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적능력과 정서적 능력, 사회적 능력을 골고루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전인적 성장이다. 그러나 지적 교육에 치중되어 정의적 교육이 상대적으로 도외시 된 교육현실에서 초등학생들은 과중한 학업경쟁, 가정·사회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학교에서의 부적응, 따돌림, 우울, 문제행동 등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 상황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정서적 탄력성을 증진시키고자 정서지능과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자연은 마음의 안정을 가져오고, 심리적·생리적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며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므로(오창홍, 2016), 과중한 학업경쟁, 대인관계 문제, ...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적능력과 정서적 능력, 사회적 능력을 골고루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전인적 성장이다. 그러나 지적 교육에 치중되어 정의적 교육이 상대적으로 도외시 된 교육현실에서 초등학생들은 과중한 학업경쟁, 가정·사회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학교에서의 부적응, 따돌림, 우울, 문제행동 등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 상황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정서적 탄력성을 증진시키고자 정서지능과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자연은 마음의 안정을 가져오고, 심리적·생리적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며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므로(오창홍, 2016), 과중한 학업경쟁, 대인관계 문제, 학교폭력 등 심각한 문제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자연은 꼭 필요한 환경이다. 그러나 요즘 초등학생들은 과중한 학업경쟁으로 인해 자연과 접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도 자연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 교육이 거의 실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적용하여 아동의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해 개발된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셋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문제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초등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연친화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국내외 선행연구 및 2009 개정교육과정을 고찰하였다. 교육현장에서 실시된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2009 개정교육과정과 통합함으로써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 세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소재한 D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23명 학생들이다. 프로그램 적용 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1월까지 80분씩 총 7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정서지능 검사 및 회복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관찰 및 개별 면담, 소감문 분석을 통한 정성적 분석방법을 실시하여 프로그램 실시 과정 중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이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 질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자연친화 교육을 실시하는 초등교육의 실태 파악,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2009 개정교육과정 분석 등을 통해 목표 설정, 내용 구성, 교수·학습 방법 선정, 프로그램 보완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둘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 참여가 사전-사후 정서지능 검사(문용린, 1999) 점수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한 결과, 사전 점수(146.52점)에 비해 사후 점수(168.05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 < .001). 또한 학생 개별면담 및 소감문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가 아동들이 자연을 체험하면서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지식 위주의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교육현실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의의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 참여가 사전-사후 회복탄력성 검사(신우열, 김민규, 김주환, 2009) 점수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한 결과, 사전 점수 (102.14점)에 비해 사후 점수(120.43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 < .001). 또한 학생 개별면담 및 소감문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긍정적인 미래를 생각할 수 있게 하였으며, 자기 자신이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낌으로써 타인을 배려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아동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성적위주의 입시경쟁, 대인관계 문제, 학교폭력 문제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상황을 바라보고 성장으로 이끌게 하는 실천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의의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앞으로 입시위주의 교육, 대인관계 문제, 학교폭력 등 과중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아동들에게 올바른 정서함양 및 긍정적인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의의가 있다.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적능력과 정서적 능력, 사회적 능력을 골고루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전인적 성장이다. 그러나 지적 교육에 치중되어 정의적 교육이 상대적으로 도외시 된 교육현실에서 초등학생들은 과중한 학업경쟁, 가정·사회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학교에서의 부적응, 따돌림, 우울, 문제행동 등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 상황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정서적 탄력성을 증진시키고자 정서지능과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자연은 마음의 안정을 가져오고, 심리적·생리적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며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므로(오창홍, 2016), 과중한 학업경쟁, 대인관계 문제, 학교폭력 등 심각한 문제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자연은 꼭 필요한 환경이다. 그러나 요즘 초등학생들은 과중한 학업경쟁으로 인해 자연과 접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도 자연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 교육이 거의 실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적용하여 아동의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해 개발된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셋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문제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초등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연친화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국내외 선행연구 및 2009 개정교육과정을 고찰하였다. 교육현장에서 실시된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2009 개정교육과정과 통합함으로써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 세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소재한 D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23명 학생들이다. 프로그램 적용 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1월까지 80분씩 총 7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정서지능 검사 및 회복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관찰 및 개별 면담, 소감문 분석을 통한 정성적 분석방법을 실시하여 프로그램 실시 과정 중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이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 질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자연친화 교육을 실시하는 초등교육의 실태 파악,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2009 개정교육과정 분석 등을 통해 목표 설정, 내용 구성, 교수·학습 방법 선정, 프로그램 보완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둘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 참여가 사전-사후 정서지능 검사(문용린, 1999) 점수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한 결과, 사전 점수(146.52점)에 비해 사후 점수(168.05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 < .001). 