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백워드 디자인의 적용 효과 The Effects and the Development of Backward Course Design in the 'Biology and Environment' Classes of the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의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백워드 디자인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백워드 디자인은 학습의 결과를 먼저 명료화한 후, 이것을 토대로 수업 방법과 교수 요목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교육 내용-평가-학습 활동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진정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78명이며, 이 모델 적용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수행한 프로젝트 자료, 과학 학습 정서 검사, 학업 성취도 검사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 통계 패키지로 t-test와 ANCOVA 검증이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백워드 디자인을 적용한 실험 집단에서 학생들이 2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과학의 내용에 대해서는 비교적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었으나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내지는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백워드 디자인에 따라 수업을 하여도 과학 학습정서 부문의 성취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백워드 디자인에 의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의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백워드 디자인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백워드 디자인은 학습의 결과를 먼저 명료화한 후, 이것을 토대로 수업 방법과 교수 요목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교육 내용-평가-학습 활동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진정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78명이며, 이 모델 적용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수행한 프로젝트 자료, 과학 학습 정서 검사, 학업 성취도 검사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 통계 패키지로 t-test와 ANCOVA 검증이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백워드 디자인을 적용한 실험 집단에서 학생들이 2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과학의 내용에 대해서는 비교적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었으나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내지는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백워드 디자인에 따라 수업을 하여도 과학 학습정서 부문의 성취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백워드 디자인에 의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understanding-oriented materials based on backward course design model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biology and environment' uni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Backward Design starts from a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and decisions on methodology and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understanding-oriented materials based on backward course design model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biology and environment' uni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Backward Design starts from a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and decisions on methodology and syllabus are developed from the learning outcomes. This method has a strength maintaining consistency between educational contents-evaluation-learning activities and also promoting student's authentic understanding. The 78 students 6th grade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s. Data was collected using project activities, the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d ANCOVA analysis using the SPSS 23 statistical program. The following major conclusions were drawn on the basis of data analysis.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relatively accurate understanding of the contents of science but they could not produce creative output in two project activities. Second,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and science academic emotion was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Third,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biology and environment' uni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understanding-oriented materials based on backward course design model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biology and environment' uni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Backward Design starts from a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and decisions on methodology and syllabus are developed from the learning outcomes. This method has a strength maintaining consistency between educational contents-evaluation-learning activities and also promoting student's authentic understanding. The 78 students 6th grade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s. Data was collected using project activities, the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d ANCOVA analysis using the SPSS 23 statistical program. The following major conclusions were drawn on the basis of data analysis.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relatively accurate understanding of the contents of science but they could not produce creative output in two project activities. Second,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and science academic emotion was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Third,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biology and environment'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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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backward design을 초등과학 생물 ‘생물과 환경’ 단원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 영역 및 생태계 개념에 대한 유의미한 향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backward design 및 평가안을 개발하고, 개발한 자료를 토대로 생물과 환경 단원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 영역 및 생태계 개념과 관련한 과학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도 이에 맞게 창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과정임을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에 있어 얼마나 창의적인 요소를 넣었는가를 평가하였다. 또한, 본 단원의 바라는 결과, 성취기준에 얼마나 도달하였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요소를 넣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며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구상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평가도 학생들의 도전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있는 수행과제가 되어야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단원의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설정된 목표는 ‘생태계 구성요소를 알고 관련성을 이해하며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을 이해하기’와 ‘환경 오염의 원인을 알고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인간의 노력을 이해하기’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backward design을 적용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단원을 개발 및 적용하여 과학 학습정 서와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설계를 어떻게 해야 생태계 관련 개념과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진정한 이해를 도우며, 이를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을지에 관심을 두고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교실의 교육과정 적용과 관련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backward design을 통한 초등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의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가지의 수행과제, 사전·사후에 학생의 과학적 정서,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backward design에 의해 개발된 수업 설계의 적용이 학생의 과학 학습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사전 검사에 대한 집단 간 이질성을 고려하여 사전 과학 학습정서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평가도 학생들의 도전과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며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구상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평가도 학생들의 도전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있는 수행과제가 되어야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backward design을 초등과학 생물 ‘생물과 환경’ 단원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 영역 및 생태계 개념에 대한 유의미한 향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의 영속한 이해를 위해 backward design 모형을 이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해 중심의 단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backward design에 따라 바라는 결과를 설정하고, 바라는 결과에 대한 이해의 증거인 평가를 계획하였으며 효율적인 이해를 위한 학습 경험과 계획을 구성하고 이 교육과정 디자인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는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다 (Kim,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도 이에 맞게 창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과정임을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에 있어 얼마나 창의적인 요소를 넣었는가를 평가하였다. 또한, 본 단원의 바라는 결과, 성취기준에 얼마나 도달하였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요소를 넣었다.
