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교육적 활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교사 인식 조사 Investigation of Teachers' Awareness of Flipped Classroom to Explore its Educational Feasibility원문보기
최근 학계와 교육현장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거꾸로 교실은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협력학습,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등에 긍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많은 교육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실행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에 대한 교사 및 예비교사의 인식 조사를 통해 거꾸로 교실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사례 등을 기반으로 거꾸로 교실의 교수 학습모형 및 가이드라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다음, 실제 현장 적용 시 충족되어야 할 교육적 선행 조건을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예비교사 156명과 현직교사 42명을 대상으로 교육적 적용 방향 및 인식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전체 80% 이상의 참여 교사들이 거꾸로 교실을 활용할 의사를 보여주었고 사전학습활동 자료 및 가이드라인이 제공되기를 희망하였다. 교사들은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기에 최적의 학습대상은 중학생과 대학생으로 여겼으며, 최적의 과목은 사회, 과학, 국어, 영어 순으로 나타났으며, 사전학습활동 자료 형태로 동영상을 손꼽았다.
최근 학계와 교육현장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거꾸로 교실은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협력학습,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등에 긍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많은 교육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실행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에 대한 교사 및 예비교사의 인식 조사를 통해 거꾸로 교실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사례 등을 기반으로 거꾸로 교실의 교수 학습모형 및 가이드라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다음, 실제 현장 적용 시 충족되어야 할 교육적 선행 조건을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예비교사 156명과 현직교사 42명을 대상으로 교육적 적용 방향 및 인식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전체 80% 이상의 참여 교사들이 거꾸로 교실을 활용할 의사를 보여주었고 사전학습활동 자료 및 가이드라인이 제공되기를 희망하였다. 교사들은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기에 최적의 학습대상은 중학생과 대학생으로 여겼으며, 최적의 과목은 사회, 과학, 국어, 영어 순으로 나타났으며, 사전학습활동 자료 형태로 동영상을 손꼽았다.
Although Flipped Classroom(FC) which has recently attracted attention of educational field, showed its various educational effects such as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attitude, collaborative learn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other studies also showed a number of significant problems and chall...
Although Flipped Classroom(FC) which has recently attracted attention of educational field, showed its various educational effects such as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attitude, collaborative learn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other studies also showed a number of significant problems and challenges in practically implementing. Thu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FC in order to explore its educational feasibility for successfully adopting it to classrooms through the alternative solutions to its limitations. To achieve this goal, we firstly conducted literature review on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and guidelines to draw educational prerequisites and then analyzed needs of 156 pre-service teachers and 42 in-service teachers. According to survey results, 80% of teachers are willing to apply FC to their classes and hope to be offered with pre-learning activity materials and guidelines. They conside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as appropriate learners, social science, science, Korean, and English as suitable subjects, and video content as optimal materials for pre-learning activities.
Although Flipped Classroom(FC) which has recently attracted attention of educational field, showed its various educational effects such as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attitude, collaborative learn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other studies also showed a number of significant problems and challenges in practically implementing. Thu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FC in order to explore its educational feasibility for successfully adopting it to classrooms through the alternative solutions to its limitations. To achieve this goal, we firstly conducted literature review on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and guidelines to draw educational prerequisites and then analyzed needs of 156 pre-service teachers and 42 in-service teachers. According to survey results, 80% of teachers are willing to apply FC to their classes and hope to be offered with pre-learning activity materials and guidelines. They conside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as appropriate learners, social science, science, Korean, and English as suitable subjects, and video content as optimal materials for pre-learning activit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거꾸로 교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교실 현장에 적용하기에 잠재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선행 연구로부터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조사에서 4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각의 대안에 따라 교사들의 거꾸로 교실 활용 의향을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80%가 넘는 교사들이 활용의사를 밝혔으며 예비교사가 현직교사보다 훨씬 높은 활용의사를 보여주었다.
