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윤리경영이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이미지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Ethical Management, on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y, Corporate Image and Management Performa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이미지 및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특히 윤리경영과 기업이미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매개역할과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기업이미지의 매개역할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00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윤리경영이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이미지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이미지 및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특히 윤리경영과 기업이미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매개역할과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기업이미지의 매개역할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00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와 AMOS 18.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경영은 사회적 책임활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윤리경영은 기업이미지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책임활동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이미지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윤리경영과 기업이미지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이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기업이미지가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황방주(2008), 이형진(2012)가 제안한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해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모형(이형진, 2012)과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활동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모형(황방주, 2008)에 대해 연구모형을 확장하고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윤리경영과 경영성과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였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를 밝혀 윤리경영, 그리고 경영성과 변수들 간의 이론을 통합하고 그 논리를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윤리경영이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를 통하여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윤리경영 실행 자체에 대한 고려도 중요하지만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가 향상될 수 있도록 이를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윤리경영이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를 활성화시키는 강력한 방법임을 규명함으로써 경영성과의 향상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주제어: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이미지, 경영성과, 매개효과
윤리경영이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이미지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이미지 및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특히 윤리경영과 기업이미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매개역할과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기업이미지의 매개역할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00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와 AMOS 18.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경영은 사회적 책임활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윤리경영은 기업이미지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책임활동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이미지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윤리경영과 기업이미지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이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기업이미지가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황방주(2008), 이형진(2012)가 제안한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해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모형(이형진, 2012)과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활동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모형(황방주, 2008)에 대해 연구모형을 확장하고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윤리경영과 경영성과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였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를 밝혀 윤리경영, 그리고 경영성과 변수들 간의 이론을 통합하고 그 논리를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윤리경영이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를 통하여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윤리경영 실행 자체에 대한 고려도 중요하지만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가 향상될 수 있도록 이를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윤리경영이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를 활성화시키는 강력한 방법임을 규명함으로써 경영성과의 향상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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