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 시각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Visual Culture Elementary Art Education Program to Strengthen Character Competencies원문보기
교육부는 2016년 ‘인성교육 5개년 종합 계획’에서 핵심역량과 핵심덕목을 제시하며 인성 가치·덕목을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지도하기보다는 “앎을 삶 속에서 실천”하도록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운영하여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2015)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큰 목표가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을 함양하게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미술교과에서도 ‘학교 교육에서의 미술은 바른 인성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는 핵심교과’라고 그 성격을 명시하고 있어 미술교과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인성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실제적으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미술 수업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시각문화교육은 사회문화적 여건 안에서 인간의 삶이 지니는 의미성들을 탐구하여, 삶의 맥락성 속에서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반성적, 자성적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일상성에 근거한 개개인의 시각 문화 체험은 개인과 시각 이미지가 공존하는 장면에 대한 관계 이해 그리고 개인적/사회적 가치와 역할 등을 탐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인성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안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서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의 방향을 고찰하고,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각문화 미술교육 내용이 어떤 점에서 의미 있고 적절한지 분석하며, 본 연구과제로 시각문화 미술교육에서 길러줄 수 있는 인성역량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역량강화를 위한 시각문화미술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을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첫째,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2009개정 미술과 5, 6학년 교과서 5종에서 드러난 인성요소를 분석하고, 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 수업의 관점에서 시각문화 미술교육 단원 내용을 심층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았다. 셋째, 11명의 미술교육 전문가를 선정하여 심층면접(...
교육부는 2016년 ‘인성교육 5개년 종합 계획’에서 핵심역량과 핵심덕목을 제시하며 인성 가치·덕목을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지도하기보다는 “앎을 삶 속에서 실천”하도록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운영하여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2015)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큰 목표가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을 함양하게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미술교과에서도 ‘학교 교육에서의 미술은 바른 인성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는 핵심교과’라고 그 성격을 명시하고 있어 미술교과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인성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실제적으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미술 수업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시각문화교육은 사회문화적 여건 안에서 인간의 삶이 지니는 의미성들을 탐구하여, 삶의 맥락성 속에서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반성적, 자성적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일상성에 근거한 개개인의 시각 문화 체험은 개인과 시각 이미지가 공존하는 장면에 대한 관계 이해 그리고 개인적/사회적 가치와 역할 등을 탐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인성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안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서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의 방향을 고찰하고,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각문화 미술교육 내용이 어떤 점에서 의미 있고 적절한지 분석하며, 본 연구과제로 시각문화 미술교육에서 길러줄 수 있는 인성역량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역량강화를 위한 시각문화미술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을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첫째,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2009개정 미술과 5, 6학년 교과서 5종에서 드러난 인성요소를 분석하고, 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 수업의 관점에서 시각문화 미술교육 단원 내용을 심층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았다. 셋째, 11명의 미술교육 전문가를 선정하여 심층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 의견을 종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시각문화 미술교육 핵심 인성 역량 및 하위 인성 요소’를 제안하였다. 넷째, ‘핵심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 시각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다섯째, 앞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현장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해보고 시사점과 보완할 점을 찾아보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미술교과에서의 인성교육 방향을 쉴러의 미적교육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시각문화미술교육에서의 인성역량 및 요소를 제안하였다. 이와 더불어 그러한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시각문화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 분석한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현장에서의 2015개정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미술교과에서의 인성교육 실천을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학교현장에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적용의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앞으로 교과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을 갖도록 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큰 목표를 이루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교육부는 2016년 ‘인성교육 5개년 종합 계획’에서 핵심역량과 핵심덕목을 제시하며 인성 가치·덕목을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지도하기보다는 “앎을 삶 속에서 실천”하도록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운영하여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2015)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큰 목표가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을 함양하게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미술교과에서도 ‘학교 교육에서의 미술은 바른 인성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는 핵심교과’라고 그 성격을 명시하고 있어 미술교과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인성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실제적으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미술 수업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시각문화교육은 사회문화적 여건 안에서 인간의 삶이 지니는 의미성들을 탐구하여, 삶의 맥락성 속에서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반성적, 자성적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일상성에 근거한 개개인의 시각 문화 체험은 개인과 시각 이미지가 공존하는 장면에 대한 관계 이해 그리고 개인적/사회적 가치와 역할 등을 탐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인성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안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서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의 방향을 고찰하고,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각문화 미술교육 내용이 어떤 점에서 의미 있고 적절한지 분석하며, 본 연구과제로 시각문화 미술교육에서 길러줄 수 있는 인성역량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역량강화를 위한 시각문화미술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을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첫째,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2009개정 미술과 5, 6학년 교과서 5종에서 드러난 인성요소를 분석하고, 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 수업의 관점에서 시각문화 미술교육 단원 내용을 심층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았다. 셋째, 11명의 미술교육 전문가를 선정하여 심층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 의견을 종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시각문화 미술교육 핵심 인성 역량 및 하위 인성 요소’를 제안하였다. 넷째, ‘핵심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 시각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다섯째, 앞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현장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해보고 시사점과 보완할 점을 찾아보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미술교과에서의 인성교육 방향을 쉴러의 미적교육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시각문화미술교육에서의 인성역량 및 요소를 제안하였다. 이와 더불어 그러한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시각문화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 분석한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현장에서의 2015개정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미술교과에서의 인성교육 실천을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학교현장에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적용의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앞으로 교과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을 갖도록 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큰 목표를 이루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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