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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습자(독자)가 리쾨르 해석학에 기반한 자기이해를 성취할 수 있는 읽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출발하였다. 해석학자 리쾨르는 자기이해란 직관적 혹은 직접적으로 절대 이뤄질 수 없으며 텍스트를 매개로 한 우회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리쾨르에 의하면 텍스트의 의미(meaning)는 의미(sense)와 지시(reference)로 구성되고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이해(understanding)-설명(construction)-이해(comprehension)’의 해석학적 순환 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고는 이러한 리쾨르의 기본 관점에 입각하여 자기이해를 성취하기 위한 읽기 교육 방안을 연구하였다.
Ⅱ장에서는 리쾨르가 말한 “자기(soi)”의 의미와 자기이해 및 자기이해를 위한 읽기의 의미를 알아본다. 더불어 자기이해를 위한 읽기 교육의 특성 및 조건을 살펴 본 후 리쾨르의 해석학적 순환(이해-설명-이해)에 근거한 읽기 지도 3단계(소박한 읽기-설명적 읽기-충만한 읽기)를 고안한다.
Ⅲ장에서는 자기이해를 위한 읽기 지도 원리를 순환의 원리, 지평융합의 원리, 상호 보완의 원리, 자기화의 원리 4가지로 알아본다. 그리고 자기이해를 위한 읽기 지도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소박한 읽기 단계는 ‘알아보기’와 ‘바라보기’, 설명적 읽기 단계는 ‘따져보기’, ‘관계짓기’와 ‘의미찾기’, 충만한 읽기 단계는 ‘마음보기’와 ‘자기알기’로 구성된다. 자기이해를 위한 읽기 지도 전략 중 소박한 읽기 단계 전략은 반복적 읽기 활동 격려하기, 관조에서 참여로, 참여에서 관조로 이동하기가 있다. 설명적 읽기 단계 전략은 해석공동체 내에서 대화하기, 설명과 이해의 순환 과정 안내하기가 있다. 충만한 읽기 단계 전략은 자기이해 유도하기와 자기이해 기다리기가 있다.
이렇게 개발한 자기이해를 위한 읽기 지도를 실제에 적용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2편의 텍스트(마당을 나온 암탉, 옹고집전)를 의미(sense)와 지시(reference)로 분석한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천시 소재 W초등학교 5학년 학습자 5인을 대상으로 본고에서 개발한 읽기 지도 단계를 적용하는 질적 ...
저자 | 여수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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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도남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117 p. |
키워드 | 리쾨르 자기이해 해석학적순환 읽기지도단계 읽기지도방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092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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