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에서는 실외 모래놀이·물놀이 활동이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J구에 위치한 J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2세 영아 20명이며 실내 자유놀이에서 중재 전과 후에 또래 상호작용 행동 관찰표를 활용하여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실외 모래놀이·물놀이 활동 중재는 1단계 실외 모래놀이, 2단계 실외 물놀이, 3단계 실외 물·모래놀이 활동으로 단계별로 사전·사후 검사와 같은 도구인 또래 상호작용 행동 관찰표로 관찰하여 항목별 빈도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외 모래놀이·물놀이 활동을 활용한 중재를 통해 또래 상호작용이 증가하였으며 그 중 우호적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적대적 상호작용과 개별행동이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실외 모래놀이·물놀이 활동이 영아의 어린이집 일과 중 우호적 상호작용 증가, 적대적 상호작용 감소와 같은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영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매개물은 놀이이며, 특히 자유롭고 다양한 놀이 형태를 가능하게 하는 재료인 모래와 물을 제공하는 실외 모래놀이·물놀이 활동은 또래 간 상호작용의 질과 양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또래 관계 형성을 도울 수 있다. 따라서 영아가 또래 간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적대적 상호작용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
저자 | 이명희 |
---|---|
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학과 심리치료전공 |
지도교수 | 김은경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53 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818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