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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콘텐츠 유통채널 변화에 따른 프로그램 장르구분 연구 : 유통채널 K-contentbank와 OTT서비스의 Netflix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ogram Genre Classification in Accordance with the Diversification of Video Contents Distribution Channels : Centered on the Distribution Channel K-Contentbank and Netflix of OTT Service 원문보기


이인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영상문화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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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상콘텐츠 유통채널 다원화에 따른 프로그램 장르구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통의 방송서비스와 OTT(Over The top)와 같은 새로운 영상서비스의 장르구분 내용을 비교분석했다. 1993년 이후 국내 연구자들에 의한 자료 15건의 분석결과 프로그램 장르구분은 그 목적에 따라 작게는 7개에서 많게는 17개까지 다양한 분류기준과 유형이 제안되었다. 이들의 평균 장르구분 개수는 13.8개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국내 방송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장르구분 용어는 뉴스, 예능, 드라마 등 4.8개에 머물렀다. 이는 전통의 방송서비스에서 장르구분이 가지는 역할이 주로 학문적 연구목적과 방송규제기구에서의 방송편성비율 산정을 위한 수단으로만 이용됐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한 지난 20여년의 연구결과가 방송현장의 상황과 변화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반대로 방송사업자들이 학계의 연구결과를 진지하게 수용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어서 나타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국내 방송사업자들이 단순하게 장르를 구분하는 것과는 상대적으로 해외 방송사업자의 경우는 장르 용어의 표현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장르구분 개수에서는 국내 연구자들이 제안한 13.8개보다 3개가 적은 10.8개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그동안 국내 방송사업자들이 상대적으로 해외방송사업자들에 비해 장르구분에 대한 필요성과 그 효용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이와는 반대로 새로운 영상콘텐츠 유통채널인 K-콘텐츠뱅크(contentbank)의 경우 15개 그리고 넷플릭스(Netflix)는 20개, 훌루(Hulu.com)는 25개에 이르는 세분화된 장르구분을 하고 있다. 여기에 세부항목까지 구분함으로써 2단계에 걸친 구분형식을 나타내는 것이 전통의 방송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점으로 분석됐다. OTT서비스에 있어서 보유 영상콘텐츠만큼 중요한 것이 시청자를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genre classification of traditional video services and new video services such as OTT in order to find out the difference of program genre classification in accordance with the diversification of video contents distribution channel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

주제어

#방송편성 편성 장르구분 넷플릭스 K콘텐츠뱅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인우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상문화콘텐츠학과
지도교수 김옥태
발행연도 2017
키워드 방송편성 편성 장르구분 넷플릭스 K콘텐츠뱅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94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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