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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iveness of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on Peer Relation 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2, 2013년, pp.605 - 612  

이은희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경옥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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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전후실험 통제집단 설계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U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후원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가정의 아동들 가운데 집단프로그램 참여의사를 밝힌 초등학교 재학 중인 18명의 아동들이다. 이 아동들 가운데 무작위로 9명은 실험집단으로 그리고 9명은 통제집단으로 집단 구성을 하였다. 두 집단에 대한 동질성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을 확인한 후, 실험집단은 주 2회 1회기 당 50분씩 총 10회기의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통제집단은 별도의 처치를 하지 않은 후, 이들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실시 전-후에 나타난 교우관계 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우관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을 실시할 시 유의점 및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on peer relation 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o test of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is study employed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Total 18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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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교우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교우관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추후 학교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교우관계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그들의 학교적응과 사회적응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의 중요한 관계 중의 하나인 친구들과의 교우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다문화 가정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러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아동들의 교우관계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의의는 추후 학교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다문화 가정아동들의 교우관계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그들의 학교적응과 사회적응 향상효과를 기대할 수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써, 전후실험 통제집단 설계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U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후원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가정의 아동들 가운데 집단프로그램 참여의사를 밝힌 초등학교 재학 중인 18명의 아동들 가운데 무작위로 9명은 실험집단으로 그리고 9명은 통제집단으로 집단 구성을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의 중요한 관계 중의 하나인 친구들과의 교우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다문화 가정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러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아동들의 교우관계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의의는 추후 학교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다문화 가정아동들의 교우관계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그들의 학교적응과 사회적응 향상효과를 기대할 수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데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프로그램의 가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기간 동안만의 변화가 아니라 프로그램이 끝난 후 실생활에서의 변화가 일어났는지에 달려 있을 것이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종결 후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일정시간이 지난 후 추후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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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 이후에 아동생활의 중심은 어디로 옮겨지는가? 아동들은 학령기 이전에는 가정에서 어머니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자신들의 성격을 형성하고 적응해 왔던 것에 반하여, 학령기 이후에는 아동생활의 중심이 학교로 옮겨지게 된다. 초기 아동기부터 아동들은 학교에서 낯선 동료 및 어른과 함께 지내야 하는 새로운 공동체 사회에 참여해야 하고 새로운 환경과 관련된 도전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7].
다문화가정아동들은 학교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가? 그런데 다문화가정아동들은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과 같은 문제와 더불어 학교부적응, 학업중단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10], 이러한 문제는 실제로 또래친구들이 선입견을 가지고 가까이 다가오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그 반대로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려고 노력하는 경우에도 오히려 다문화가정 아동이 소극적이고, 회피적인 인간관계를 가지는 경향을 보이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11].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두 집단에 대한 동질성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을 확인한 후, 실험집단은 주 2회 1회기 당 50분씩 총 10회기의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통제집단은 별도의 처치를 하지 않은 후, 이들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실시 전-후에 나타난 교우관계 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우관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을 실시할 시 유의점 및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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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m, Haekyung ?Myhabg Do?Haesook Moon?Chungsun Park?Houngsook Son?Jungok Oh?Dalagigong Hong,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Kongdongche, 2010. 

  2. Joe, Youngdal, Heuione Yoon, Soonheui Kim. A multicultural educational text writing for the children of a multicultural family, 200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3. The Kukmin llbo.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may become a Janus of Korea Society, November, 30th, 2009. 

  4. Kim, Gyeongja . Psychological oblems and School Adjustment of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Major in Elementary School Counsel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5.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t up Education support measures of the education for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May. 2006. 

  6. The Kukmin llbo,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may become a Janus of Korea Society, November, 30th, 2009. 

  7. Sylva, K., School influences on children's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 35, pp. 135-170, 1994. DOI: http://dx.doi.org/10.1111/j.1469-7610.1994.tb01135.x 

  8. Lynch, M. & Cicchetti, D.,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adults and peers: An examination of elementary school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pp. 81-100, 1997. DOI: http://dx.doi.org/10.1016/S0022-4405(96)00031-3 

  9. Kim, Eun Ae. The Effects of Peer Counseling Program on Peer Relations and Self-concepts of the Peer counselors. Elementary School Counseling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inju, Korea, 2003. 

  10. Kim, Su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s of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y and Adapting to school. Counse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0. 

  11. Kim, Mi-sun., The Effectsofself-esteem program on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jor in Counseling Education, 2009. 

  12. Lee, Hwa-Ok, The effect of relation improving program on improving children's peer relations. Majoring in Elementary Counsel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13. Cho, Sun-yi, The Effect of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on Children's Social Ability. Major in Elementary Counse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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