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제품에 있어서 소비자 리스크와 이용편리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 감성적 소비가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the consumer risk and usability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IoT product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consumption value원문보기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잇는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ing)시대가 실현되며, 사물인터넷(IoT)은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함께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융합적 연구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IoT시장을 블루오션이라고 보는 국내외 기업들은 중국 스마트 홈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을 하고 있는데, 애플(Apple), 삼성(Samsung), 구글(Google) 등 유명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 TV제품 업체인 캉쟈(康佳), 하이신(海信)등과 하이얼(海爾), 메이디(美的) 등 가전업체, 레노버(Lenovo), 샤오미(Xiaomi)등 ...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잇는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ing)시대가 실현되며, 사물인터넷(IoT)은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함께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융합적 연구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IoT시장을 블루오션이라고 보는 국내외 기업들은 중국 스마트 홈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을 하고 있는데, 애플(Apple), 삼성(Samsung), 구글(Google) 등 유명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 TV제품 업체인 캉쟈(康佳), 하이신(海信)등과 하이얼(海爾), 메이디(美的) 등 가전업체, 레노버(Lenovo), 샤오미(Xiaomi)등 IT 업체가 사물인터넷 스마트 홈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장속에서 현재 기업의 동향에 비해 소비자의 수요는 현저히 낮은 상태이다. 이에 소비자 수요가 형성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고민해보지 않을 수 없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이성보다는 감성에 치우쳐 구매가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IoT제품 역시 감성적인 소비가 가능하다고 본다면 현 시장 속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증가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구매결정을 하는데 목표나 기준이 되는 소비자의 무의식적이고 본능적인 심리적 자극을 심미성, 상징성, 쾌락성으로 구성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를 분석해 연구모델을 설정한 후 독립변수로 지정한 편리성과 리스크, 종속변수인 구매의도, 조절변수인 감성적 소비가치에 관한 척도를 구축하고 1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실증분석 하였다. 그 결과, 편리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리스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수인 감성적 소비가치(심미성, 상징성, 쾌락성)는 각각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절효과로는 심미성과 상징성만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수행의 여건상 편의표본추출 방법으로서 사용한 점, 그리고 다양한 IoT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몇 가지 제품으로 한정한 점은 이 연구의 한계점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때 감성적 소비가치가 IoT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IoT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소비가치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가용한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잇는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ing)시대가 실현되며, 사물인터넷(IoT)은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함께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융합적 연구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IoT시장을 블루오션이라고 보는 국내외 기업들은 중국 스마트 홈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을 하고 있는데, 애플(Apple), 삼성(Samsung), 구글(Google) 등 유명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 TV제품 업체인 캉쟈(康佳), 하이신(海信)등과 하이얼(海爾), 메이디(美的) 등 가전업체, 레노버(Lenovo), 샤오미(Xiaomi)등 IT 업체가 사물인터넷 스마트 홈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장속에서 현재 기업의 동향에 비해 소비자의 수요는 현저히 낮은 상태이다. 이에 소비자 수요가 형성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고민해보지 않을 수 없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이성보다는 감성에 치우쳐 구매가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IoT제품 역시 감성적인 소비가 가능하다고 본다면 현 시장 속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증가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구매결정을 하는데 목표나 기준이 되는 소비자의 무의식적이고 본능적인 심리적 자극을 심미성, 상징성, 쾌락성으로 구성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를 분석해 연구모델을 설정한 후 독립변수로 지정한 편리성과 리스크, 종속변수인 구매의도, 조절변수인 감성적 소비가치에 관한 척도를 구축하고 1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실증분석 하였다. 그 결과, 편리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리스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수인 감성적 소비가치(심미성, 상징성, 쾌락성)는 각각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절효과로는 심미성과 상징성만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수행의 여건상 편의표본추출 방법으로서 사용한 점, 그리고 다양한 IoT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몇 가지 제품으로 한정한 점은 이 연구의 한계점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때 감성적 소비가치가 IoT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IoT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소비가치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가용한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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