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생태학적 접근의 미술활동을 통한 환경감수성 함양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생태학적 접근의 미술활동이 가지는 환경교육적 가치를 검증하기 위해 실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생태학, 생태미술, 환경감수성에 관한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생태학적 접근의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5단계로 구안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가치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동구의 K 초등학교 6학년으로 단일집단이며, 생태학적 접근의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4주에 걸쳐 총 12차시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김지윤(2008)의 환경감수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 검증을 위해 I-STATistics을 사용하여 종속표본 ...
저자 | 손진희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미술교육 |
지도교수 | 손지현 |
발행연도 | 2018 |
키워드 | 생태학 생태미술 생태미술교육 환경감수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480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