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개인적 특성과 심리적 요인이 노스탤지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경희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비자들은 남녀노소 구별 없이 노스탤지어 자극물에 긍정적인 선호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의 마케팅 트랜드는 영화, 드라마, 의류, 음식, 관광, 문화, 전자제품, 하이테크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향수를 자극하는 노스탤지어 마케팅이 적용되고 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노스탤지어 자극을 활용한 제품에 대한 전략은 소비자 구매의도와 브랜드 애호도에 매우 긍정적임을 밝혔다.
노스탤지어 자극물은 소비자에게 과거의 아련한 향수의 감정을 불러 일으켜 동일 제품이어도 노스탤지어 자극이 반영된 제품에 소비자는 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다. 그러나 모든 소비자들에게서 노스탤지어 자극물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과 심리적 요인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sumers are showing positive preference for nostalgia irritation without discrimination between male and female. Recent marketing trends are nostalgia marketing, which stimulates nostalgia in various fields such as movies, drama, clothing, food, tourism, culture, electronics, and high-te...

주제어

#개인적혁신성, 가격민감성, 외로움, 자기긍정감, 사회유대감, 노스탤지어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경영학과
지도교수 홍아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79 p.
키워드 개인적혁신성, 가격민감성, 외로움, 자기긍정감, 사회유대감, 노스탤지어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92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