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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교육적 활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교사 인식 조사
Investigation of Teachers' Awareness of Flipped Classroom to Explore its Educational Feasibilit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1, 2015년, pp.81 - 97  

박태정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차현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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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계와 교육현장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거꾸로 교실은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협력학습,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등에 긍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많은 교육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실행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에 대한 교사 및 예비교사의 인식 조사를 통해 거꾸로 교실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사례 등을 기반으로 거꾸로 교실의 교수 학습모형 및 가이드라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다음, 실제 현장 적용 시 충족되어야 할 교육적 선행 조건을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예비교사 156명과 현직교사 42명을 대상으로 교육적 적용 방향 및 인식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전체 80% 이상의 참여 교사들이 거꾸로 교실을 활용할 의사를 보여주었고 사전학습활동 자료 및 가이드라인이 제공되기를 희망하였다. 교사들은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기에 최적의 학습대상은 중학생과 대학생으로 여겼으며, 최적의 과목은 사회, 과학, 국어, 영어 순으로 나타났으며, 사전학습활동 자료 형태로 동영상을 손꼽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Flipped Classroom(FC) which has recently attracted attention of educational field, showed its various educational effects such as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attitude, collaborative learn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other studies also showed a number of significant problems and cha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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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꾸로 교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교실 현장에 적용하기에 잠재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선행 연구로부터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조사에서 4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각의 대안에 따라 교사들의 거꾸로 교실 활용 의향을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80%가 넘는 교사들이 활용의사를 밝혔으며 예비교사가 현직교사보다 훨씬 높은 활용의사를 보여주었다.
  • 추가적인 개선 아이디어로는 교육 평가 제도 개선,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 등의 재정적 지원, 학부모에 대한 인식 교육과 함께 점증적, 체계적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사들의 거꾸로 교실 요구 조사 결과 및 논의를 통해, 거꾸로 교실의 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논의된 결과를 표로 정리하면 <표 18>과 같다.
  •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거꾸로 교실 교육방법이 교실에서 성공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기 위해 현직 교사 및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통해 현직 및 예비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거꾸로 교실에 대한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하여 예비 교사 및 현직 교사의 교실 적용 의향 및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국내에서 제시해야 할 거꾸로 교실 정책 및 교사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선행 문헌 고찰과 요구 조사를 시행하였다. 우선 문헌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 거꾸로 교실이 현장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학습자와 교수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 어떠한 요구 사항이 있어왔는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앞서 논의된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최근 몇 년간 거꾸로 교실을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제시된 다양한 요구사항과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설문지는 최종적으로 거꾸로 교실 연구과제 수행 경험이 있는 5인의 교육공학 박사과정생이 검토하여 수정·보완하였다.
  •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거꾸로 교실을 실제 적용을 위해 추가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조사하였다. 거꾸로 교실의 실제 현장 적용함에 있어 개선되어야 하는 추가사항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수집하였다.
  •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거꾸로 교실을 적용할 때 집에서 수행하는 사전 학습으로 교사가 제시하기에 가장 적절한 활동을 조사하였다. 사전학습 형태는 거꾸로 교실에서 사전학습으로 가장 많이 소개된 ‘①동영상’(우리나라의 경우 EBS), 전통적 방식으로 정규교과와 연계되어 있는 ‘②책’ 또는 교과서,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정책에 따라 정규교과과정에 맞추어 개발되어 있는 사이버가정학습 형태의 ‘③이러닝’, 현재 시범 운영 중인 ‘④디지털교과서’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32].
  •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거꾸로 교실 교육방법이 교실에서 성공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기 위해 현직 교사 및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통해 현직 및 예비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거꾸로 교실에 대한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하여 예비 교사 및 현직 교사의 교실 적용 의향 및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국내에서 제시해야 할 거꾸로 교실 정책 및 교사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거꾸로 교실은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협력학습, 자기주도학습능력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많은 교육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실행 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이 존재한다[2][7][13][14][17][29].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사례를 통해 도출된 거꾸로 교실의 한계점과 제약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예비교사(156명)과 현직교사(42명)을 대상으로 하여 인식 및 현장 적용 가능성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거꾸로 교실을 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도입되기 위한 교사들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요구를 이해할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고, 예비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거꾸로 교실에 대한 지식 및 방향 전수를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 먼저,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요구조사 항목은 거꾸로 교실에 대한 사전 인지도 및 초기 적용 의사, 교육적 활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형태(학교급, 과목, 시간, 자료유형 등), 대안적 모델에 대한 적용의사, 그리고 추가적인 개선 아이디어로 구성되었다. 조사 초기의 교사들의 교육적 활용 의향이 거꾸로 교실의 잠재적 문제 해결 후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추이 또한 살펴보았다. 잠재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모델로써 수업시간 내 동영상 강의 시청, 수업 전 과제 활동 자료 제공, 수업 내 활동 가이드라인 제공, 교사 인센티브 및 연수 제공 등을 제시하였다.
  • 거꾸로 교실 활용 의향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초기 의견을 수집하였다. 초기 의견 조사를 위해 거꾸로 교실에 대한 간략한 소개 글과 짧은 관련 동영상을 제공한 다음 바로 이에 대한 활용 여부를 응답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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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ergmann과 Sams[2]가 제시하는 거꾸로 교실을 성공적으로 실천하는 교사가 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Bergmann과 Sams[2]는 거꾸로 교실을 성공적으로 실천하는 교사가 되기 위한 전략을 네 가지의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커뮤니티와 네트워크의 활용으로 거꾸로 교실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고민하는 다른 교사들과 함께 공유하고 참여하면 거꾸로 교실에 대한 성공률이 높아진다고 설명한다. 두 번째는 관리자의 지원으로 학교의 관리자는 교사들이 거꾸로 교실을 실천할 수 있도록 연수 기회 제공, 자원 제공, 시스템에 대한 지원 및 유지 등 교수·학습의 혁신을 위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세 번째는 시간 관리로 교사들은 거꾸로 교실에 대한 다양한 워크숍 및 연수 기회를 통해 시간을 관리하고 준비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마지막으로 사려깊은 교육자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고 시도해 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제시한다.
거꾸로 교실을 최초로 수업에 적용한 Bergman과 Sams[2]는 수업 결손 학생들과 수업 부진 학생들의 학습 보충을 위해 어떤 수업을 제공하였는가? 거꾸로 교실을 최초로 수업에 적용한 Bergman과 Sams[2]는 수업 결손 학생들과 수업 부진 학생들의 학습 보충을 위해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오프라인 교실수업에서는 학습자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거꾸로 교실은 거꾸로 학습, 뒤집힌 학습, 뒤집힌 교실, 역전 학습, 역전 교실, 반전 학습, 반전 교실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고 사용되고 있다.
거꾸로 교실은 어떤 유형이라고 볼 수 있는가? 최근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이 가지는 장점이 부각되고 다양한 우수 사례들이 소개되면서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수·학습 모델의 한 가지로 그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사실 거꾸로 교실은 전혀 새로운 모델이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1]. 반면, Bergman과 Sams[2]는 거꾸로 교실을 최근 교육 환경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독립적인 모델로 접근하여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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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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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9). 테크놀로지 기반 첨단 미래학교 예측 연구. 연구보고 RR 2009-12. 

  36. KBS 다큐멘터리 파노라마 '21세기 교육혁명, 미래교실을 찾아서 1편-거꾸로 교실의 마법'(2014년 3월 20일 방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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