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 수업에서의 질문 들여다보기 - 비판적·창의적 질문을 중심으로
Delving into the Questions in Reading Lessons: Focusing on Critical and Creative Questions

독서연구, no.12, 2004년, pp.119 - 144  

박정진 ,  윤준채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읽기 수업 활동에서 나타나는 질문의 양 , 특히 학생들의 비판적·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질문의 양상과 그러한 질문이 학생들의 반응과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그들의 인지 변화를 유도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읽기 수업에서 제기되는 대부분의 질문들은 사실적 내용의 회상이나 재생을 요구하는 것이었으며, 더 나아가 학생들의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하는 비판적·창의적 질문들 또한 그들의 의미있는 문제 해결 과정으로 유도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다. 즉, 비판적·창의적 질문이 학생들에게 개별 아이디어를 계속적으로 생산하도록 자극하는 촉매의 역할은 하지만, 일회성의 단답식으로 이루어지는 그들의 반응은 자신들의 생각을 보다 논리적이고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는 진정한 학습의 기회로 자리매김하지 못했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질문과 반응을 심화시켜 생산적인 의미 구성과정으로 인도하는 발판으로서의 교사의 피드백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판적·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의 수용과 함께 그들의 반응을 한 차원 상승시킬 수 있는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atus of the questions in the fourth graders' reading lessons. Especially, this study focused on (a) whether critical and creative questions presented by a teacher or students in the classroom enhances their creative and creative responses, and (b) whether social interac...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