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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유형별 표출되는 감성어휘 비교
Comparison of Emotional Words by Product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2, 2009년, pp.215 - 224  

정상훈 (목원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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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표출되는 감성어휘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휴대폰 및 웹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여 비교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휴대폰과 같이 하드웨어적인 특성이 강하고 사용자가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사용하는 상황이 많은 제품에 대해서는 사용상황 및 태스크 수행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용적 만족성'과 '유쾌성' 등에 관련된 감성어휘가 많이 추출되었고, 제품의 외관이나 다양한 시각정보에 의해 표출된 '심미성'과 참신하고 새로운 것에 의해 표출된 '신규성'에 관련된 감성어휘는 다수가 제외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반면에 웹과 같이 소프트웨어적인 특성이 강하고 사용자들이 특정한 목적의 태스크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보다는 뭔가 새로운 정보를 찾거나 보다 우수한 것을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신규성'과 같이 직접적인 사용에 관련된 것보다는 시각적이고 새로운 정보에 관련된 감성어휘가 많이 추출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해당 제품의 특성과 사용목적에 적합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제품의 유형에 따라 구분하여 각각의 제품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반증해 준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tracted emotional words for measuring user's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cellular phone and a web. And then the emotional words were compared to find out whether the difference in emotional words by the type of produ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hardware-ori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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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표출되는 감성어휘에 차이가 있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휴대폰 및 웹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여 보았다. 휴대폰과 웹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능이 한층 강화된 특정 작업에 사용되는 전자제품인 정보기기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고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데,1)그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이고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매우 광범위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바로 휴대폰과 웹이기 때문이다.
  • 또한 휴대폰은 다소 하드웨어적인 특성이 강한 제품인 반면, 웹은 소프트웨어적인 면이 더 강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품 사용 중 유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감성어휘들을 제품의 유형에 따라 구분하여 각각의 제품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제품의 유형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을 추출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표출되는 어휘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휴대폰 및 웹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여 비교해 보았다. 각 제품별로 추출된 감성어휘 중에서 상위점수 30개에 대하여 어떤 대표감성에 관련된 감성어휘인가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표 6] 참조).
  • 이에 본 연구의 선행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을 추출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표출되는 어휘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특정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에 적합한 감성어휘를 추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휴대폰 및 웹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여 보았다.
  • 4) 그러나 기존의 감성어휘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제품의 외관에서 느끼는 인간의 감성을 표현하는 어휘나 제품의 외관 자체를 감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어휘들에 국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선행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을 추출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표출되는 어휘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특정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에 적합한 감성어휘를 추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휴대폰 및 웹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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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표출되는 감성어휘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표출되는 감성어휘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휴대폰 및 웹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여 비교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휴대폰과 같이 하드웨어적인 특성이 강하고 사용자가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사용하는 상황이 많은 제품에 대해서는 사용상황 및 태스크 수행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용적 만족성'과 '유쾌성' 등에 관련된 감성어휘가 많이 추출되었고, 제품의 외관이나 다양한 시각정보에 의해 표출된 '심미성'과 참신하고 새로운 것에 의해 표출된 '신규성'에 관련된 감성어휘는 다수가 제외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반면에 웹과 같이 소프트웨어적인 특성이 강하고 사용자들이 특정한 목적의 태스크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보다는 뭔가 새로운 정보를 찾거나 보다 우수한 것을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신규성'과 같이 직접적인 사용에 관련된 것보다는 시각적이고 새로운 정보에 관련된 감성어휘가 많이 추출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해당 제품의 특성과 사용목적에 적합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제품의 유형에 따라 구분하여 각각의 제품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반증해 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무엇을 감성어휘라고 하였는가? 어휘는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감성의 표현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감성공학에서는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형용사와 같은 어휘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것을 감성어휘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 제품 유형에 따라 감성어휘를 추출함에 있어 휴대폰과 웹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표출되는 감성어휘에 차이가 있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휴대폰 및 웹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여 보았다. 휴대폰과 웹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능이 한층 강화된 특정 작업에 사용되는 전자제품인 정보기기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고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데,1)그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이고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매우 광범위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바로 휴대폰과 웹이기 때문이다. 또한 휴대폰은 다소 하드웨어적인 특성이 강한 제품인 반면, 웹은 소프트웨어적인 면이 더 강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품 사용 중 유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감성어휘들을 제품의 유형에 따라 구분하여 각각의 제품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제품의 유형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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