추가적인 개선 아이디어로는 교육 평가 제도 개선,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 등의 재정적 지원, 학부모에 대한 인식 교육과 함께 점증적, 체계적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사들의 거꾸로 교실 요구 조사 결과 및 논의를 통해, 거꾸로 교실의 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논의된 결과를 표로 정리하면 <표 18>과 같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거꾸로 교실 교육방법이 교실에서 성공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기 위해 현직 교사 및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통해 현직 및 예비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거꾸로 교실에 대한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하여 예비 교사 및 현직 교사의 교실 적용 의향 및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국내에서 제시해야 할 거꾸로 교실 정책 및 교사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선행 문헌 고찰과 요구 조사를 시행하였다. 우선 문헌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 거꾸로 교실이 현장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학습자와 교수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 어떠한 요구 사항이 있어왔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앞서 논의된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최근 몇 년간 거꾸로 교실을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제시된 다양한 요구사항과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설문지는 최종적으로 거꾸로 교실 연구과제 수행 경험이 있는 5인의 교육공학 박사과정생이 검토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거꾸로 교실을 실제 적용을 위해 추가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조사하였다. 거꾸로 교실의 실제 현장 적용함에 있어 개선되어야 하는 추가사항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수집하였다.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거꾸로 교실을 적용할 때 집에서 수행하는 사전 학습으로 교사가 제시하기에 가장 적절한 활동을 조사하였다. 사전학습 형태는 거꾸로 교실에서 사전학습으로 가장 많이 소개된 ‘①동영상’(우리나라의 경우 EBS), 전통적 방식으로 정규교과와 연계되어 있는 ‘②책’ 또는 교과서,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정책에 따라 정규교과과정에 맞추어 개발되어 있는 사이버가정학습 형태의 ‘③이러닝’, 현재 시범 운영 중인 ‘④디지털교과서’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32].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거꾸로 교실 교육방법이 교실에서 성공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기 위해 현직 교사 및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통해 현직 및 예비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거꾸로 교실에 대한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하여 예비 교사 및 현직 교사의 교실 적용 의향 및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국내에서 제시해야 할 거꾸로 교실 정책 및 교사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거꾸로 교실은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협력학습, 자기주도학습능력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많은 교육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실행 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이 존재한다[2][7][13][14][17][29].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사례를 통해 도출된 거꾸로 교실의 한계점과 제약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예비교사(156명)과 현직교사(42명)을 대상으로 하여 인식 및 현장 적용 가능성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거꾸로 교실을 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도입되기 위한 교사들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요구를 이해할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고, 예비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거꾸로 교실에 대한 지식 및 방향 전수를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먼저,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요구조사 항목은 거꾸로 교실에 대한 사전 인지도 및 초기 적용 의사, 교육적 활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형태(학교급, 과목, 시간, 자료유형 등), 대안적 모델에 대한 적용의사, 그리고 추가적인 개선 아이디어로 구성되었다. 조사 초기의 교사들의 교육적 활용 의향이 거꾸로 교실의 잠재적 문제 해결 후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추이 또한 살펴보았다. 잠재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모델로써 수업시간 내 동영상 강의 시청, 수업 전 과제 활동 자료 제공, 수업 내 활동 가이드라인 제공, 교사 인센티브 및 연수 제공 등을 제시하였다.
거꾸로 교실 활용 의향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초기 의견을 수집하였다. 초기 의견 조사를 위해 거꾸로 교실에 대한 간략한 소개 글과 짧은 관련 동영상을 제공한 다음 바로 이에 대한 활용 여부를 응답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가장 마지막 질문으로는 설문지의 첫 번째 질문이었던 거꾸로 교실에 대한 활용 의지를 현재 파악된 문제점이 해결된다면 활용 의지에 대한 변화를 가질 것인지를 조사하였다. <표 15>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초기 의향과 비교하여 문제점이 해결된다면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려는 의사가 더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거꾸로 교실 활용 의향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초기 의견을 수집하였다. 초기 의견 조사를 위해 거꾸로 교실에 대한 간략한 소개 글과 짧은 관련 동영상을 제공한 다음 바로 이에 대한 활용 여부를 응답하도록 하였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활용 시간에 대해 예비교사 및 초·중등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이에 대한 빈도분석표는 다음과 같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교수·학습형태를 모색하기 위해 학습대상, 과목, 활용시간, 사전활동유형 등에 대한 교사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거꾸로 교실을 실제 적용을 위해 추가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조사하였다. 거꾸로 교실의 실제 현장 적용함에 있어 개선되어야 하는 추가사항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수집하였다. 응답내용 중 본 연구에서 제시한 대안적 모델에 포함되는 것을 제외한 새로운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다음 <표 17> 과 같다.
