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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이 가지고 있는 문학교육적 의의와 특성에 주목하여 실제 학습독자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 활동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을 문학교육적 관점에서 재개념화해 문학교육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의 유형과 특성을 모색하였다. 그 동안 문학교육 내의 상호텍스트성은 문예학적 전통에 기반한 상호텍스트성에 주목함으로써 인유나, 참조, 영향관계처럼 텍스트와의 선후관계나 영향관계가 드러난 ‘언어적 잔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언어적 잔향에 주목할 경우 학습독자들은 텍스트와 텍스트간의 관련성을 비교적 객관적이고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만 자칫 상호텍스트성을 문학텍스트와 관련된 내용이나 지식이라는 인상을 학습독자에게 ...
저자 | 임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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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
지도교수 | 정재찬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ii, 213 p. |
키워드 | 한국어국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981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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