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심미적 경험 탐구 원문보기


임현희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요지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심미적 경험의 유형을 지적⋅정서적⋅실천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심미적 경험이 유아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탐구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연구문제2>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심미적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문제1>에서는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 역할’, ‘평가’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2>에서는 종달새 유치원 만5세 종일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5개월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총24회 적용하였다.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미적 경험의 유형과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최종 선정된 유아 15명의 질적사례를 참여관찰과 연구 참여교사와 담임교사를 심층면담 하였다.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참여관찰 일지 및 교사심층면담 기록, 동영상 전사. 반성적 저널 일지, 연구 참여 유아의 ...

주제어

#통합예술교육 심미적 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현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명희
발행연도 2018
키워드 통합예술교육 심미적 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86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