먼저 1단계에서는 단원의 목표인 ‘이해’를 찾기 위해 큰 개념을 찾았고, 큰 개념을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한 후, 목표 풀기 과정을 통해 큰 개념이 포괄하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찾았다. 2단계에서는 이해의 여섯 가지 측면을 확인하여 수행과제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GRASPS 요소에 의해 제작한 다음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GRASPS 요소란 backward design의 2단계에 해당하는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단계를 구성하는 요소이다(Wiggins & McTighe, 2005).
Backward design을 활용한 실험반에는 수행과제 1, 수행과제 2를 투입하여 해당 단원에 대한 지식과 기능의 이해 정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작하는 수행평가 과제는 이해 중심 수행평가 과제로서 수행평가 개발 절차를 큰 틀로 하되, Wiggins & McTighe(2005)가 제시한 이해중심 설계 모형의 과제 형식인 GRASPS(목표, 역할, 청중, 상황, 결과, 결과 및 수행, 목적, 성공을 위한 준거)의 과제 요소에 따라 수행과제를 작성하였다.
검사지의 내용은 사후 검사지의 경우 사전 검사지를 약간 수정하고 전체적인 내용은 같게 동형이종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개념 검사지는 내용 전문가 6인(교과교육학 교수 1인과 초등교사 2인, 교과교육학 석사 과정 3인)을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검사지의 신뢰도는 문항내적일관성신뢰도인 Cronbach's α 계수를 구한 결과 .
문항 내용은 생태계의 구성 요소와 해당 사례,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가 각각 양분을 얻는 방법, 비생물적인 요소가 생물적인 요소에 미치는 영향 추론,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의 구조와 기능, 환경에 대한 생물의 적응 현상 관찰 및 추론,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 환경오염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 훼손 사례와 복원 방안 등이 었다. 검사지의 내용은 사후 검사지의 경우 사전 검사지를 약간 수정하고 전체적인 내용은 같게 동형이종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개념 검사지는 내용 전문가 6인(교과교육학 교수 1인과 초등교사 2인, 교과교육학 석사 과정 3인)을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과학 학습정서 검사 도구는 Kim & Kim(2013)이 개발한 초등학생 과학 학습정서 검사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의 과학 학습정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조반과 실험반에 과학 학습정서 검사지를 사전·사후 두 차례에 걸쳐 사용하였다.
둘째, 3단계로 구성된 이해중심 단원 개발의 절차에 따라 단원을 개발하였다. 먼저 1단계에서는 단원의 목표인 ‘이해’를 찾기 위해 큰 개념을 찾았고, 큰 개념을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한 후, 목표 풀기 과정을 통해 큰 개념이 포괄하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찾았다.
또한 사전·사후에 ‘생물과 환경’ 단원의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동형의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성취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생물과 환경’ 단원의 backward design 과정을 설계하기 위해 먼저 학습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작하는 수행평가 과제는 이해 중심 수행평가 과제로서 수행평가 개발 절차를 큰 틀로 하되, Wiggins & McTighe(2005)가 제시한 이해중심 설계 모형의 과제 형식인 GRASPS(목표, 역할, 청중, 상황, 결과, 결과 및 수행, 목적, 성공을 위한 준거)의 과제 요소에 따라 수행과제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조반과 실험반에 사전·사후 두 차례에 걸쳐 ‘생물과 환경’ 단원의 개념에 대한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backward design에 의해 개발된 수업 설계의 적용이 학생의 과학 학습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사전 검사에 대한 집단 간 이질성을 고려하여 사전 과학 학습정서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Table 12와 같다.
