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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윤리적 사고방식의 소비자: 사회적 동기요인과 사회적 동기요인이 소비자 브랜드 애착도에 미치는 영향
The Ethically-Minded Consumer : Social Motivators and Their Impacts on Consumers' Brand Attachment 원문보기


로스, 코리 알렌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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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사회적 동기 유발요인이 불쾌한 광고나 도덕적인 광고에 대한 개인의 태도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또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바탕으로 선호하는 브랜드와의 소비자 자신의 이미지 합일성과 도덕적 성향이 특정 브랜드 애착도를 드러내는 정도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제안된 리서치 모형을 테스트하고 연구 가설 및 적합성의 의의를 밝히기 위해 구조 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는 자기 도취적인 사람들과(narcissist) 타인의 시선에 민감한 사람들은(allocentrics) 선호하는 브랜드의 이미지에 대해 자기 이미지 합일성(selfimage congruency )을 잘 형성하고 사회화 동인을 사용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타인의 시선에 민감한 사람들과 달리 자기 도취적인 사람들은 거주하는 사회에 대한 도덕적 책임감은 가지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점에서 도덕적 책임감이 있는 개인들은 브랜드 애착도의 감정을 발달시키지 못하며 사회에 해가 되는 불쾌한 광고에 대한 용인도도 낮다고 볼 수 있다. 수용 가능한 사회적 표준이 무엇인지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화 동인을 많이 사용하는 개인들은 불쾌한 광고를 쉽게 용인하지 않으며 도덕적 광고에 더 많은 호의를 보여준다. 소비자가 지닌 자신의 이미지는 선호하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더 강하게 부합되며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합일성은 해당 브랜드가 불쾌한 광고를 할 때 이를 쉽게 용인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완충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그러한 합일성은 좋아하는 브랜드의 도덕적인 광고에 대한 호감도를 높인다. 선호하는 브랜드가 불쾌한 유형의 광고를 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낼수록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에 더 많은 애착도를 형성한다. 결국 소비자의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자기 이미지 합일성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인지적이고 감정적인 애착도 형성의 가능성을 확실히 높여준다. 그러나 만약 해당 소비자가 자신의 구매활동이 거주하는 사회에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게 된다면 이러한 관계는 약화된다. 소비자는 자신의 구매가 사회에 파급력과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인해 장기적인 브랜드 헌신도를 형성하는데 좀 더 신중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연구 함의 및 한계- 본 연구는 allocentrism/idiocentrism 변수의 신뢰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orm a comprehensive research model that defines how various social motivators influence an individual to form attitudes toward either offensive or moral advertisements, and how a consumer's self-image congruency with their favored brand and ethical leanings...

Keyword

#Brand Attachment Narcissism Allocentrism Idiocentrism Ethical Responsibility Self-image Congruen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로스, 코리 알렌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신종국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82 p.
키워드 Brand Attachment Narcissism Allocentrism Idiocentrism Ethical Responsibility Self-image Congruency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872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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