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학업성취, 자아존중감, 부모의 학력과 직업포부의 관계
Relationship of Academic Achievement, Self-Esteem, Parental Educational Level and Occupational Aspir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1, 2011년, pp.95 - 108  

박열매 (인천하정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직업포부를 형성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 이에 대한 경험적 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초등학생의 개인적 특성 변인 중에서도 인지적 측면인 학업성취와 정의적 측면인 자아존중감, 환경적 측면인 부모의 학력을 변인으로 정하여 직업포부 수준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결과 성별에 따른 직업포부 수준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는 직업포부 수준과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자아존중감과 직업포부 수준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을 예측변인으로 했을 때 4학년의 경우에는 직업포부 수준의 9%, 6학년은 12%를 설명하였고, 부모의 학력에 따른 초등학생의 직업포부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특히 초등학생 4, 6학년이 직업의 특성뿐만 아니라 학업성취, 즉 자신의 능력을 함께 고려하여 직업포부를 결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variables affecting the occupational aspir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of the variables in a bid to acquire empirical information on influential factors for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occupational aspiration. Out of the pers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업성취와 직업포부의 관계를 알아본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주로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고,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직업포부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이 연구는, 연구대상을 초등학생들로 정하였을 때 학업성취와 직업포부와의 관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배경으로 성장하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직업포부 수준이 부모의 학력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으로써 부모의 학력을 변인으로 정하여 학생의 직업포부 수준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 초등학생의 직업포부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는 과정은 학생들의 직업포부 발달 및 진로교육, 진로상담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중요하다고 본다. 또, 외국과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른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경우에는 어떠한 변인이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은 자신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하고 있으며, 어떤 직업적 역할들이 자신에게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하였다(Super, 1957; Korman, 1966, 1967). 이 연구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인 자아존중감이 자신과 직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형성되는 직업자아개념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고, 자아존중감과 직업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 초등학교 중학년에서 고학년까지의 시기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때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4, 6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 성별 직업포부를 알아보고, 학업성취 및 자아존중감, 부모의 학력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은 교육적 성취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개인적 특성 변인 중에서도 인지적 측면인 학업성취와 정의적 측면인 자아존중감, 환경적 측면인 부모의 학력을 변인으로 하여 직업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학업성취는 개인의 내적 특성 요인 중에서도 능력에 관련한 변인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 기준의 수단으로 주로 사용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초등학생의 부모의 학력은 직업포부 수준과 관련되는가?
  • 둘째,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는 직업포부 수준과 관련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ottfredson(1981)은 직업포부를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학생들의 장래희망 직업은 학업 및 인성지도, 진로지도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하기도 하고, 그 학생의 진로의식 수준, 성격, 관심, 지향하는 가치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정보가 되기도 한다. Gottfredson(1981)은 개인이 특정 시점에서 선택한 장래희망 직업을 직업포부라고 하였고, 이것은 흥미나 적성과 같이 미래의 직업선택을 예언해주는 주요 개념 중의 하나이다. 직업포부는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변화하는데, 특히 초등학생의 직업 포부는 시기에 따라 변화하고 유지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학생들의 장래희망 직업은 어떠한 자료로 활용되고, 어떠한 정보가 되는가? 해마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자기소개나 기본 신상에 대하여 조사할 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이 장래희망 직업이다. 학생들의 장래희망 직업은 학업 및 인성지도, 진로지도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하기도 하고, 그 학생의 진로의식 수준, 성격, 관심, 지향하는 가치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정보가 되기도 한다. Gottfredson(1981)은 개인이 특정 시점에서 선택한 장래희망 직업을 직업포부라고 하였고, 이것은 흥미나 적성과 같이 미래의 직업선택을 예언해주는 주요 개념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 4, 6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 성별 직업 포부를 알아보고, 학업성취 및 자아존중감, 부모의 학력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어떤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는가? 첫째, 초등학생의 학년과 성별에 따라 직업 포부 수준과 종류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는 직업포부 수준과 관련되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직업포부 수준과 관련되는가? 넷째, 초등학생의 부모의 학력은 직업포부 수준과 관련되는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