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그림책과 연계한 감사 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감사 교육을 실시하고,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그림책과 연계한 감사 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그림책과 연계한 감사 교육 활동이 유아의 교사에 대한 친밀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그림책과 연계한 감사 교육 활동이 유아의 적극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그림책과 연계한 감사 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G시 소재의 D초등학교, T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5세 2개 학급 아동 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대상 2개 학급 중에서 1개 학급 20명은 그림책과 연계한 감사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며, 다른 1개 학급은 실험집단과 동일한 그림책만 읽어주는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이다. 연구의 실험은 10월 4일부터 11월 25일까지 총 8주 동안 주 2회씩 총 8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아탄력성 측정을 위하여 Lebuffe와 Naglieri(1999)에 의해서 개발된 것을 구희정이 변안하여 사용한 만 2-5세 유아의 탄력성 검사 도구 ...
저자 | 김현경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창복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i, 9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0935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