예비 교사의 경우는 교육학 전공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업 시작 전에 설문지를 서면으로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또한 거꾸로 교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문지 시작 전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eT0wPKUni2U)을 시청하도록 안내하였다. 현직교사의 경우는 이메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요청하였고, 설문지 맨앞에 거꾸로 교실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제시하였다.
먼저,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요구조사 항목은 거꾸로 교실에 대한 사전 인지도 및 초기 적용 의사, 교육적 활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형태(학교급, 과목, 시간, 자료유형 등), 대안적 모델에 대한 적용의사, 그리고 추가적인 개선 아이디어로 구성되었다.
문헌을 통해 파악된 문제점을 나열하고 교사들이 현실적으로 느끼는 실행 상 어려움을 순서대로 3가지 선택하도록 요청하였다. 교사 분류에 따라 문제점에 대한 순위와 비율은 다음과 <표 14>와 같다.
설문지는 최종적으로 거꾸로 교실 연구과제 수행 경험이 있는 5인의 교육공학 박사과정생이 검토하여 수정·보완하였다.
기본 정보와 관련된 설문 내용은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다소 차이가 있으나, 거꾸로 교실에 대한 인식 및 요구사항에 대한 조사 문항은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모두 동일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도구를 검증하기 위한 최종 과정으로 S대 일반대학원생 6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상세 설문 영역 및 세부 내용은 다음 <표 5>와 같다.
거꾸로 교실 관련 설문의 응답기간은 2014년 6월 1일부터 7월 25일까지로 하였다. 예비 교사의 경우는 교육학 전공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업 시작 전에 설문지를 서면으로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또한 거꾸로 교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문지 시작 전 동영상 (http://www.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선행 문헌 고찰과 요구 조사를 시행하였다. 우선 문헌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 거꾸로 교실이 현장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학습자와 교수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 어떠한 요구 사항이 있어왔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설계하고 국내의 상황에서 거꾸로 교실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거꾸로 교실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문헌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 거꾸로 교실이 현장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학습자와 교수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 어떠한 요구 사항이 있어왔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설계하고 국내의 상황에서 거꾸로 교실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거꾸로 교실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중등 예비교사 156명과 초·중등 교사 42명 등 총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 초기의 교사들의 교육적 활용 의향이 거꾸로 교실의 잠재적 문제 해결 후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추이 또한 살펴보았다. 잠재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모델로써 수업시간 내 동영상 강의 시청, 수업 전 과제 활동 자료 제공, 수업 내 활동 가이드라인 제공, 교사 인센티브 및 연수 제공 등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거꾸로 교실 관련 설문의 응답기간은 2014년 6월 1일부터 7월 25일까지로 하였다. 예비 교사의 경우는 교육학 전공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업 시작 전에 설문지를 서면으로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중 중등 예비교사 및 초·중등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중 중등 예비교사 및 초·중등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예비교사는 서울 D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전체 학생과 인천 I대 과목을 수강하는 전체 학생으로 군집 표집하여 총 164부를 배포하였다. 이 중 사범대학 재학생 90명, 일반대학원생 3명, 교육대학원생의 63명으로 총 158명이 응답하였다.
예비교사는 서울 D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전체 학생과 인천 I대 과목을 수강하는 전체 학생으로 군집 표집하여 총 164부를 배포하였다. 이 중 사범대학 재학생 90명, 일반대학원생 3명, 교육대학원생의 63명으로 총 158명이 응답하였다. 사범대학, 교육 대학원 학생은 중등교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관이고 일반대학원은 그렇지 않은 교육기관이 기에 일반대학원 학생은 사범대학을 졸업하여 중등교사자격증을 취득한 자만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중등 예비교사 156명과 초·중등 교사 42명 등 총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교사 그룹에 따라 활용 의향에 대한 의견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한 결과, 통계값(χ2 (3)=8.63, p>0.05)이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SPSS 프로그램(Ver. 21)을 활용하여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거꾸로 교실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고, 복수응답이 아닌 단수응답의 경우 두 그룹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거꾸로 교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교실 현장에 적용하기에 잠재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선행 연구로부터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조사에서 4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각의 대안에 따라 교사들의 거꾸로 교실 활용 의향을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80%가 넘는 교사들이 활용의사를 밝혔으며 예비교사가 현직교사보다 훨씬 높은 활용의사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원양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예비교원들에게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교육을 통해 거꾸로 교실이 미래 교실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는 시사점을 가진다.
