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2, 2018년, pp.285 - 295
강동완 (제주대학교) , 김승현 (제주대학교) , 김용민 (제주대학교) , 홍현미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김종훈 (제주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oftware education program using micro:bit based on the ADDIE development model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pre-demand analysis c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W 교육이란? | SW 교육은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자는 SW 교육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상상하여 프로젝트를 창작하고 타인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5]. | |
로봇을 프로그래밍 교육에 활용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 | SW 교육을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방법 중하나는 로봇을 프로그래밍 교육에 활용하는 것이다. 로봇을 사용하는 경우, 학생들은 시뮬레이션 등의 가상의 환경이 아닌 실세계 환경에서 본인들이 만든 프로그램과 로봇을 상호작용하도록 만들 수 있기에, 현실 문제 해결에 학습자를 더욱 몰입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5]. |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가 가능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SW Oriented Society)’는 정부가 선언한 핵심가치로, 정부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소프트웨어의 진흥과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1]. 소프트웨어 중심사회가 가능하게 된 것은 20세기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 이후, 21세기 현재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서 창의력기반사회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각 나라의 경제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인재 육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2]. |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2014), Software Oriented Society: The Meaning and the Response, Issue Report 2014-003
Yang, B., Gil, H., Kim, Y (2016). Effective Online Software Education Syste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Wells, D. (2012). Computing in Schools: Time to Move Beyond ICT? Research in Secondary Teacher Education, 2(1), 8-13.
Ministry of Education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
Brennan, K., & Resnick, M. (2013). Imagining, Creating, Playing, Sharing, Reflecting: How Online Community Supports Young People as Designers of Interactive Media. In C. Mouza and N. Lavigne (eds.), Emerging Technologies for Classroom, Springer. 253-268.
Williams, A. B. (2003). The qualitative impact of using LEGO MINDSTROMS robots to teach computer enginnering.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6(1), 206.
Major, L. Kyriacou, T. Brereton, O. P. (2012). Systemic literature review: teaching novices programming using robots. IET software, 6(6), 502-513.
Hong, J. Kim, Y.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STEAM Program Using Robot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17-24.
Yoo, I., Bae, Y., Kim, W., Choi, J., Kim, M., Jeon, J. (2018).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in Robot Programm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157-164.
Kim, H (2016). A Study of the Direction for Developing Software Education Operating Guid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8), 529-548.
Schmidt, A. (2016). Increasing Computer Literacy with the BBC micro:bit. IIEEE Pervasive Computing, 15(2), 5-7.
Ball, T. et al., (2016). Microsoft Touch Develop and the BBC micro:bit. 2016 IEEE/ACM 2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Companion (ICSE-C), 637-640.
Micro:bit Educational Foundation. micro:bit homepage, 2015. URL: http://microbit.org/ [cited 2017. 05. 01]
Bradley, S. & Gibson, S. (2017). A study of Northern Ireland Key Stage 2 pupil's perceptions of using the BBC Micro:bit in STEM education. The STeP Journal: Student Teacher Perspectives. 4(1), 15-41.
Hong Sun Jeong (2006). Intelligence and creativity : Psychological inquiry For Human intelligence. Yangseowon : Seoul.
Guilford, J. P. (1959). Three faces of intellect. American Psychologist, 14, 469-479.
Torrance, E. P. (1978). Giftedness in solving furture problem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2(2), 75-86.
Tugun, V. et at., (2017). Coding Education in a Flipped Classroom. Technology Education Management Infomatics (TEM Journal), 6(3), 599-606.
The effect of EPL Programming Based on CPS model for enhan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In: Park J., Jeong YS., Park., Chen HC. (eds) Embedded and Multipedia Computing Technology and Service.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181, Springer, Dordrecht, 237-244.
Choi, J. (2015). Puzzle-Based Algorithm Learning Model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Informatics Gifted Student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hD Thesis.
Young Min Seo, Young Jun Lee (2010). A Subject Integration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to Enhance the Creativity of Information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1) ,pp 19-26.
Jiyae Noh (2017). The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 Ewha Women's University. PhD Thesis.
Park, K. (2016). An Approach for Creative Activity Using of Embedded Computer and Software Developing Tool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1), 221-239.
Jae Sung Jang (2017). The Effect of STEAM program using physical computing for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 and collaboration ability.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im Kyung Hee (2006b). Is creativity unidimensional or multidimensional? Analyses of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3), 251-260.
Kim Kyung Hee (2006a). Can we trust creativity tests? A Review of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TTCT).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1), 3-14.
Torrance, E. P. (2010).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Directions manual and scoring guide (Figual test booklet A), Korean FPS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