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소리의 성질’ 단원에 대한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한 초등 과학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과학 교과 내용 중 ‘소리의 성질’ 단원을 선정하여 구성한 초등 과학탐구 프로그램은 백워드 설계 모형의 3단계를 활용하였다. 1단계 학습자들에게 바라는 결과를 설정하고, 2단계 학습자들의 이해를 확인하는 에 기반한 초등 과학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과학 교과 내용 중 ‘소리의 성질’ 단원을 선정하여 구성한 초등 과학탐구 프로그램은 백워드 설계 모형의 3단계를 활용하였다. 1단계 학습자들에게 바라는 결과를 설정하고, 2단계 학습자들의 이해를 확인하는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3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의 영속적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효율적인 학습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현장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저자 | 정환욱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노석구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10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0383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