거꾸로 교실에 대한 교사들의 초기 인식 조사에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그룹간 인지도 차이에 있어 현직교사보다 예비교사의 인지도가 좀 더 높았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사의 경우 대학 또는 대학원의 수업 내에서 거꾸로 교실에 대한 지식을 접할 기회가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8%) 순으로 드러났다. 과학과 수학은 예비교사, 현직교사 모두 높은 수준의 과목 적절성을 보였다. 셋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활용 시간에 대한 선호도는 전체적으로 정규 교과(106명, 53.
8%)의 어려움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 그룹별로 산정한 순위를 살펴보면 예비교사의 경우 동영상 제작의 어려움(37.07%)을 가장 크게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고, 현직 교사들의 경우 동영상 제작(38%)과 학생들이 가지는 과제 부담(36%)을 거의 비슷하게 어려움으로 손꼽았다. 특이한 점은 교사들의 역할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반발에 대해 15%이상의 예비교사들은 어려움으로 인식하였으나 대부분의 현직교사(3%)들은 이점을 거꾸로 교실 실천에 대한 어려움이 될 것이라고 보지 않았다.
교사 그룹에 따른 거꾸로 교실에 대한 인지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χ2 (3)=29.91, p<0.00).
넷째, 사전학습 활동으로 적절한 형태는 예비교사, 현직교사 모두 강의 동영상을 꼽았다. 그 다음으로 예비교사는 이러닝을, 현직교사는 책을 선호하였다.
둘째, 거꾸로 교실을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과목은 전체적으로 사회(109명, 55.3%), 과학(106명, 53.8%), 국어(87명, 44.2%), 영어(73명, 37.1%), 예체능(59명, 29.9%), 수학(53명, 26.9%), 기술가정(39명, 19.8%) 순으로 드러났다. 과학과 수학은 예비교사, 현직교사 모두 높은 수준의 과목 적절성을 보였다.
둘째, 현직교사와 예비교사 그룹 간 혁신적인 교수·학습 모델인 거꾸로 교실 적용에 대한 의사 차이는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에 대한 다른 정책 및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0). 따라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그룹 간 인지도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거꾸로 교실을 알고 있는 교사(65명, 33.
<표 15>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초기 의향과 비교하여 문제점이 해결된다면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려는 의사가 더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점이 해결된다면 전체적으로 93%이상의 교사들이 거꾸로 교실을 적극 활용하거나 필요하다면 활용할 의사가 있다고 대답하였다. 하지만 해결후 거꾸로 교실 활용 의향에 대하여 그룹별 차이를 검증했을 때 현직교사와 예비교사 그룹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χ2(3)=15.
의도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고민하고 학생들에게 과연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팁으로는 다른 교사 파트너와 함께 거꾸로 교실을 실천할 때 역할 분담이 가능하고 학생들도 그것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네 번째 팁으로는 학생들이 온라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기술에 접근이 가능한지 여부를 미리 점검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과 수학은 예비교사, 현직교사 모두 높은 수준의 과목 적절성을 보였다. 셋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활용 시간에 대한 선호도는 전체적으로 정규 교과(106명, 53.8%), 수준별 학습(86명, 43.7%), 방과후 학습(63명, 32.0%) 등의 순이었다. 예비교사의 과반수 이상은 정규 교과(87명, 56.
