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 방식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 방식이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 및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수학과 교육과정의 5학년 ‘2. 합동과 대칭’ 단원을 선정하여 Smith & Ragan 의 수업 설계 모형에 따라 설계 과정의 각 단계를 거쳐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3차시의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을 재구성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마련하고 수업을 실행하였다. 거꾸로 교실의 효과를 알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비교집단에는 교과서 기반의 수학 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집단에는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3주간 13차시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검사 도구로 수학적 성향 검사와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검사를 활용하고 두 ...
저자 | 류현정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완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108 p. |
키워드 | 거꾸로교실 플립러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0905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