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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되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03, 2017년, pp.117 - 123  

이채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오혜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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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도(Intention)는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회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근간을 두고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동안 기업가적 의도(Entrepreneurial Intention)에 대한 많은 연구들에서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과 Shapero의 기업가정신행동모델(Shapero's Model of the Entrepreneurial Event: SEE)에 근간하여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 맥락에서 사회적 공감(Compassion), 도덕적 의무감(Moral Obligation),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Perceived Social Support)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발적으로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정신 과목 수강을 선택한 대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하였다. 공감능력(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과 주관적 규범으로의 도덕적 의무감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 환경에 대한 인식 즉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 따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규명하는 연구들이 주로 기존 기업가정신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를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특성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 의도(Intention)에 영향요소임을 밝힘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연구 분야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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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1; Mair & Noboa, 2006) 이제까지의 연구만으로는 잘 알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Prabhu, 1999). 또한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기업가적 과정(Entrepreneurial Process)으로 보고자 한다. 즉, 사회적 기업이라는 기업 설립(Firm Creation)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 사회적 기업가가 어떤 의도를 갖느냐에서 사회적 기업가적 과정이 시작된다는 관점을 따르고자 한다(Ajzen, 1987; Ajzen, 1991; Krurger et al.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하였다.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적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라는 변수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대학생 혹은 일반인들이 사회적 기업가로서 성장을 돕는데 필요한 외생적 요건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제시 하고자 한다. 학문적으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 규명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정의함에 있어 사회적 기업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며 사회적 기업가의 사회적 가치추구 성향, 윤리적 의식, 사회 문제 의식 등에 대한 남다른 인식 등의 자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 그 관점을 같이 하고자 한다. 이전에는 사회적 기업가들은 일반 사람들과는 남다른 사람이라고 알려져 왔으나(LaBarreet al.
  • 넷째,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에 대한 기존 경험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어떻게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고, 어떻게 사회적 기업가 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인가에 함의점을 얻을 수 있다
  • 기업가적 의도에 있어 개인수준의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이채원, 2017).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어떤 특성, 사회의 어떤 조건들에 의해서 개인의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s)가 강화되는지를 실증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 첫째,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어떠한 외생적 요인들이 사회적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설정

  • 첫째,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어떠한 외생적 요인들이 사회적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적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라는 변수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받고 있다는 인지는 공감,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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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창출(Social Value Creation)에 중점을 두면서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Creation)를 창출하는 특성을 가진다(문철우, 2012).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영리기업보다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업의 존재이유를 둔 기업을 지칭한다. 우리나라는 사회적 기업의 창업 및 육성을 기업가정신 정책의 일환으로 여겨 정부가 많은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다.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시초로 2011년 “사회적 기업 활성화 방안”을 법제화 하면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의를 내렸는데 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시초로 2011년 “사회적 기업 활성화 방안”을 법제화 하면서 사회적 기업을 “취약계층에서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으로 정의하였다(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그러나 이러한 법령은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데 기여를 했으나 사회적 기업 혹은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실제로 사회적 문제해결에 비전과 목표를 두고 기여하는 기업은 정부의 정의에 의해서 사회적 기업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 정의에 대한 논의,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에 대한 연구 등은 사회적 기업가정신 연구분야의 발전에 기초가 되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공감이란? 공감(Compassion)은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능력(Preston et al., 2007) 혹은 다른 사람의 정신적 혹은 감정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능력(Mehrabian & Epstein, 1972)으로 설명될 수 있다(Hockerts, 2015). 사회적 기업가에게 공감이 중요한 이유는 타인이 겪고 있는 문제들과 고통을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타인의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여 해결하려는 시도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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