예비교사가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절하다고 본 학습대상은 과학(54.8%), 사회(56.8%), 국어(47.7%) 과목 순이었고 현직교사는 과학(50%)과 사회(50%)가 공동 1순위 그리고 영어(42.9%) 순으로 나타났으며, 공통적으로는 과학과 사회가 적절한 학습대상이라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두 그룹은 모두 가장 좋은 사전 활동으로 강의 동영상(68.5%)을 추천하였고, 동영상 다음으로 선호한 사전활동은 현직교사의 경우 책(66.7%)을 예비교사의 경우 이러닝(56.8%)을 선호하였다. 기타 의견으로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관찰 및 경험 등을 제시하였다.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두 그룹은 모두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활용시간으로 정규교과(53.8%), 수준별학습(43.7%), 방과후 학습(32%) 순으로 대답하였고, 차이점으로는 예비교사는 정규 교과(56.1%)를 가장 많이 그리고 현직교사는 정규교과(45.2%)보다는 수준별 학습(57.1%)에 좀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교수·학습형태를 모색하기 위해 학습대상, 과목, 활용시간, 사전활동유형 등에 대한 교사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첫째, 최적의 학습대상은 전체적으로 중학생(132명, 67%)으로 여겼으나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간에 의견 차를 보였다. 예비교사는 중학생이 가장 적절한 학습자라고 본 반면, 현직교사는 대학생이 가장 적절한 학습자가 될 수 있다고 나타났다.
<표 13>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대체적으로 예비교사가 현직교사에 비해 대안적 모델에 훨씬 더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보여주었다. 카이제곱 검증에 따라 교사 그룹에 따라 네 가지 대안적 모델에 대한 수용 의지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에게 적합하다고 응답하였다. 특이한 점은 예비교사의 경우 자신이 현재 소속된 대학교육보다는 초중고 교육에 좀 더 적합하다고 답하고, 현직교사의 경우 자신들이 현재 소속된 초중고 학교급보다는 고등교육에 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후속연구
다섯째, 거꾸로 교실은 학교 뿐 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하기에 학부모를 대상으로 관련 지식 및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활동을 연계해야 한다. 미래의 이상적인 학교 모습으로 학교 커뮤니티(학부모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조하는 것처럼 새로운 교수·학습 모델은 학부모와 학교 커뮤니티의 공존된 인식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35].
다양한 교수 활동 및 지원 전략을 추가적으로 포함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사 연수, 가이드라인 등이 제공되어 실제 적용에 있어 교사들의 부담감을 어느 정도 상쇄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국가적으로 교육 평가 기준 등을 개선하고 학교에 관련 재정 지원 방안 등도 함께 마련되어야 거꾸로 교실의 파급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덧붙여 선행과제가 동영상 강의로 수행되는 것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모두 선호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교실 밖(집) 환경에서 1인 1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정책을 함께 마련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의 부족으로 인해 거꾸로 교실에 대한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도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이 연구의 대안으로 제공된 것처럼 국가적으로 사전 학습 및 교과 내 활동을 위한 OER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과목별 교육 목표별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하고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교사들이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지 않고 손쉽게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표준화된 교육 자료에 대한 제공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관리자의 지원으로 학교의 관리자는 교사들이 거꾸로 교실을 실천할 수 있도록 연수 기회 제공, 자원 제공, 시스템에 대한 지원 및 유지 등 교수·학습의 혁신을 위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세 번째는 시간 관리로 교사들은 거꾸로 교실에 대한 다양한 워크숍 및 연수 기회를 통해 시간을 관리하고 준비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마지막으로 사려깊은 교육자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고 시도해 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제시한다.
셋째, 현재의 교실 환경 및 인프라(학급당 학생수, 스마트기기 보유수 등) 상태는 여전히 학습자의 수준별 개별화 학습을 유도하기에 어렵기 때문에, 환경적으로 이러한 정책을 수용할 수 있도록 관련 교실 환경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덧붙여 선행과제가 동영상 강의로 수행되는 것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모두 선호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교실 밖(집) 환경에서 1인 1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정책을 함께 마련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의 부족으로 인해 거꾸로 교실에 대한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도 선행되어야 한다.
