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있으며, 임파워먼트가 조직시민행동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증진할 수 있는 임파워먼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적 범위는 2017년 3월2일부터 3월30일까지 전국아동보호전문기관 근무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둘째, 공간적 범위는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한다. 셋째, 내용적 범위는 먼저, 제1장에서는 서론부문으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해서 기술한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로서 아동보호기관, 서번트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임파워먼트에 대한 문헌연구를 한다. 제3장은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설정으로 구성된다. 제4장은 연구분석으로 연구모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있으며, 임파워먼트가 조직시민행동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증진할 수 있는 임파워먼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적 범위는 2017년 3월2일부터 3월30일까지 전국아동보호전문기관 근무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둘째, 공간적 범위는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한다. 셋째, 내용적 범위는 먼저, 제1장에서는 서론부문으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해서 기술한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로서 아동보호기관, 서번트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임파워먼트에 대한 문헌연구를 한다. 제3장은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설정으로 구성된다. 제4장은 연구분석으로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와 영향관계분석으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제5장은 결론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실시한다. 연구의 핵심 키워드인 아동보호전문기관, 서번트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임파워먼트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본 연구에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변수를 선정하여 조작적 정의를 한다. 문헌연구는 국내외 문헌을 검토한다. 둘째, 양적분석을 실시한다. 전국아동보호전문기관 근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서 가설을 검증한다. 분석방법은 변수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T-검정을 실시한다. 또한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NOVA 검정을 실시한다. 그리고 변수 간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하며,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 회귀분석을 매개효과 검증 절차에 맞게 진행한다. 연구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간의 차이 검정에서, 성별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연령에 따른 분석결과 임파워먼트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학력에 따른 분석결과 임파워먼트가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직급에 따른 분석결과 서번트 리더십, 임파워먼트, 조직시민행동 모두 직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지역에 따른 분석결과 서번트 리더십, 임파워먼트, 조직시민행동 모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향관계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1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단순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정도인 R2이 0.343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유의도는 F값이 12.691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 β는 0.548로 나타났으며 t값은 8.57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지혜, 청지기정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났다. [가설2 서번트 리더십은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정도인 R2이 0.424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유의도는 F값이 17.976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 β는 0.462로 나타났으며 t값은 7.74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 임파워먼트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정도인 R2이 0.379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유의도는 F값이 15.001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 β는 0.645로 나타났으며 t값은 9.428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에서는 과업의미성, 역할수행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났다. [가설4 서번트 리더십은 임파워먼터를 매개로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를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시민행동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정도인 R2이 0.486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유의도는 F값이 84.678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 β는 임파워먼트는 0.645, 서번트리더십은 0.548로 나타났으며 t값은 각각 9.428, 8.570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매개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가설1, 가설2, 가설3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야 하며, 가설1과 가설3의 표준화 계수 베타값이 가설4의 표준화 계수 베타값보다 클 경우에 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분석 결과 가설4의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베타값은 0.295와 0.541이었으며, 가설1의 서번트 리더십의 베타값은 0.570, 가설 2의 임파워먼트 베타값은 0.325로 나타나 가설4의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베타값 보다 크게 나타나 매개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서번트 리더십이 잘 발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시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조직구성원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며, 조직구성원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업무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상위관리자의 수퍼비전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 구성원이 자발적 행동으로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에 공헌하는 개인행동으로 이타행동, 예의바른 행동, 양심행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임파워먼트가 자신의 업무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향으로 자기 통제력을 가지고 효과적인 방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과업의미성, 역할수행능력이 중요하다. 또한, 조직구성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적인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높은 전문성을 요하는 업무를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실천기술론적으로 기술과 교육훈련이 강화될 수 있는 전문적 교육 및 워크숍 등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넷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발전을 위해 몇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① 공동매뉴얼 개발이 필요하다. 아동학대 예방과 관련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구성원이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매뉴얼이 개발되어야 하며, 특히 부모교육을 위한 표준화된 컨텐츠개발을 통해 아동학대의 재발생율을 낮추어야 한다. ② 상담원의 과중한 업무를 줄여줄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상담원 1명당 70케이스가 넘는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상담원 1명당 케이스를 20명 내외로 조정하여 실질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원 채용을 늘려야 하며, 아동보호전문기관의 보조금 예산확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보건복지부에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③ 광역자치단체의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아동학대 발생 추이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학대유형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중앙정부차원에서의 프로그램 지원은 물론이고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프로그램개발 및 컨텐츠 개발을 통해 지역의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광역자치단체 부서에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을 채용하여 지속적이고 전문적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있으며, 임파워먼트가 조직시민행동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증진할 수 있는 임파워먼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적 범위는 2017년 3월2일부터 3월30일까지 전국아동보호전문기관 근무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둘째, 공간적 범위는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한다. 