

  10. Kim S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valuation Method in Problem-Based Learnig. Korean J Med Educ, 9:73-85, 1997. 

  11. You EY : Medical Simulation. J Korean Med Assoc, 48:267-276, 2005. 

  12. Kneebone R : Simulation surgical training: educational issues and practical implication. Med Educ, 37:267-277, 2003. 

  13. Harden RM, Stevenson M, Downie WW, Wilson GM :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using objective structured examination. Br Med J, 1:447-451,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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