앞서 살펴본 거꾸로 교실에 대한 한계점은 대부분 해외에서 실행한 사례를 기반으로 문헌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국내 교사들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한계점을 조사 분석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가이드라인의 공통점을 요약하면, 거꾸로 교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사 혼자만의 노력보다는 다양한 지원(시스템, 동영상 등 자료, 관리자의 지원)이 필요하고, 교사는 언제 어떠한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주변의 우수 사례를 활용하여 찾아보고 적용해 보면서 이를 또 전파하는 등 다른 교사와의 협력이 필요하다. 결국 거꾸로 교실은 교사 개인의 노력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기 보다는 주변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서 성공적인 모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1%)이 최적의 거꾸로 교실 활용 시간이라고 여겼다. 이 두 가지 결과는 Pearson와 The Flipped Learning Network[30]가 출간한 백서에서 거꾸로 교실을 실천하기 위한 세 번째 조건으로 어떤 내용을 어떤 교수 방법으로 활용할지 충분히 고민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처럼 아직 한국에 거꾸로 교실에 대한 우수 사례와 자료가 많지 않은 현시점에서 이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생각하기에 적절한 과목, 적절한 시간과 내용을 우선적으로 적절한 오프라인 활동 및 온라인 콘텐츠를 구성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가진다.
Ash[23]는 거꾸로 교실을 수행하기 위한 5가지 팁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팁은 교사들이 자신이 직접 비디오 강의를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현재 온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비디오 강의를 활용하라는 것이다. 두 번째 팁은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의 어떤 부분에 언제 거꾸로 교실을 활용할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추가적인 개선 아이디어로는 교육 평가 제도 개선,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 등의 재정적 지원, 학부모에 대한 인식 교육과 함께 점증적, 체계적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사들의 거꾸로 교실 요구 조사 결과 및 논의를 통해, 거꾸로 교실의 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표집 대상 중 예비 교사의 경우 서울 및 인천 지역의 특정 2개 대학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것에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ergmann과 Sams[2]가 제시하는 거꾸로 교실을 성공적으로 실천하는 교사가 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Bergmann과 Sams[2]는 거꾸로 교실을 성공적으로 실천하는 교사가 되기 위한 전략을 네 가지의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커뮤니티와 네트워크의 활용으로 거꾸로 교실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고민하는 다른 교사들과 함께 공유하고 참여하면 거꾸로 교실에 대한 성공률이 높아진다고 설명한다. 두 번째는 관리자의 지원으로 학교의 관리자는 교사들이 거꾸로 교실을 실천할 수 있도록 연수 기회 제공, 자원 제공, 시스템에 대한 지원 및 유지 등 교수·학습의 혁신을 위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세 번째는 시간 관리로 교사들은 거꾸로 교실에 대한 다양한 워크숍 및 연수 기회를 통해 시간을 관리하고 준비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마지막으로 사려깊은 교육자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고 시도해 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제시한다.
거꾸로 교실을 최초로 수업에 적용한 Bergman과 Sams[2]는 수업 결손 학생들과 수업 부진 학생들의 학습 보충을 위해 어떤 수업을 제공하였는가?
거꾸로 교실을 최초로 수업에 적용한 Bergman과 Sams[2]는 수업 결손 학생들과 수업 부진 학생들의 학습 보충을 위해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오프라인 교실수업에서는 학습자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거꾸로 교실은 거꾸로 학습, 뒤집힌 학습, 뒤집힌 교실, 역전 학습, 역전 교실, 반전 학습, 반전 교실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고 사용되고 있다.
거꾸로 교실은 어떤 유형이라고 볼 수 있는가?
최근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이 가지는 장점이 부각되고 다양한 우수 사례들이 소개되면서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수·학습 모델의 한 가지로 그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사실 거꾸로 교실은 전혀 새로운 모델이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1]. 반면, Bergman과 Sams[2]는 거꾸로 교실을 최근 교육 환경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독립적인 모델로 접근하여 발전시켰다.
참고문헌 (36)
Pardo , A., Peerez-Sanagustiin, M., Parada G., Hugo A. & Leony, D. (2012). Flip with care. SoLAR Southern Flare Conference, Sydney.
Bergma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Chiappetta, E.L., & Koballa Jr., T.R. (2006).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Merrill Prentice Hall.
Bishop, J. L. & Verleger, M. A. (2013),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the proceeding of the 120th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USA, Atlanta.
DeGrazia, J. L., Falconer, J. L., Nicodemus, G., & Medlin, W. (2012), Incorporating screencasts into chemical engineering courses. In Proceedings of the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USA, Atlanta.
Enfield, J.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ing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7(6), 14-27.