이 그림에 제시된 6가지 요소와 단계는 Wiggins & McTighe(2005)가 틀을 제시한 것이고, 6가지 단계에 포함될 내용들은 본 연구에서 ‘생물과 환경’ 단원의 목표, 내용, 평가를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조반과 실험반에 사전·사후 두 차례에 걸쳐 ‘생물과 환경’ 단원의 개념에 대한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성취도 검사지는 선다형 1문항, 단답형 4문항, 서술형 7문항인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항 내용은 생태계의 구성 요소와 해당 사례,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가 각각 양분을 얻는 방법, 비생물적인 요소가 생물적인 요소에 미치는 영향 추론,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의 구조와 기능, 환경에 대한 생물의 적응 현상 관찰 및 추론,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 환경오염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 훼손 사례와 복원 방안 등이 었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교실의 교육과정 적용과 관련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이다. 이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과제를 제작하였고, 각 영역별 평가를 하였다. 수행과제 1의 영역별 채점 결과는 Table 10과 같다.
’이다. 이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과제를 제작하였다. 각각의 GRASPS 요소를 고려한 수행과제를 살펴보면 Table 5와 같다.
학생의 성취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한 다른 증거로는 활동 관찰 및 실험 관찰 내용 정리를 확인하였다. 또한 사전·사후에 ‘생물과 환경’ 단원의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동형의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성취 변화를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4개 반이다. 대조반은 39명으로 foreward design인 전통적인 과학수업을 실시하였고, 실험반은 38명으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를 통한 과학수업을 실시하였다. 대조반의 과학교사는 한 명으로 동일하고, 실험반의 과학교사도 한 명으로 동일하다.
이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4개 반이다. 대조반은 39명으로 foreward design인 전통적인 과학수업을 실시하였고, 실험반은 38명으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를 통한 과학수업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외생변수를 통제하고 backward design에 의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분산분석(ANCOVA)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14와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단원이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 처치 후대조반과 실험반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점수로 집단 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평균 차이의 유의성으로 실험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대응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Table 13). 이 결과를 보면 대조반과 실험반 모두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성취도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수집된 자료들을 SPSS(Version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수행한 과제와 학습 목표 인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하였고, 비교반과 실험반의 과학 학습정서와 성취도에서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 표본 t-test 및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초등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의 영속한 이해를 위해 backward design 모형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공변량 분석 결과 backward design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정서의 모든 범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단기적인 한 단원의 수업으로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기 힘들다는 것을 알았고, 학생들은 그때의 감정 상태에 따라 학습정서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넷째,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에 따라 개발된 단원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학습 목표 인지가 오래 지속됨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이 단원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와, 성취해야할 바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둘째, backward design에 따라 영속한 이해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수행과제의 수행 정도가 높지 않음을 볼 수 있다. 개념을 설명하는 수준에 그치고 창의적인 수행을 보여주지 못했다.
둘째, backward design에 따른 수업을 경험한 집단과 전통적인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경험한 집단과의 학습정서 검사에는 사전·사후에 큰 차이가 없었다.
학습자 요구조사의 설문 내용은 “과학과목의 선행 학습의 유무, 평소 교사의 과학 수업 진행방법, 과학 실험의 참여방법, 교과서 실험순서와 똑같이 하는 이유, 실험활동과 과학 원리를 관련짓는 정도, 교사의 과학 수업 평가방법, 과학 수업시간에 배우고 싶은 내용, 원하는 수업방법,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배우고 싶은 내용”에 관한 질문이었다. 설문에 응답한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조반과 실험반의 학습자들은 대부분 수동적으로 과학 수업에 참여하고 있고, 과학 실험 또한 교과서에서 지시하는 순서대로 실험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면 대조반과 실험반 모두 스스로 문제 발견과 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수업을 한다는 비율이 8%도 되지 않았으며, 교과서 실험순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과학 실험에 참여한다는 응답이 50%를 넘었다.
