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개혁·개방 이후에 조세 및 다양한 특별혜택을 외국투자 기업에게 부여함으로써 시장개방을 확대하였으며 이에 따라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한국기업들이 대 중국투자는 2000년 7억 7000만 달러, 중국 내 한국의 신규법인 수도 2000년에 784개에서 2006년 23000개로 급증하였고, 투자 목적별에서도 현지시장진출 목적의 투자가 2000년 1억달러에서 2015년 12억 5000만달러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현재 중국 정부의 외국인 투자 유치정책의 우대 축소, 임금상승, 엄격한 환경규제와 가공 무역 규제, 생산요소 가격상승 등의 투자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 중에서 많은 성공적인 사례에도 불구하고, 실패하거나 심지어는 기업생존을 위하여 중국 시장을 무단 철수하여 모국으로 복귀하거나 제3국으로 이전하기로 하는 기업들도 속출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또한 향후 한국 기업이 중국에 성공적으로 투자하기 위한 ...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에 조세 및 다양한 특별혜택을 외국투자 기업에게 부여함으로써 시장개방을 확대하였으며 이에 따라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한국기업들이 대 중국투자는 2000년 7억 7000만 달러, 중국 내 한국의 신규법인 수도 2000년에 784개에서 2006년 23000개로 급증하였고, 투자 목적별에서도 현지시장진출 목적의 투자가 2000년 1억달러에서 2015년 12억 5000만달러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현재 중국 정부의 외국인 투자 유치정책의 우대 축소, 임금상승, 엄격한 환경규제와 가공 무역 규제, 생산요소 가격상승 등의 투자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 중에서 많은 성공적인 사례에도 불구하고, 실패하거나 심지어는 기업생존을 위하여 중국 시장을 무단 철수하여 모국으로 복귀하거나 제3국으로 이전하기로 하는 기업들도 속출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또한 향후 한국 기업이 중국에 성공적으로 투자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사전에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여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그 목적이 있다. 논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해외 직접투자에 관한 기존의 문헌 및 자료를 검토하였다. 자료로는 국내외 주요 관련 보고서, 중국경제에 관한 연구논문, 중국 및 한국의 각종 간행물의 통계 자료, 일간지등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에 진출된 한국기업의 성공사례인 라네즈(아모레퍼시픽), 오리온 초코파이와 실패사례인 롯데리아(중국), 이마트를 나눠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본 논문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방법 및 구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제시하였다. 제2장은 한국기업의 대 중국투자 현황 및 특징을 통하여 한국기업의 대 중국 투자의 과정을 제시하면서 투자 현황을 자세히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 기업의 재 중국 투자의 현황을 살펴본 후, 한국 기업의 대 중국 투자의 동기 및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3장은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의 사례를 성공과 실패를 나눠서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제시하고, SWOT분석을 통하여 성공과 실패 요인이 무엇인지 각각 제시하였다. 4장은 한국기업의 대 중국투자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각각의 문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하였다. 제5장은 결론으로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연구를 통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한국기업이 중국 및 세계의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현지 투자환경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살펴봐야 하고, 현지국의 국내시장 확대를 위한 대규모 투자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현재 중국 내 한국기업의 가장 큰 경영애로 사항으로도 인력난/인건비 상승이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기업이 점차 힘들어지고 있는 중국 현지에서의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현지 인력에 대한 합리적인 처우 보장과 체계적인 인재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준법경영, 사회공헌 등을 통해 한국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에 조세 및 다양한 특별혜택을 외국투자 기업에게 부여함으로써 시장개방을 확대하였으며 이에 따라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한국기업들이 대 중국투자는 2000년 7억 7000만 달러, 중국 내 한국의 신규법인 수도 2000년에 784개에서 2006년 23000개로 급증하였고, 투자 목적별에서도 현지시장진출 목적의 투자가 2000년 1억달러에서 2015년 12억 5000만달러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현재 중국 정부의 외국인 투자 유치정책의 우대 축소, 임금상승, 엄격한 환경규제와 가공 무역 규제, 생산요소 가격상승 등의 투자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 중에서 많은 성공적인 사례에도 불구하고, 실패하거나 심지어는 기업생존을 위하여 중국 시장을 무단 철수하여 모국으로 복귀하거나 제3국으로 이전하기로 하는 기업들도 속출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또한 향후 한국 기업이 중국에 성공적으로 투자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사전에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여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그 목적이 있다. 논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해외 직접투자에 관한 기존의 문헌 및 자료를 검토하였다. 자료로는 국내외 주요 관련 보고서, 중국경제에 관한 연구논문, 중국 및 한국의 각종 간행물의 통계 자료, 일간지등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에 진출된 한국기업의 성공사례인 라네즈(아모레퍼시픽), 오리온 초코파이와 실패사례인 롯데리아(중국), 이마트를 나눠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본 논문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방법 및 구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제시하였다. 제2장은 한국기업의 대 중국투자 현황 및 특징을 통하여 한국기업의 대 중국 투자의 과정을 제시하면서 투자 현황을 자세히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 기업의 재 중국 투자의 현황을 살펴본 후, 한국 기업의 대 중국 투자의 동기 및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3장은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의 사례를 성공과 실패를 나눠서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제시하고, SWOT분석을 통하여 성공과 실패 요인이 무엇인지 각각 제시하였다. 