또한 학생 개별면담 및 소감문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가 아동들이 자연을 체험하면서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지식 위주의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교육현실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의의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 참여가 사전-사후 회복탄력성 검사(신우열, 김민규, 김주환, 2009) 점수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한 결과, 사전 점수 (102.14점)에 비해 사후 점수(120.43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 < .001). 또한 학생 개별면담 및 소감문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긍정적인 미래를 생각할 수 있게 하였으며, 자기 자신이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낌으로써 타인을 배려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아동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성적위주의 입시경쟁, 대인관계 문제, 학교폭력 문제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상황을 바라보고 성장으로 이끌게 하는 실천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의의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자연친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정서지능 및 회복탄력성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앞으로 입시위주의 교육, 대인관계 문제, 학교폭력 등 과중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아동들에게 올바른 정서함양 및 긍정적인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after applying it to fif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after applying it to fif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Q1] How is the organization of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Q2] What is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Q3] What is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on resili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irst, to develop the program I realized the situation of nature-friendl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nd considered domestic & foreign researches, 2009 revised curriculum. And I organized the systematic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based on domestic researches and integration of 2009 revised curriculum. In second, third questions I verified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23 fif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located on Seoul. The program was conducted 7 times for 80 minutes from September to November.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pre-tests and post-tests about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were conducted. And then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 22.0 program. In addition, a qualitative analysis of how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developed was conducted based on observation, individual interviews, reviews of students.
The conclusion is as in the following by the result of the research.
First, the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was organized in the process of setting amis and constituting contents, selecting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so on. This was based on realizing the situation of nature-friendl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onsidering domestic & foreign researches, analysis of 2009 revised curriculum. Second,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had an effect on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It shows that the program is significant as a program to promote total growth, the ultimate goal of education. Third,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had an effect on improving resilience. It shows that the program is significant as a practical program that students exposed to stressful situations such as entrance competition, interpersonal problem, school violence can look at the situation positively and lead to growth. In conclusion,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had an effect on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for fif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In addition, it is significant as a program that make students exposed to stressful situations such as entrance competition, school violence, and so on design the positive emotions and positiv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after applying it to fif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Q1] How is the organization of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Q2] What is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Q3] What is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on resili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irst, to develop the program I realized the situation of nature-friendl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nd considered domestic & foreign researches, 2009 revised curriculum. And I organized the systematic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based on domestic researches and integration of 2009 revised curriculum. In second, third questions I verified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23 fif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located on Seoul. The program was conducted 7 times for 80 minutes from September to November.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pre-tests and post-tests about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were conducted. And then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 22.0 program. In addition, a qualitative analysis of how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developed was conducted based on observation, individual interviews, reviews of students.
The conclusion is as in the following by the result of the research.
First, the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was organized in the process of setting amis and constituting contents, selecting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so on. This was based on realizing the situation of nature-friendl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onsidering domestic & foreign researches, analysis of 2009 revised curriculum. Second,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had an effect on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It shows that the program is significant as a program to promote total growth, the ultimate goal of education. Third,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had an effect on improving resilience. It shows that the program is significant as a practical program that students exposed to stressful situations such as entrance competition, interpersonal problem, school violence can look at the situation positively and lead to growth. In conclusion, nature-friendly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had an effect on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for fif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In addition, it is significant as a program that make students exposed to stressful situations such as entrance competition, school violence, and so on design the positive emotions and positive futur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