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환경감수성과 생태그림책의 관련성은 무엇인가? 둘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 셋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환경감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환경감수성과 생태그림책의 관련성은 무엇인가? 둘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 셋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환경감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그림책은 시각적 교육 자료로써 아동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므로 정의적 영역의 교육에 알맞은 자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생태그림책은 야외체험식 환경교육이 어려운 상황에서 자연에 대한 생생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며, 생태그림책을 읽으며 환경에 감정이입 되고 정서적으로 관계를 맺게 된다. 따라서 환경에 감정이입 되어 환경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느끼는 능력인 환경감수성을 기르는 데 생태그림책은 효과적인 자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 환경수업을 구안하기 위해 환경부가 발표한 ‘2014 국가 수준 환경교육 기준 개발 연구’를 분석하여 환경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를 확인하였다. 9개의 내용영역에 맞는 9회기의 수업을 구안하였으며, 총 56권의 생태그림책 목록을 작성한 후 현직 교사들과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9회기 동안 활용할 17권의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또한 황정현 외 9명(2004)이 편찬한 ‘국어교육과 교육연극 방법과 실제’를 참고하여 교육연극 활동을 선정하였으며, 그 중 오판진이 제안한 ‘교육연극을 적용한 동화 교수-학습 절차’를 환경수업에 맞게 수정하여 수업을 계획하였다. 이렇게 구안 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을 서울시 용산구에 있는 C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각 회기별 2차시씩 총 9회기의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이 학급은 남학생 10명, 여학생 11명, 총 21명이며, 맞벌이 가정이 대부분으로 평소 자연을 접할 기회가 많이 없는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로는 정량적인 자료로서 이현민(2010)이 개발한 환경감수성 검사지를 수정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로 이루어졌으며, I-STATistic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종속표본 t검증’을 시행하였다. 정성적인 자료로는 참여자 소감문 및 활동지, 연구자의 관찰일지, 사후 서술형 설문지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환경감수성 반응을 살폈다.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을 한 뒤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환경감수성 전체(p < 0.001)와 세부영역인 환경수용(p < 0.01), 기대감(p < 0.001), 거부감(p < 0.01), 분노(p < 0.001)의 모든 분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다. 둘째, 환경감수성의 성장은 친환경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이어진다. 이는 연구 대상의 소감문과 사후 서술형 설문지, 연구자의 관찰일지에서도 드러나며, 환경감수성 영역 중 환경에 앞으로 기여하겠다는 마음인 ‘기대감’ 영역이 가장 많이 향상됨에서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환경감수성 성장만을 목표로 하는 수업활동 설계가 아닌 환경 교육 목표를 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일반적인 환경수업에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이라는 수업 방법적 측면을 달리하여 이것이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 환경수업을 하였을 때 이러한 수업 방법은 환경감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친환경적인 태도와 행동으로까지 발전됨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이 연구에서 구안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환경부가 제시한 모든 환경 교육 내용 영역과 목표를 다루고 있으므로 학년 교육과정 내용과 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한다면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환경감수성과 생태그림책의 관련성은 무엇인가? 둘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 셋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환경감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그림책은 시각적 교육 자료로써 아동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므로 정의적 영역의 교육에 알맞은 자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생태그림책은 야외체험식 환경교육이 어려운 상황에서 자연에 대한 생생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며, 생태그림책을 읽으며 환경에 감정이입 되고 정서적으로 관계를 맺게 된다. 따라서 환경에 감정이입 되어 환경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느끼는 능력인 환경감수성을 기르는 데 생태그림책은 효과적인 자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 환경수업을 구안하기 위해 환경부가 발표한 ‘2014 국가 수준 환경교육 기준 개발 연구’를 분석하여 환경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를 확인하였다. 9개의 내용영역에 맞는 9회기의 수업을 구안하였으며, 총 56권의 생태그림책 목록을 작성한 후 현직 교사들과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9회기 동안 활용할 17권의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또한 황정현 외 9명(2004)이 편찬한 ‘국어교육과 교육연극 방법과 실제’를 참고하여 교육연극 활동을 선정하였으며, 그 중 오판진이 제안한 ‘교육연극을 적용한 동화 교수-학습 절차’를 환경수업에 맞게 수정하여 수업을 계획하였다. 이렇게 구안 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을 서울시 용산구에 있는 C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각 회기별 2차시씩 총 9회기의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이 학급은 남학생 10명, 여학생 11명, 총 21명이며, 맞벌이 가정이 대부분으로 평소 자연을 접할 기회가 많이 없는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로는 정량적인 자료로서 이현민(2010)이 개발한 환경감수성 검사지를 수정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로 이루어졌으며, I-STATistic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종속표본 t검증’을 시행하였다. 정성적인 자료로는 참여자 소감문 및 활동지, 연구자의 관찰일지, 사후 서술형 설문지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환경감수성 반응을 살폈다.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을 한 뒤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환경감수성 전체(p < 0.001)와 세부영역인 환경수용(p < 0.01), 기대감(p < 0.001), 거부감(p < 0.01), 분노(p < 0.001)의 모든 분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다. 둘째, 환경감수성의 성장은 친환경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이어진다. 이는 연구 대상의 소감문과 사후 서술형 설문지, 연구자의 관찰일지에서도 드러나며, 환경감수성 영역 중 환경에 앞으로 기여하겠다는 마음인 ‘기대감’ 영역이 가장 많이 향상됨에서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환경감수성 성장만을 목표로 하는 수업활동 설계가 아닌 환경 교육 목표를 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일반적인 환경수업에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이라는 수업 방법적 측면을 달리하여 이것이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 환경수업을 하였을 때 이러한 수업 방법은 환경감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친환경적인 태도와 행동으로까지 발전됨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이 연구에서 구안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활동은 환경부가 제시한 모든 환경 교육 내용 영역과 목표를 다루고 있으므로 학년 교육과정 내용과 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한다면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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