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초등 학습자들이 글쓰기에서 겪는 내용 생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질문 중심 하브루타 쓰기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의 하브루타에 대한 연구는 상호의존적인 관계 속에서 학습자간의 소통과 자발적인 학습 참여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그러나 단순히 질문을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사고의 수준을 높이고, 쓰기의 어려움을 해소할 기회를 제공해준다고 볼 수 없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쓰기에서의 내용 생성의 인지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질문 생성 전략을 바탕으로 한 질문 중심 하브루타 쓰기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쓰기 수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질문 중심 하브루타 쓰기 수업모형에 적용할 질문 생성 전략으로 ...
This study's purpose is developing harvruta writing lecture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Because a lot of them are facing trouble in creating contents in writing.
Until now most studies of huvruta have been focusing on communication and spontaneous participation in interdependent relation...
저자 | 박영숙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국어교육 |
지도교수 | 원진숙 |
발행연도 | 2017 |
키워드 | 질문 생성 전략 질문 중심 하브루타 쓰기 어려움 내용 생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092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