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f literature education based on intertextuality 원문보기


임인화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이 가지고 있는 문학교육적 의의와 특성에 주목하여 실제 학습독자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 활동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을 문학교육적 관점에서 재개념화해 문학교육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의 유형과 특성을 모색하였다. 그 동안 문학교육 내의 상호텍스트성은 문예학적 전통에 기반한 상호텍스트성에 주목함으로써 인유나, 참조, 영향관계처럼 텍스트와의 선후관계나 영향관계가 드러난 ‘언어적 잔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언어적 잔향에 주목할 경우 학습독자들은 텍스트와 텍스트간의 관련성을 비교적 객관적이고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만 자칫 상호텍스트성을 문학텍스트와 관련된 내용이나 지식이라는 인상을 학습독자에게 ...

주제어

#한국어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인화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정재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ii, 213 p.
키워드 한국어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81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