4장은 한국기업의 대 중국투자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각각의 문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하였다. 제5장은 결론으로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연구를 통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한국기업이 중국 및 세계의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현지 투자환경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살펴봐야 하고, 현지국의 국내시장 확대를 위한 대규모 투자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현재 중국 내 한국기업의 가장 큰 경영애로 사항으로도 인력난/인건비 상승이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기업이 점차 힘들어지고 있는 중국 현지에서의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현지 인력에 대한 합리적인 처우 보장과 체계적인 인재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준법경영, 사회공헌 등을 통해 한국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
South Korea and China started to open their national boundaries in 1992,which made Korea enterprises’ investment in China more convenient and public. Since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ties, bilateral relations has been developed very quickly and satisfactorily. China has played multiple roles, s...
South Korea and China started to open their national boundaries in 1992,which made Korea enterprises’ investment in China more convenient and public. Since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ties, bilateral relations has been developed very quickly and satisfactorily. China has played multiple roles, such as Korea’s biggest trading partner, investment destination, export market, etc. South Korea's early investment in China focused on labor-intensive industries, and China’s reform and opening-up was at that time. It not only promote Chinese economic development, but also make considerable profits for themselves. As estimated, South Korea’s direct investment value in China was about one hundred million and four thousand million dollars in 1992, and it has been up to 3.2 billion and 9 thousand dollars in 2016, which indicated the growing trend. With the quick development of Chinese economy and industrial structure, together with fierce competition, increasing labor price and cancel of preferential policy of foreign investment, it’s inevitable for those Korean enterprises invested in China to face sorts of difficulties. For good economic relation between two countries, it’s necessary to put forward some suggestions about improvement by analyzing examples of success and failure of Korean firms’ investment in China. The paper firstly introduces the main status of investment by Korea companies in China and the stage, motivation and characteristics about investment. Then it gives some examples of success and failure in Korean Firms’ investment in China. Lastly, the paper provides an overall analysis of Korea companies’ problems and comes up with some improvement strategies.
South Korea and China started to open their national boundaries in 1992,which made Korea enterprises’ investment in China more convenient and public. Since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ties, bilateral relations has been developed very quickly and satisfactorily. China has played multiple roles, such as Korea’s biggest trading partner, investment destination, export market, etc. South Korea's early investment in China focused on labor-intensive industries, and China’s reform and opening-up was at that time. It not only promote Chinese economic development, but also make considerable profits for themselves. As estimated, South Korea’s direct investment value in China was about one hundred million and four thousand million dollars in 1992, and it has been up to 3.2 billion and 9 thousand dollars in 2016, which indicated the growing trend. With the quick development of Chinese economy and industrial structure, together with fierce competition, increasing labor price and cancel of preferential policy of foreign investment, it’s inevitable for those Korean enterprises invested in China to face sorts of difficulties. For good economic relation between two countries, it’s necessary to put forward some suggestions about improvement by analyzing examples of success and failure of Korean firms’ investment in China. The paper firstly introduces the main status of investment by Korea companies in China and the stage, motivation and characteristics about investment. Then it gives some examples of success and failure in Korean Firms’ investment in China. Lastly, the paper provides an overall analysis of Korea companies’ problems and comes up with some improvement strateg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