Zappe, S., Leicht, R., Messner, J., Litzinger, T., & Lee, H. W. (2009). Flipping the classroom to explore active learning in a large undergraduate course. Washington: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Retrieved March 24, 2014, from: http://search.asee.org/search/fetch?urlfile%3A%2F%2Flocalhost%2FE%3A%2Fsearch%2Fconference%2F19%2FAC%2520
Green, D. E., & McNeeley, M. F. (2013). Practice corner: Is radiology education ready for a flipped classroom? Radiographics : A Review Publication of the 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Inc, 33(2), 533-534. doi:10.1148/rg.332135003;10.1148/rg.332135003
Greenberg, B., Medlock, L., & Stephens, D. (2011). Blend my learning: Lessons from a blended learning pilot. Oakland, CA: Envision Schools, Google, & Stanford University D. School. Retrieved May 10, 2014, from http://blendmylearning.files.wordpress.com/2011/12/lessons-learned-from-a-blended-learning-pilot4.pdf
Brame, C., (2013). Flipping the classroom. Vanderbilt University Center for Teaching. Retrieved May 13, 2014, from http://cft.vanderbilt.edu/guides-sub-pages/flipping-the-classroom/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M., (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Pearson & flipped learning network & George Mason university, Retrieved April 3, 2014, from http://fln.schoolwires.net/cms/lib07/VA01923112/Centricity/Domain/41/WhitePaper_FlippedLearning.pdf
McDonald, K., & Smith, C. M. (2013). The flipped classroom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Part I. benefits and strategi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4(10), 437-438. doi:10.3928/00220124-20130925-19;10.3928/00220124-20130925-19.
교동초등학교(2014). 디지털교과서 기반 G-Flip 수업 모형을 적용한 창의인재 핵심역량 기르기. 정책연구학교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On the horizon, 9(5): 1-6. doi:10.1108/10748120110424816.
고재천(2011). 효과적인 초등교사의 특성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교육신념과의 관계. 초등교육학연구, 18(1), 1-22.
Fajet, W., Bello, M., Leftwich, S. A., Mesler, J. L., Shaver, A. N. (2005).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in beginning education class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717-727.
Ash, K. (2012). Educators evaluate 'Flipped Classrooms': benefits and drawbacks seen in replacing lectures with on-demand video, Education week, 32(2), 6-8. Retrieved April 1, 2014, from http://www.edweek.org/ew/articles/2012/08/29/02elflipped.h32.html?print1
Bull, G., Ferster, B., & Kjellstrom, W. (2012). Inventing the flipped classroom.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ISTE.
Milman, N. B. (2012). The flipped classroom strategy: What is it and how can it best be used? Distance learning, 9(3), 85-87. Retrieved May 14, 2014, from http://search.proquest.com/docview/1140334863?accountid10919
Mason, G. S., Shuman, T. R., & Cook, K. E. (2013).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an inverted classroom to a traditional classroom in an upper-division engineering course. Education, IEEE Transactions on, 56(4), 430-435.
He, Y., Swenson, S., & Lents, N. (2012). Online video tutorials increase learning of difficult concepts in an undergraduate analytical chemistry course.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9(9), 1128-1132.
Ruddick, K. W. (2012). Improving chemical educa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using a more hands-on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emphis.
Kay, R., & Kletskin, I. (2012). Evaluating the use of problem-based video podcasts to teach mathematics in higher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59, 619-627.
Pearson & The Flipped Learning Network (2013). Flipped learning professional development. Retrieved June 10, 2014, from http://www.pearsonschool.com/flippedlearning
Tucker, B. (2012) The Flipped classroom. education next, 12 (1). Retrieved May 24, 2014, from: http://educationnext.org/the-flipped-classroom/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3). 교육정보화백서, PM2013-3.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2014).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 사례. 교육공학연구, 30(2), 163-191.
장경원, 김희정(2012). 학습자중심교육을 위한 교사역량요소 도출 및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2), 285-3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9). 테크놀로지 기반 첨단 미래학교 예측 연구. 연구보고 RR 2009-12.
KBS 다큐멘터리 파노라마 '21세기 교육혁명, 미래교실을 찾아서 1편-거꾸로 교실의 마법'(2014년 3월 20일 방영).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