셋째, 내용적 범위는 먼저, 제1장에서는 서론부문으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해서 기술한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로서 아동보호기관, 서번트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임파워먼트에 대한 문헌연구를 한다. 제3장은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설정으로 구성된다. 제4장은 연구분석으로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와 영향관계분석으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제5장은 결론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실시한다. 연구의 핵심 키워드인 아동보호전문기관, 서번트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임파워먼트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본 연구에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변수를 선정하여 조작적 정의를 한다. 문헌연구는 국내외 문헌을 검토한다. 둘째, 양적분석을 실시한다. 전국아동보호전문기관 근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서 가설을 검증한다. 분석방법은 변수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T-검정을 실시한다. 또한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NOVA 검정을 실시한다. 그리고 변수 간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하며,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 회귀분석을 매개효과 검증 절차에 맞게 진행한다. 연구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간의 차이 검정에서, 성별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연령에 따른 분석결과 임파워먼트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학력에 따른 분석결과 임파워먼트가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직급에 따른 분석결과 서번트 리더십, 임파워먼트, 조직시민행동 모두 직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지역에 따른 분석결과 서번트 리더십, 임파워먼트, 조직시민행동 모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향관계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1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단순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정도인 R2이 0.343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유의도는 F값이 12.691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 β는 0.548로 나타났으며 t값은 8.57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지혜, 청지기정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났다. [가설2 서번트 리더십은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정도인 R2이 0.424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유의도는 F값이 17.976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 β는 0.462로 나타났으며 t값은 7.74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 임파워먼트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정도인 R2이 0.379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유의도는 F값이 15.001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 β는 0.645로 나타났으며 t값은 9.428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에서는 과업의미성, 역할수행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났다. [가설4 서번트 리더십은 임파워먼터를 매개로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를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시민행동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정도인 R2이 0.486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유의도는 F값이 84.678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 β는 임파워먼트는 0.645, 서번트리더십은 0.548로 나타났으며 t값은 각각 9.428, 8.570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매개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가설1, 가설2, 가설3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야 하며, 가설1과 가설3의 표준화 계수 베타값이 가설4의 표준화 계수 베타값보다 클 경우에 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분석 결과 가설4의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베타값은 0.295와 0.541이었으며, 가설1의 서번트 리더십의 베타값은 0.570, 가설 2의 임파워먼트 베타값은 0.325로 나타나 가설4의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베타값 보다 크게 나타나 매개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서번트 리더십이 잘 발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시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조직구성원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며, 조직구성원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업무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상위관리자의 수퍼비전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 구성원이 자발적 행동으로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에 공헌하는 개인행동으로 이타행동, 예의바른 행동, 양심행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임파워먼트가 자신의 업무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향으로 자기 통제력을 가지고 효과적인 방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과업의미성, 역할수행능력이 중요하다. 또한, 조직구성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적인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높은 전문성을 요하는 업무를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실천기술론적으로 기술과 교육훈련이 강화될 수 있는 전문적 교육 및 워크숍 등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넷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발전을 위해 몇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① 공동매뉴얼 개발이 필요하다. 아동학대 예방과 관련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구성원이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매뉴얼이 개발되어야 하며, 특히 부모교육을 위한 표준화된 컨텐츠개발을 통해 아동학대의 재발생율을 낮추어야 한다. ② 상담원의 과중한 업무를 줄여줄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상담원 1명당 70케이스가 넘는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상담원 1명당 케이스를 20명 내외로 조정하여 실질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원 채용을 늘려야 하며, 아동보호전문기관의 보조금 예산확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보건복지부에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③ 광역자치단체의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아동학대 발생 추이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학대유형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중앙정부차원에서의 프로그램 지원은 물론이고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프로그램개발 및 컨텐츠 개발을 통해 지역의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광역자치단체 부서에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을 채용하여 지속적이고 전문적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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