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다문화 예비학교 한국어(KSL) 교사의 직무 경험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최은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 밖 다문화학생, 특히 중도입국자녀가 정규학교에 배치되기 전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집중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는 다문화 예비학교를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신설하였다. 이러한 다문화 예비학교의 신설은 정부 차원에서 중도입국자녀들이 한국어 능력 부족 등으로 학교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하고, 이들이 원만히 공교육에 진입하여 학교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문화 예비학교와 관련하여 지금까지의 연구를 살펴보면, 한국어(KSL)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나 중도입국자녀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혹은 다문화 예비학교의 특별학급 담임교사나 이중언어강사의 직무 경험에 관한 연구 등으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도입국자녀에게 직접 한국어 교육과정을 가르치고 있는 다문화 예비학교의 한국어 교사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다문화 예비학교에서 ‘KSL 강사’ 혹은 ‘한국어 강사’로 근무하고 있는 한국어 교사의 직무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해 보고, 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 다문화 예비학교의 한국어 교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궁극적으로는 다문화 예비학교의 한국어 교육의 정책적 제도 개선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다문화 예비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국어 교사의 한국어 수업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초등 다문화 예비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국어 교사의 학생 지도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초등 다문화 예비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국어 교사의 처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서울 지역에 소재한 초등 다문화 예비학교의 한국어 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다문화 예비학교 한국어 교사 1명을 대상으로 예비 인터뷰를 실시한 후 이를 토대로 6명의 연구 참여자와 서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서사 인터뷰의 방법과 절차는 정연옥·박용익(2012)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과 절차를 따랐으며, 서사 인터뷰는 연구 참여자의 동의하에 모두 녹음된 후 연구자에 의해 모두 전사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2, South Korea's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established multi-cultural preparatory school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ationwide to provide multi-cultural youth, especially immigrant youth, with intensive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and culture before being place...

주제어

#다문화 예비학교 한국어(KSL) 교육과정 한국어 교사 직무 경험 중도입국자녀 서사 인터뷰 multi-cultural preparatory school Korean as a second language(KSL) Korean language teacher job experience immigrant youth narrative interview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곽지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55 p.
키워드 다문화 예비학교 한국어(KSL) 교육과정 한국어 교사 직무 경험 중도입국자녀 서사 인터뷰 multi-cultural preparatory school Korean as a second language(KSL) Korean language teacher job experience immigrant youth narrative interview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959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