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벤처창업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03, 2017년, pp.117 - 123
이채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오혜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창출(Social Value Creation)에 중점을 두면서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Creation)를 창출하는 특성을 가진다(문철우, 2012).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영리기업보다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업의 존재이유를 둔 기업을 지칭한다. 우리나라는 사회적 기업의 창업 및 육성을 기업가정신 정책의 일환으로 여겨 정부가 많은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다. | |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시초로 2011년 “사회적 기업 활성화 방안”을 법제화 하면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의를 내렸는데 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시초로 2011년 “사회적 기업 활성화 방안”을 법제화 하면서 사회적 기업을 “취약계층에서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으로 정의하였다(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그러나 이러한 법령은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데 기여를 했으나 사회적 기업 혹은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실제로 사회적 문제해결에 비전과 목표를 두고 기여하는 기업은 정부의 정의에 의해서 사회적 기업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 정의에 대한 논의,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에 대한 연구 등은 사회적 기업가정신 연구분야의 발전에 기초가 되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
공감이란? | 공감(Compassion)은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능력(Preston et al., 2007) 혹은 다른 사람의 정신적 혹은 감정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능력(Mehrabian & Epstein, 1972)으로 설명될 수 있다(Hockerts, 2015). 사회적 기업가에게 공감이 중요한 이유는 타인이 겪고 있는 문제들과 고통을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타인의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여 해결하려는 시도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