셋째, backward design에 따라 개발된 단원은 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각 수행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단원에 대한 성취가 향상되었을 것이라 해석된다.
셋째, backward design에 따른 수업을 경험한 집단과 전통적인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경험한 집단과의 성취도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연구 대상의 교과 선호도를 조사해 본 결과 대조반은 체육 18명(46.2%), 수학 5명(12.8%), 미술·사회 각 3명(7.7%) 순이었으며 과학은 1명(2.6%)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단원이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 처치 후대조반과 실험반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점수로 집단 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평균 차이의 유의성으로 실험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대응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Table 13). 이 결과를 보면 대조반과 실험반 모두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성취도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연구 대상의 과학적 개념 이해와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적용 전과 후 변화를 살펴본 결과, 과학적 개념, 과학 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Yun(2009)은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에 backward design 모형을 개발과 적용하였다. 이연구에서 경제 영역의 흥미, 경제적 태도, 의사결정 기능, 개념이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연구는 모두 backward design의 적용은 학습자의 진정한 이해와 전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교수하는 교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즉, 단기적인 한 단원의 수업으로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기 힘들다는 것을 알았고, 학생들은 그때의 감정 상태에 따라 학습정서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첫째, backward design에 따라 개발된 단원은 과학의 정의적 영역인 과학 학습정서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실험반 학생들이 과거에 수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한 것에 비해 훨씬 활발하게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나 검사 결과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첫째,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제를 수행 하는데 있어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인용하는 수준에 그치긴 하였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정확히 해결하였으며 성취도도 향상되었다.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결과물을 제시하는 영역인 적용부문에서는 수행과제 1의 적용부문과 비슷하게 창의적이거나 자기 지식 차원의 이해 수준을 보이는 학생이 적음을 볼 수 있었다. 창의적으로 수행과제를 해결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수준에서 과제를 해결하였다.
후속연구
생태계 구성요소를 알고 관련성을 이해하며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을 이해하였다면 위의 1, 2의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고, 그 성취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1, 2의 탐구 활동을 수행할 수있을 것이다. 환경 오염의 원인을 알고 생태계의 보전의 필요성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인간의 노력을 이해하였다면 위의 3, 4의 성취기준에 도달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성취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3의 탐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명의 과학교사는 교육경력도 동일하고, 이번 실험 전까지 같은 수행평가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같은 수업자료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등의 공통점을 가진다. 하지만, 본 연구는 하나의 초등학교에서 4개반을 대상으로 수행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각각의 수행과제는 정답이나 오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스펙트럼을 보인다. 학생이 초보적인 이해수준인지 복잡한 수준의 이해에 이르렀는지 평가 할 수 있는 채점 기준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각각의 수행과제의 채점 기준은 Table 7 및 Table 8과 같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 설계이란?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배열하는 활동이다.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에는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가 있다.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는?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배열하는 활동이다.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에는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가 있다. 교육과정 설계란 교육과정에 대한 상이한 관점과 서로 다른 요소들을 어떻게 서로 관련짓느냐의 문제이다.
오늘날 초등학교 교실 수업의 문제를 보여주는 것은?
Kwak(2011)의 연구에서도 초등학교의 경우 과학수업시간에 활동이나 실험을 열심히 하고도 학생들이 정작 왜 그 활동을 했으며 무얼 했는지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Lim et al. (2011)의 연구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초등학교에서 수업 풍토 요인인 수업 분위기는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학습·심리적 특성의 실태로서, 학생들의 내재적 학습 동기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라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력, 사회적 책무성,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은 이전에 비해 다소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실태는 오늘날 초등학교 교실 수업의 문제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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