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감정을 나타내는 글을 쓸 때 사용하는 표현이 한정적이라는 점, 국어 감정 표현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한국어 교육과 문학 영역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한 국어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국어 감정 표현 지도 방안을 구안하여 이에 따른 지도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감정 및 감정 표현의 개념과 특성을 밝히고, 10가지의 감정 표현의 의미 범주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감정 표현’을 ‘감정을 언어로 나타내는 모든 표현 형식’으로 정의하고, 감정 표현의 의미 범주를 ‘기쁨, 슬픔, 두려움, 놀람, 화, 사랑, 미움, 바람, 괴로움, 부끄러움’의 10개 군으로 한정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생활문, 기행문, 독서 감상문 등 우수 작품을 분석하여 귀납적으로 도출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은 크게 명시적 표현과 암시적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명시적 표현은 단일 어휘와 어휘 결합으로, 암시적 표현은 맥락적 표현과 수사적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단일 어휘’는 감정 명사, 감정 형용사, 감정 동사, 감정 부사가 해당되며 ‘어휘 결합’은 감정 명사와 형용사 및 동사의 결합이 해당된다. ‘맥락적 표현’은 신체어와 색채어가 결합된 표현으로, 맥락에 따라 단순한 신체의 변화를 나타낼 수도 있고 감정의 변화에 따른 변화를 나타낼 수도 있다. ‘수사적 표현’은 주로 비유적 표현이 해당되며, 필자에 따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한편,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태를 파악하고, 학생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하여 국어 감정 표현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였다.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국어 감정 표현’과 관련된 성취기준은 전 학년, 모든 영역에 걸쳐 나타났으나 교과서에는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생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어 감정 표현이 전혀 사용되지 않거나 사용되더라도 몇몇 어휘에 한정되어 사용되고 있다는 점, 상황에 맞지 않는 어휘를 사용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국어 감정 표현 지도 방안을 고안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에 앞서 ‘맥락화의 원리’, ‘위계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 ‘정교화의 원리’의 4가지 지도 원리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 방안은 총 6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의 흐름은 먼저 국어 감정 표현을 다양하게 활용하면 좋은 점을 알고 국어 감정 표현의 다양한 유형을 학습한 뒤, 국어 감정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쓰는 방법을 학습한 이후에 마지막으로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었던 일을 써보도록 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한 결과, 국어 감정 표현의 다양한 유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국어 감정 표현 지도의 필요성을 알리고, 국어 감정 표현을 유형화하고 목록화 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 감정 과 ...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감정을 나타내는 글을 쓸 때 사용하는 표현이 한정적이라는 점, 국어 감정 표현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한국어 교육과 문학 영역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한 국어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국어 감정 표현 지도 방안을 구안하여 이에 따른 지도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감정 및 감정 표현의 개념과 특성을 밝히고, 10가지의 감정 표현의 의미 범주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감정 표현’을 ‘감정을 언어로 나타내는 모든 표현 형식’으로 정의하고, 감정 표현의 의미 범주를 ‘기쁨, 슬픔, 두려움, 놀람, 화, 사랑, 미움, 바람, 괴로움, 부끄러움’의 10개 군으로 한정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생활문, 기행문, 독서 감상문 등 우수 작품을 분석하여 귀납적으로 도출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은 크게 명시적 표현과 암시적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명시적 표현은 단일 어휘와 어휘 결합으로, 암시적 표현은 맥락적 표현과 수사적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단일 어휘’는 감정 명사, 감정 형용사, 감정 동사, 감정 부사가 해당되며 ‘어휘 결합’은 감정 명사와 형용사 및 동사의 결합이 해당된다. ‘맥락적 표현’은 신체어와 색채어가 결합된 표현으로, 맥락에 따라 단순한 신체의 변화를 나타낼 수도 있고 감정의 변화에 따른 변화를 나타낼 수도 있다. ‘수사적 표현’은 주로 비유적 표현이 해당되며, 필자에 따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한편,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태를 파악하고, 학생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하여 국어 감정 표현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였다.