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으로 환자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의사, 간호사 외에도 병원 경영진 등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 종사자의 인식 전환을 전제로 한 전사적인 환자안전문화의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의료환경 최전선에 있는 일선 간호사는 안전하지 못한 의료 시스템 오류를 조기에 발견하고 이러한 문제에 조직의 관심을 이끌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다. 환자안전과 질 향상을 위해 다른 의료진의 다소 위험하거나 부족한 행동을 인식할 때 적절히 speak up하는 것은 ...
근본적으로 환자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의사, 간호사 외에도 병원 경영진 등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 종사자의 인식 전환을 전제로 한 전사적인 환자안전문화의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의료환경 최전선에 있는 일선 간호사는 안전하지 못한 의료 시스템 오류를 조기에 발견하고 이러한 문제에 조직의 관심을 이끌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다. 환자안전과 질 향상을 위해 다른 의료진의 다소 위험하거나 부족한 행동을 인식할 때 적절히 speak up하는 것은 인적 오류에 대한 예방 효과 및 시스템 결함을 개선할 수 있게 한다. 간호사 개인 내부적으로는 환자안전에 대한 자신의 인식과 행동을 조절하는 안전통제감은 안전간호활동의 선행요인이다. 또한 선행문헌고찰에서 안전교육 경험에 따라 환자안전문화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점에서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은 환자안전문화, 안전통제감, speak up 향상이 중요한 과제이다. 사례기반학습 방법은 학습자 중심 환경에서 지식, 기술 및 태도 습득을 촉진하기 때문에 반성적 사고가 가능하게 하고, 추상적인 내용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학습에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로써 동기부여가 촉진되고 지식과 실천의 통합이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고, 실제 일어난 사례에 대한 분석과 개방적 논의를 통하여 환자안전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용적인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환자 안전에 대한 개념과 안전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강의식으로 교육하였다. 이어서 오류 사례 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가상의 환자안전사례에 대한 근본원인분석 실습을 하였다.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여 참여자가 경험한 사례를 토론하고 직접 분석할 부서 사례를 선정하였다. 참여자 주도 하에 선정된 사례의 원인 분석을 시행하였고, 분석된 오류를 개선하기 위하여 브레인스토밍기법으로 실행 가능한 액션 플랜을 구축하고 이를 구체화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일개 상급종합병원 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로 대상자 선정기준에 의해 실험군 12명, 대조군 12명을 편의표집 및 무작위 할당하여 비동등성대조군전후설계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동일한 도구로 사전조사를 시행하였고, 실험군은 3그룹으로 나누어 100분간 1회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사전조사와 동일한 도구로 재측정 하였다. 측정도구는 환자안전문화, 안전통제감, speak up 측정도구와 대상자 프로그램 평가와 만족도 조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Mann-Whitney U test, 카이제곱검정 및 Wilcoxon rank sum test를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군(이하,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환자안전문화가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두 군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기각되었다(p=.166). 2.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안전통제감이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두 군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기각되었다(p=.883). 3.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speak up이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두 군의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p=.026). 4. 대상자 프로그램 평가 결과, 오류로부터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었고 프로그램 참여가 쉬웠으며 다양한 오류 및 대안 탐색의 학습을 제공하였다고 주관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만족도 조사에서 교수 방법 및 소요 시간의 적절성, 동기부여, 수업태도에 대한 자가 평가, 재참여 의향 질문에 긍정적으로 답변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사례기반을 적용한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은 간호사의 speak up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을 실무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간호사가 시스템적 사고를 갖추고 환자안전의 옹호자로서 역할과 책임감, 환자안전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기대된다.
근본적으로 환자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의사, 간호사 외에도 병원 경영진 등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 종사자의 인식 전환을 전제로 한 전사적인 환자안전문화의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의료환경 최전선에 있는 일선 간호사는 안전하지 못한 의료 시스템 오류를 조기에 발견하고 이러한 문제에 조직의 관심을 이끌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다. 환자안전과 질 향상을 위해 다른 의료진의 다소 위험하거나 부족한 행동을 인식할 때 적절히 speak up하는 것은 인적 오류에 대한 예방 효과 및 시스템 결함을 개선할 수 있게 한다. 간호사 개인 내부적으로는 환자안전에 대한 자신의 인식과 행동을 조절하는 안전통제감은 안전간호활동의 선행요인이다. 또한 선행문헌고찰에서 안전교육 경험에 따라 환자안전문화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점에서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은 환자안전문화, 안전통제감, speak up 향상이 중요한 과제이다. 사례기반학습 방법은 학습자 중심 환경에서 지식, 기술 및 태도 습득을 촉진하기 때문에 반성적 사고가 가능하게 하고, 추상적인 내용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학습에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로써 동기부여가 촉진되고 지식과 실천의 통합이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고, 실제 일어난 사례에 대한 분석과 개방적 논의를 통하여 환자안전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용적인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환자 안전에 대한 개념과 안전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강의식으로 교육하였다. 이어서 오류 사례 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가상의 환자안전사례에 대한 근본원인분석 실습을 하였다.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여 참여자가 경험한 사례를 토론하고 직접 분석할 부서 사례를 선정하였다. 참여자 주도 하에 선정된 사례의 원인 분석을 시행하였고, 분석된 오류를 개선하기 위하여 브레인스토밍기법으로 실행 가능한 액션 플랜을 구축하고 이를 구체화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일개 상급종합병원 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로 대상자 선정기준에 의해 실험군 12명, 대조군 12명을 편의표집 및 무작위 할당하여 비동등성대조군전후설계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동일한 도구로 사전조사를 시행하였고, 실험군은 3그룹으로 나누어 100분간 1회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사전조사와 동일한 도구로 재측정 하였다. 측정도구는 환자안전문화, 안전통제감, speak up 측정도구와 대상자 프로그램 평가와 만족도 조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Mann-Whitney U test, 카이제곱검정 및 Wilcoxon rank sum test를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군(이하,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환자안전문화가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두 군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기각되었다(p=.166). 2.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안전통제감이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두 군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기각되었다(p=.883). 3.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speak up이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두 군의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p=.026). 4. 대상자 프로그램 평가 결과, 오류로부터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었고 프로그램 참여가 쉬웠으며 다양한 오류 및 대안 탐색의 학습을 제공하였다고 주관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만족도 조사에서 교수 방법 및 소요 시간의 적절성, 동기부여, 수업태도에 대한 자가 평가, 재참여 의향 질문에 긍정적으로 답변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사례기반을 적용한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은 간호사의 speak up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을 실무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간호사가 시스템적 사고를 갖추고 환자안전의 옹호자로서 역할과 책임감, 환자안전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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