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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 전략에 관한 연구 : 성공 및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沈静 (군산대학교 무역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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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개혁·개방 이후에 조세 및 다양한 특별혜택을 외국투자 기업에게 부여함으로써 시장개방을 확대하였으며 이에 따라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한국기업들이 대 중국투자는 2000년 7억 7000만 달러, 중국 내 한국의 신규법인 수도 2000년에 784개에서 2006년 23000개로 급증하였고, 투자 목적별에서도 현지시장진출 목적의 투자가 2000년 1억달러에서 2015년 12억 5000만달러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현재 중국 정부의 외국인 투자 유치정책의 우대 축소, 임금상승, 엄격한 환경규제와 가공 무역 규제, 생산요소 가격상승 등의 투자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 중에서 많은 성공적인 사례에도 불구하고, 실패하거나 심지어는 기업생존을 위하여 중국 시장을 무단 철수하여 모국으로 복귀하거나 제3국으로 이전하기로 하는 기업들도 속출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또한 향후 한국 기업이 중국에 성공적으로 투자하기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and China started to open their national boundaries in 1992,which made Korea enterprises’ investment in China more convenient and public. Since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ties, bilateral relations has been developed very quickly and satisfactorily. China has played multiple roles,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沈静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역학과
발행연도 20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173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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