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국어 감정 표현’과 관련된 성취기준은 전 학년, 모든 영역에 걸쳐 나타났으나 교과서에는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생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어 감정 표현이 전혀 사용되지 않거나 사용되더라도 몇몇 어휘에 한정되어 사용되고 있다는 점, 상황에 맞지 않는 어휘를 사용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국어 감정 표현 지도 방안을 고안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에 앞서 ‘맥락화의 원리’, ‘위계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 ‘정교화의 원리’의 4가지 지도 원리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 방안은 총 6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의 흐름은 먼저 국어 감정 표현을 다양하게 활용하면 좋은 점을 알고 국어 감정 표현의 다양한 유형을 학습한 뒤, 국어 감정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쓰는 방법을 학습한 이후에 마지막으로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었던 일을 써보도록 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한 결과, 국어 감정 표현의 다양한 유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국어 감정 표현 지도의 필요성을 알리고, 국어 감정 표현을 유형화하고 목록화 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 감정 과 감정 표현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방안은 실제 초등 교육 현장에서 국어 감정 표현 지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감정 표현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연구를 토대로 모국어 학습자를 위한 국어 감정 표현의 체계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는 논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주요어 : 국어 감정 표현, 감정 표현, 감정 어휘, 감정, 어휘 선정, 어휘 목록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감정을 나타내는 글을 쓸 때 사용하는 표현이 한정적이라는 점, 국어 감정 표현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한국어 교육과 문학 영역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한 국어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국어 감정 표현 지도 방안을 구안하여 이에 따른 지도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감정 및 감정 표현의 개념과 특성을 밝히고, 10가지의 감정 표현의 의미 범주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감정 표현’을 ‘감정을 언어로 나타내는 모든 표현 형식’으로 정의하고, 감정 표현의 의미 범주를 ‘기쁨, 슬픔, 두려움, 놀람, 화, 사랑, 미움, 바람, 괴로움, 부끄러움’의 10개 군으로 한정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생활문, 기행문, 독서 감상문 등 우수 작품을 분석하여 귀납적으로 도출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은 크게 명시적 표현과 암시적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명시적 표현은 단일 어휘와 어휘 결합으로, 암시적 표현은 맥락적 표현과 수사적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단일 어휘’는 감정 명사, 감정 형용사, 감정 동사, 감정 부사가 해당되며 ‘어휘 결합’은 감정 명사와 형용사 및 동사의 결합이 해당된다. ‘맥락적 표현’은 신체어와 색채어가 결합된 표현으로, 맥락에 따라 단순한 신체의 변화를 나타낼 수도 있고 감정의 변화에 따른 변화를 나타낼 수도 있다. ‘수사적 표현’은 주로 비유적 표현이 해당되며, 필자에 따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한편,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태를 파악하고, 학생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하여 국어 감정 표현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였다.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국어 감정 표현’과 관련된 성취기준은 전 학년, 모든 영역에 걸쳐 나타났으나 교과서에는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생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어 감정 표현이 전혀 사용되지 않거나 사용되더라도 몇몇 어휘에 한정되어 사용되고 있다는 점, 상황에 맞지 않는 어휘를 사용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국어 감정 표현 지도 방안을 고안하였다.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에 앞서 ‘맥락화의 원리’, ‘위계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 ‘정교화의 원리’의 4가지 지도 원리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국어 감정 표현의 지도 방안은 총 6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의 흐름은 먼저 국어 감정 표현을 다양하게 활용하면 좋은 점을 알고 국어 감정 표현의 다양한 유형을 학습한 뒤, 국어 감정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쓰는 방법을 학습한 이후에 마지막으로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었던 일을 써보도록 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한 결과, 국어 감정 표현의 다양한 유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국어 감정 표현 지도의 필요성을 알리고, 국어 감정 표현을 유형화하고 목록화 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 감정 과 감정 표현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방안은 실제 초등 교육 현장에서 국어 감정 표현 지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감정 표현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연구를 토대로 모국어 학습자를 위한 국어 감정 표현의 체계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는 논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