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악활동 프로그램이 성인지적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남의 거주시설 이용자 성인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비동일통제집단설계(Non 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로 실험집단 4명과 통제집단 4명으로 구성하였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2회기의 음악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개별 참여자의 변화를 보다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일화기록지를 작성하여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음악활동프로그램은 친밀감과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두고 인사나누기, 풍선게임, 신체활동을 음악활동과 적절히 조화를 이루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음악활동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성하여 실험집단의 경우 주 2회 1회당 45분 진행하였다. 음악활동프로그램 영역요소 6가지(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 악기연주. 즉흥연주, 노래 만들기, 신체활동)를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과의 ...
본 연구는 음악활동 프로그램이 성인지적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남의 거주시설 이용자 성인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비동일통제집단설계(Non 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로 실험집단 4명과 통제집단 4명으로 구성하였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2회기의 음악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개별 참여자의 변화를 보다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일화기록지를 작성하여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음악활동프로그램은 친밀감과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두고 인사나누기, 풍선게임, 신체활동을 음악활동과 적절히 조화를 이루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음악활동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성하여 실험집단의 경우 주 2회 1회당 45분 진행하였다. 음악활동프로그램 영역요소 6가지(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 악기연주. 즉흥연주, 노래 만들기, 신체활동)를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과의 눈 맞춤과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을 개시하기, 상호작용에 참여하여 타인 돕기,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의견을 조율하기, 신체접촉을 통한 긍정적 피드백을 주고받기 등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노래 부르기는 1회기에서 12회기에 인사 송으로 숫자 송과 마지막인사 송 아름다운 세상을 매 회기마다 부르고, 3회기에서는 ‘풍선’노래 부르기, 4회기에서는 ‘새들처럼’노래 부르기, 5회기에서는 ‘무조건’노래 부르기, 7회기에서는 ‘리듬악기’노래 부르기, 10회기에서는 ‘산다는 건’노래 부르기, 11회기에서는 참여자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선정하여 노래 부르기를 진행하였다. 음악 감상은 6회기에서 밝고 어두운곡, 빠르고 느린 곡, 슬프고 기쁜 곡 등 음악을 듣고 느낄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심리적으로 안정을 도모할 수 있었다. 악기연주는 7~9회기에 적용하였으며 9회기(모듬북Ⅱ)에서 휘모리장단 리듬을 익혀 구음을 만들어 연주하였다. 반복적으로 나오는 노래와 리듬으로 경쾌함을 느끼고 집중력과 적극성을 유도하였다. 즉흥연주는 8회에서 대중에게 알려진 대중음악으로 예측 가능한 리듬에 맞추어 연주하며 흥겨움을 주며 대상자간의 상호협조가 가능하게 되고 상호작용향상에 도움을 주게 하였다. 노래 만들기 5회기에서 ‘무조건’노래에 ‘당신’ 가사가 나오면 참여자 이름들을 넣어서 불러주고, 참여자들과의 눈 맞춤을 하며 친밀감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체활동은 1~12회기에 타인을 인지하고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는데 목표를 두었다. 3회기 활동에서는 친밀감 형성 및 소 근육 사용을 돕는 풍선키스 게임을 함께 진행하였고 10회기에서는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노래에 맞춰 동작을 익히도록 하였다. 12회기에서는 성인 지적장애인들의 소 근육 사용과 대 근육 사용을 돕기 위해 요가자세 중 팔만 사용하는 태양자세, 산 자세, 나비자세를 진행하고 팔과 다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나무자세를 지도하였다. 6가지 요소를 적용하여 연구한 결과,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증을 한 결과 두 집단이 동질한 집단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에 대해 음악활동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증 비교를 한 결과 두 집단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활동 프로그램 실시한 이후 실험집단은 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에도 하위요인인 집단지도자와의 상호작용, 참여자간의 상호작용, 친밀감 요인 모두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비교 검증을 한 결과 두 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화기록지 분석 및 회기별 사회적 상호작용수준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3회기 이후에 사회적 상호작용 총점 및 하위요인 모두 급격히 상승하여 유지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거주시설 성인지적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음악활동 프로그램이 성인지적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남의 거주시설 이용자 성인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비동일통제집단설계(Non 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로 실험집단 4명과 통제집단 4명으로 구성하였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2회기의 음악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개별 참여자의 변화를 보다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일화기록지를 작성하여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음악활동프로그램은 친밀감과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두고 인사나누기, 풍선게임, 신체활동을 음악활동과 적절히 조화를 이루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음악활동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성하여 실험집단의 경우 주 2회 1회당 45분 진행하였다. 음악활동프로그램 영역요소 6가지(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 악기연주. 즉흥연주, 노래 만들기, 신체활동)를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과의 눈 맞춤과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을 개시하기, 상호작용에 참여하여 타인 돕기,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의견을 조율하기, 신체접촉을 통한 긍정적 피드백을 주고받기 등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노래 부르기는 1회기에서 12회기에 인사 송으로 숫자 송과 마지막인사 송 아름다운 세상을 매 회기마다 부르고, 3회기에서는 ‘풍선’노래 부르기, 4회기에서는 ‘새들처럼’노래 부르기, 5회기에서는 ‘무조건’노래 부르기, 7회기에서는 ‘리듬악기’노래 부르기, 10회기에서는 ‘산다는 건’노래 부르기, 11회기에서는 참여자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선정하여 노래 부르기를 진행하였다. 음악 감상은 6회기에서 밝고 어두운곡, 빠르고 느린 곡, 슬프고 기쁜 곡 등 음악을 듣고 느낄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심리적으로 안정을 도모할 수 있었다. 악기연주는 7~9회기에 적용하였으며 9회기(모듬북Ⅱ)에서 휘모리장단 리듬을 익혀 구음을 만들어 연주하였다. 반복적으로 나오는 노래와 리듬으로 경쾌함을 느끼고 집중력과 적극성을 유도하였다. 즉흥연주는 8회에서 대중에게 알려진 대중음악으로 예측 가능한 리듬에 맞추어 연주하며 흥겨움을 주며 대상자간의 상호협조가 가능하게 되고 상호작용향상에 도움을 주게 하였다. 노래 만들기 5회기에서 ‘무조건’노래에 ‘당신’ 가사가 나오면 참여자 이름들을 넣어서 불러주고, 참여자들과의 눈 맞춤을 하며 친밀감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체활동은 1~12회기에 타인을 인지하고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는데 목표를 두었다. 3회기 활동에서는 친밀감 형성 및 소 근육 사용을 돕는 풍선키스 게임을 함께 진행하였고 10회기에서는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노래에 맞춰 동작을 익히도록 하였다. 12회기에서는 성인 지적장애인들의 소 근육 사용과 대 근육 사용을 돕기 위해 요가자세 중 팔만 사용하는 태양자세, 산 자세, 나비자세를 진행하고 팔과 다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나무자세를 지도하였다. 6가지 요소를 적용하여 연구한 결과,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증을 한 결과 두 집단이 동질한 집단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에 대해 음악활동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증 비교를 한 결과 두 집단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활동 프로그램 실시한 이후 실험집단은 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에도 하위요인인 집단지도자와의 상호작용, 참여자간의 상호작용, 친밀감 요인 모두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비교 검증을 한 결과 두 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화기록지 분석 및 회기별 사회적 상호작용수준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3회기 이후에 사회적 상호작용 총점 및 하위요인 모두 급격히 상승하여 유지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거주시설 성인지적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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